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심리학] 블랙색상의 심리학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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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lack의 상징성 및 이미지

- Black이란?
- 이미지
- 연상되는 단어들. Brainstorming화 하여 도표를 만들어 전개하는 방법 등이 있어요.(죽음, 슬픔, 정장, 블랙리스트 등등..)

2. Black의 사용

1). 검은 캔버스
- 검은색을 주로 사용했던 화가들이 검은 색을 통하여 무엇을 말하려고 했는지에 대하여 시대적 상황과 화가의 사상을 그림과 함께 소개
2). 장례식장
- 블랙이 가지고 있는 어두운 죽음의 의미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소개
3). 그림자
- 어둡고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검은색이,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까이 사용되는 사례 를 소개
- 블랙코미디, 블랙리스트, 블랙 머니 등 처럼, 일상생활에서 각인된 검정색에 대한 이미지에 대하여 소개
4). 블랙 마케팅
- 가전제품, 차량등의 마케팅에서 블랙마케팅으로 성공하례들을 소개.
5). 런어웨이
- 패션에서 시크하고 모던하게 사용되는 검은색에 대하여 소개
- 패션
- 실루엣(그림자)
6) 영화에서의 블랙

본문내용
4). BLACK 마케팅

1. 컬러마케팅의 일종으로 블랙을 사용한 경우.
2.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는 한자성어 전화위복(轉禍爲福)과 맥(脈)을 같이하는 뜻으로 위기 상황이 오히려 홍보효과로 바뀐다는 마케팅 용어.


< 블랙(black) 컬러마케팅의 대한 소비자 반응 >
최근에 블랙마케팅을 가장 효과적이면서 전략적으로 시도한 눈에 띄는 브랜드 중에 하나가 바로 GM대우의 ‘마티즈’이다. ‘투톤 컬러팩’이라는 다소 패키지적이면서도 20~30대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마케팅 전략을 택한 마티즈는 경차가 태생적으로 지닌 평가절하된 브랜드 이미지에 ‘블랙커피’의 거품없고 깔끔한 이미지를 끌어들임과 동시에 블랙컬러가 가진 고급스러움을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고급화된 브랜드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색깔있게 산다’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이러한 마티즈의 ‘투톤 컬러팩’ 마케팅 전략을 가장 함축적인 문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사례1) 마티스




블랙컬러의 안정적이면서 진지하고 힘있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탓에 50대, 40대, 30대에 걸친 주요 소비자층에게 제품구매도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중장년층 남성 소비자들에게 고급스러운 블랙컬러의 이미지와 강렬한 캐치프레이즈가 크게 어필한 것으로 보여진다.

사례2) 싸이언 아이디어

그와 대조적으로 가장 감각적이면서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블랙컬러를 사용한 제품은 단연 LG전자의 ‘싸이언 아이디어 쵸콜렛폰’일 것이다. 일단 현빈, 다니엘 헤니, 김태희라는 빅모델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삼각관계라는 흥미있는 내러티브 요소를 가미하여 젊은 소비자들에게 모든 부분에서 큰 점수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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