국어 표준어 오용 사례, 국어 띄어쓰기 오용 사례, 국어 문장성분 오용 사례, 국어 맞춤법 오용 사례, 발음법 오용 사례, 문장부호 오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표준어 오용 사례
Ⅱ. 국어 띄어쓰기 오용 사례
Ⅲ. 국어 문장성분 오용 사례
Ⅳ. 국어 맞춤법 오용 사례
Ⅴ. 국어 발음법 오용 사례
Ⅵ. 국어 문장부호 오용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 표준어 오용 사례
◇ 가지수가 대단한데요. → 가짓수가 대단한데요.
◇ 고향처럼 푸근한 향수의 먹거리로 안동 간고등어는 남아 있습니다. → 고향처럼 푸근한 향수의 먹을거리로 안동 간고등어는 남아 있습니다.
◇ 공이 발보다 낮은, 그야말로 인제 아마추어로써는 상당히 치기 힘든 그런 라이였었는데 소영 씨 잘 치셨군요. → 공이 발보다 낮은, 그야말로 인제 아마추어로서는 상당히 치기 힘든 그런 라이였었는데 소영 씨 잘 치셨군요.
◇ 관물대에는 땀과 연기에 절은 제복만 남았습니다. → 관물대에는 땀과 연기에 전 제복만 남았습니다.
◇ 그래도 너무 안타까와하지 마십쇼. → 그래도 너무 안타까워하지 마십쇼.
◇ 근데 애기들이 먹는 김치는 온갖 영양이 다 들어가기는 했지만. → 근데 아기들이 먹는 김치는 온갖 영양이 다 들어가기는 했지만. ♣‘애기’는 ‘아기’의 잘못이다.
◇ 나비가 날개 핀 모양이네요. → 나비가 날개 편 모양이네요.
◇ 너무 놀랬써요! → 너무 놀랐어요!
◇ 도대체 어떤 곳이길래 그들은 그토록 분노하는 걸까요? → 도대체 어떤 곳이기에 그들은 그토록 분노하는 걸까요? ♣어미 ‘-길래’는 ‘-기에’의 잘못이다.
◇ 도대체 일본에서는 목욕을 어떻게 하고 있길래? → 도대체 일본에서는 목욕을 어떻게 하고 있기에? ♣‘-길래’는 ‘-기에’의 잘못이다.
◇ 도로 곳곳에 구멍이 드러나고 패이기 때문인데 → 도로 곳곳에 구멍이 드러나고 패기 때문인데
◇ 따라서 호흡기가 약한 천식 환자나 노약자들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고, 외출하고 난 뒤에는 손과 발 등을 깨끗이 씻어 줄 것을 전문의들은 당부합니다. → 따라서 호흡기가 약한 천식 환자나 노약자들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하고 난 뒤에는 손과 발 등을 깨끗이 씻어 줄 것을 전문의들은 당부합니다.
◇ 마약 피의자를 면회하면서 담배 아홉 개피를 준 변호사가 정직 삼 개월을 받았습니다. → 마약 피의자를 면회하면서 담배 아홉 개비를 준 변호사가 정직 삼 개월을 받았습니다.
◇ 많이 먹거라! → 많이 먹어라! ♣‘-거라’는 ‘가다’나 ‘가다’로 끝나는 동사 어간 뒤에 붙어 해라할 자리에 쓰여,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다. ‘-어라’는 끝 음절의 모음이 ‘ㅏ, ㅗ’가 아닌 동사 어간 뒤에 붙어 해라할 자리에 쓰여,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어라’가 맞다.
- 참고문헌
-
국립국어연구원(2002),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해설집 발간을 위한 기초 연구
고영근·남기심(1986), 표준 국어문법론, 서울 : 탑출판사
김남돈(2003), 한글 맞춤법 오류 분석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점, 한국어교육 18호
유형선, 남한과 북한의 문장부호에 대하여(2)
이은정(1992), (표준 발음법에 따른)우리말 발음 사전, 서울 : 백산 출판사
주복매(1985), 문장 성분으로서의 보어,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