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고교 평준화 제도의 개념
2.고교 평준화의 전개 과정
3.평준화 실시 배경과 그 목표
4.평준화의 추진 현황
5.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비교
6.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향
7.학교유형의 다양화
8.평준화 정책의 보완책
- 본문내용
-
1974 학년도부터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평준화 정책 실시
1975 년 대구, 인천, 광주에 확대 실시
1975 년부터 평준화 정책에 대한 조직적인 반발이 가시화 되기 시작
1979 년 대전, 전주, 마산, 청주, 수원, 춘천, 제주 등에서 평준화 실시
그러나, 계속적인 지역의 확대에 따라, 각종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1) 입시 위주의 교육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촉진한다.
(2) 고교 평준화를 기하여 학교 간 격차를 해소한다.
(3) 사립학교 및 실업교육을 진흥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4) 지역 간 교육을 균형 있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며 공립학교 교원의
순화 근무제를 포함하여 형평성 있는 교원 인사 정책을 확립한다.
(5) 국민경제의 부담이었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6) 학생 인구가 대도시로 집중되는 것을 억제, 균형 있는 국토발전 계획
을 추진한다.
지역 선발방법
부산 가. 선지망에 의한 선복수지원 후추첨 배정
-제1차 광역학군 배정 : 제1지망 (학교별 정원의 40%), 제2지망(제1지망 미달 인원 충원)
-제2차 지역학군 배정 : 제1지망(학교별 정원의 20%), 제2지망 (제1지망 미달 인원 충원)
-통제학군 배정 : 지역학권 간 7개 통합학군 운영
나. 통학권내 지리정보 배정 : 선지망 배정에서 탈락한 학생을 대상으로 배정
충북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의해 산출된 성적순으로 평준화 지역 일반계열 총 정원제를 적용하여 선발
1단계 : 선발된 합격자 중에서 정원의 50%, 30%, 10%, 5%, 5% 순으로 무작위 추첨 배정한다.
2단계 : 1단계 탈락 학생은 미달 학교에 무작위 추첨 배정함. 희망 학교를 추가로 2개 지망 가능
전북 선발시험 성적 72%와 내신성적 28%를 합하여 총 250점 만점. 이 성적이 평준화지역(전주, 군산, 익산) 전체 입학정원 내에 해당하는 자를 합격시킨 후 합격자에 한하여 선지원 후추첨 방법으로 배정.
추첨 배정방식은 성적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지원학교에 대한 지원 희망 순위에 따라 무작위 추첨 배정
전남 학군별 입학전형에서 합격한 자에 대하여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배정
경북 중학교 내신성적 300점, 선발시험 성적 270점을 합산하여 570만점으로 한다.
선발시험 성적을 통해 선발 후, 평준화 일반계 학교는 합격자를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방식으로 선발.
경남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의해 산출된 내신 성적을 통해, 선 복수지원 후 추첨방식을 적용한다.
제주 [선 복수지원 후 추첨방식]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의한 내신 186점과 선발시험 성적 186점 을 합산해
372점 만점에 의하여 모집 정원의 100%를 선발한다.
1. 기계·전기·전자·건설등 공업계열의 고등학교
2. 농업 자영자 양성을 위한 농업계열의 고등학교
3. 수산 자영자 양성을 위한 수산계열의 고등학교
4. 선원 양성을 위한 해양계열의 고등학교
5. 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과학계열의 고등학교
6. 어학영재 양성을 위한 외국어계열의 고등학교
7.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계열의 고등학교
8.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계열의 고등학교
9. 국제관계 또는 외국의 특정지역에 관한 전문인의 양성을 위한 국제계열의 고등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