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중문화] 중국소설 `언어 없는 생활` 작품분석-중국의 사회적 약자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작가 및 작품 소개
2.등장인물 및 줄거리 소개
3.중국 현대 사회의 문제 1. 장애인 문제
4.중국 현대 사회의 문제 2. 빈부격차 문제
5.중국 현대 사회의 문제 3. 아큐정전을 통해 본 중국인들의 방관적 태도
- 본문내용
-
◈ 왕자콴은 장애 때문에 괴롭힘과 놀림을 받음
◈ 비장애인들에 의해 고통 받는 장애 가족
- 이해와 포옹보다는 무시와 무관심으로 냉대함
- 소통하려는 노력의 부재
◈ 장애가족은 마을사람들과의 소통을 끊음
◈ 피해의 대물림
사회적 약자에 관한 이야기
현재 중국에서 사회적 약자에 관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 장애인 문제
-빈부격차 문제
◈ 전 세계적 차원에서 장애인 인권보호 필요성 대두
-수많은 사회단체,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임 등
-장애인 인권에 대한 제도적 보장, 사회적 편견 타파 추구
◈ 변화의 움직임
-지하철 내 보호스크린, 엘리베이터, 좌상버스 등
-’정상인’이 아닌 ‘비장애인’
-대학 내 장애인 배려 제도
◈ 제도 이상으로 사회적 시각의 변화 필요
-’동정’ 혹은 ‘폄하’가 아닌 인간적 대우
◈ 심화되는 경제적 격차
◈ 잦은 군중폭동
◈ 맹목적 경제발전에 따르는 문제점
-평등을 추구하는 사회주의체제 하에서 발생했다는 모순
◈ 개선 가능성 불투명
- 참고문헌
-
◎도서
둥시(東西), <언어 없는 생활>, 은행나무, 2008
루쉰(魯迅), <아큐정전>, 홍신문화사, 2003
위화(余華,) <내게는 이름이 없다>, 푸른숲, 2000
최환, <현대 중국의 이해, 영남대 출판부, 2000
송승엽, <中國개혁개방 30년: 꿈꾼 것과, 얻은 것과, 잃은 것은?>, 휴먼비전, 2008
◎논문
김경남, 「신생대 작가와 1990년대 중국소설」(《中國學硏究》 Vol.39 No.1 [2007])
김경남, 「둥시(東西)의 《후회록(後悔錄)》 세독(細讀)」(《中國語文論叢》 Vol.42 No.- [2009])
◎웹사이트
·장애인문제 (http://www.cowalk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841#)
·중국 장애인 복지 소개 (http://blog.naver.com/seoil5824?Redirect=Log&logNo=10029209871)
·용어변천 (http://missionmagazine.com/main/php/search_view.php?idx=1521)
·사회불평등과 권력 (http://cafe.naver.com/ssuchinese/10083)
·빈부격차 (http://blog.naver.com/iday2001/140031967339)
·자료검색: 온라인 중국정보 온바오 www.onbao.com
◎기타
· MBC스페셜 (차이나 르포, 부자와 가난한 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