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지도원칙,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평가,수준별교육과정,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지도시유의사항, 공통수학 학습모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현장체험학습,자기주도적학습,탐구학습,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교육)의사결정학습,역할놀이,수준별학습,토의학습
- 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목표
1. 인지적 목표
2. 정의적 목표
1) 감수
2) 반응
3) 가치화
4) 조직화
5) 가치 또는 가치 복합에 의한 인격화
Ⅲ.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원칙
1.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력(창의적이고 능동적 사고력) 신장
2.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 문제 해결력 신장
3. 수학적 성향(자신감, 융통성, 의지, 호기심, 반성, 가치 등) 신장
4. 개인의 학력수준을 고려한 개별화 지도 지향
5.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
Ⅳ.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 방침
2. 평가 계획
1) 지필고사
2) 수행평가
Ⅴ.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1. 단계의 수
2. 단계 내 하위 과정
3. 최종단계의 수준
4. 첫 단계의 수준
5. 이수 자격 기준
6. 최저 이수 수준
7. 이수 자격의 평가 관리
8. 진급 시 학생의 선택권
9. 특별 보충과정(Ready course)의 운영
10. 특별반(Special class)의 운영
Ⅵ.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사항
1. 수준별 교육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2.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3.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4.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은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Ⅶ. 공통수학(공통수학교육)의 학습모형
1. 교수-학습 과정 일반 모형(한국 교육개발원)
2. 발견학습 모형
3. 문제해결 학습 모형
4. 개념학습 모형
5. 열린학습 모형
6. CAI 활용 개별 학습
Ⅷ.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과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논리에 대한 심도 깊은 재검토가 필요하다. 즉, 교과 내부의 논리에 근거할 것인가 아니면 현재 살아가고 있는 학생의 수준에 근거하여 개발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학생의 수준에 근거하여 개발할 경우에는 국가수준에서는 방향만 제시하고 각론이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들은 각 시․도교육청이나 지역교육청의 실정에 맞도록 자체적으로 개발하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과서를 개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가르치고 평가할 때’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고 있다고 하기 어렵다. 오히려 교사의 임의적인 기준에 의해 가르치고 평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국가 교육과정이 이렇게 활용될 바에는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할 때,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할 것이 아니라 차라리 현행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전국에서 중간정도의 학생들에게 적합하리라 예상되는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극단적으로 말하여 아무도 사용하지 않거나 일부만 사용하도록 개발하기보다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학교 간의 학력격차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심도 깊은 재검토가 필요하다.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절대평가를 시행하게 될 경우 학교 간 학력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날 가능성이 많은 만큼, 제대로 된 절대평가를 전국적으로 시행하기에 앞서 있는 그대로의 학교 간 학력 격차를 인정할 것인지, 아니면 고교 평준화 정책과 관련하여 여전히 학교 간 학력격차를 무시할 것인지에 대한 국가차원에서의 정책수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컨대, 고교 평준화 정책을 고수하여 학교 간 학력 격차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절대평가를 시행하는 것 자체가 상호 모순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문봉(1993), Lakatos의 수리철학의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연식·박영배(1994), 수학교실에서의 구성주의의 실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김재춘(1999), 수준별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대한수학교육학회지(2000), 학교 수학 제2권 제1호
스티븐 크란츠 저, 좌준수 역(2002), 문제 해결의 수학적 전략, 경문사
임재훈(1998), 플라톤의 수학교육철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인기(1999), 작도 문제 해결 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E 수학교육논문집,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교육]수준별 교육과정의 모든것
-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와 목적, 수준별교육과정의 배경과 자료개발,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사,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내용,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수준별교육과정의 지도와 평가
- [중학교 교육과정][중등 교육과정]중학교(중등) 교육과정 기본구조, 중학교(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편제,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