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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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교 평준화 제도의 개념
2.고교 평준화의 전개 과정
3.평준화 실시 배경과 그 목표
4.평준화의 추진 현황
5.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비교
6.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향
7.학교유형의 다양화
8.평준화 정책의 보완책
본문내용
1974 학년도부터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평준화 정책 실시
1975 년 대구, 인천, 광주에 확대 실시
1975 년부터 평준화 정책에 대한 조직적인 반발이 가시화 되기 시작
1979 년 대전, 전주, 마산, 청주, 수원, 춘천, 제주 등에서 평준화 실시
그러나, 계속적인 지역의 확대에 따라, 각종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1) 입시 위주의 교육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촉진한다.
 (2) 고교 평준화를 기하여 학교 간 격차를 해소한다.
 (3) 사립학교 및 실업교육을 진흥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4) 지역 간 교육을 균형 있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며 공립학교 교원의
순화 근무제를 포함하여 형평성 있는 교원 인사 정책을 확립한다.
 (5) 국민경제의 부담이었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6) 학생 인구가 대도시로 집중되는 것을 억제, 균형 있는 국토발전 계획
을 추진한다.


지역 선발방법
부산 가. 선지망에 의한 선복수지원 후추첨 배정
  -제1차 광역학군 배정 : 제1지망 (학교별 정원의 40%), 제2지망(제1지망 미달 인원 충원)
  -제2차 지역학군 배정 : 제1지망(학교별 정원의 20%), 제2지망 (제1지망 미달 인원 충원)
  -통제학군 배정 : 지역학권 간 7개 통합학군 운영
나. 통학권내 지리정보 배정 : 선지망 배정에서 탈락한 학생을 대상으로 배정
충북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의해 산출된 성적순으로 평준화 지역 일반계열 총 정원제를 적용하여 선발
1단계 : 선발된 합격자 중에서 정원의 50%, 30%, 10%, 5%, 5% 순으로 무작위 추첨 배정한다.
2단계 : 1단계 탈락 학생은 미달 학교에 무작위 추첨 배정함. 희망 학교를 추가로 2개 지망 가능
전북 선발시험 성적 72%와 내신성적 28%를 합하여 총 250점 만점. 이 성적이 평준화지역(전주, 군산, 익산) 전체 입학정원 내에 해당하는 자를 합격시킨 후 합격자에 한하여 선지원 후추첨 방법으로 배정.
추첨 배정방식은 성적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지원학교에 대한 지원 희망 순위에 따라 무작위 추첨 배정
전남 학군별 입학전형에서 합격한 자에 대하여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배정
경북 중학교 내신성적 300점, 선발시험 성적 270점을 합산하여 570만점으로 한다.
선발시험 성적을 통해 선발 후, 평준화 일반계 학교는 합격자를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방식으로 선발.
경남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의해 산출된 내신 성적을 통해, 선 복수지원 후 추첨방식을 적용한다.
제주 [선 복수지원 후 추첨방식]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의한 내신 186점과 선발시험 성적 186점 을 합산해
372점 만점에 의하여 모집 정원의 100%를 선발한다.


1. 기계·전기·전자·건설등 공업계열의 고등학교
2. 농업 자영자 양성을 위한 농업계열의 고등학교
3. 수산 자영자 양성을 위한 수산계열의 고등학교
4. 선원 양성을 위한 해양계열의 고등학교
5. 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과학계열의 고등학교
6. 어학영재 양성을 위한 외국어계열의 고등학교
7.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계열의 고등학교
8.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계열의 고등학교
9. 국제관계 또는 외국의 특정지역에 관한 전문인의 양성을 위한 국제계열의 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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