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기중심학습][신문]만들기중심학습 정의, 신문만들기와 학습, 학급신문만들기, 역사신문만들기, 동네신문만들기, 사이버신문만들기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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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만들기중심학습의 정의
1. 만들기중심학습이란
2. 만들기중심학습 방법

Ⅲ. 신문만들기와 학습
1. 신문만들기란
2. 학습의 특징

Ⅳ. 학급신문만들기
1. 왜 만드는가
2. 학급신문 만들기

Ⅴ. 역사신문만들기
1. 준비과정
1) 교사의 준비 과정
2) 학생의 준비 과정
2. 기사 쓰기와 기사 배치의 유의점

Ⅵ. 동네신문만들기
1. 소집단 조직
2. 동네 신문 이름 제정
1) 제정 사전 지도
2) 제정된 신문명과 그 이야기
3. 신문 펴내기 역할 부서 조직
1) 조직 원칙
2) 역할 부서별 하는 일
3) 어린이 선정
4. 신문 펴내기
1) 횟수
2) 펴내기
3) 신문 규격
4) 면
5. 신문 펴내기 활동
1) 활동 장소
2) 세부활동

Ⅶ. 사이버신문만들기
1. 모둠별 사이버신문창간하기
2. 기자 활동 및 사이버신문만들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까지 교육자들이 범한 가장 큰 잘못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쉽게 전수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기호화한 점이다. 현재의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은 객관주의, 경험주의, 행동주의 심리학과 같은 학습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학습자가 여러 가지 사물이나 사건을 오관(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을 통해 지각적으로 반응함으로써 그것에 관한 지식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사과의 모양을 보고, 맛을 보고, 냄새를 맡아보고, 또 사과를 만져보고 나서 󰡐사과는 이런 것이다󰡑라는 사과에 관한 지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사과에 관한 일련의 지각적 기록을 통하여 사과에 관한 지식을 형성하게 된다.
다음은 언어적 기술을 통하여 지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사과는 빨갛고, 매끈매끈하고, 속은 하얗고, 맛은 달고도 약간 새콤하다󰡑라는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언어적 기술을 통하여 사과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이처럼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일종의 형태적 복사라고 한다. 즉 지각적 기록, 운동 기능의 협응, 언어적 기술 등은 모두 기능적 복사로서 학습자가 지식을 획득하는데 관여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지적 능력이 할 수 있는 일은 외부 세계에 관하여 정신 내부에 입력된 정보들을 정리하거나 보관(기억)하거나 혹은 잘못 입력된 내용을 수정하는 것뿐이다. 이러한 객관주의 관점의 교육은 학습자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하여 자신의 지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고 제3자로부터의 언어적 기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이를 소실하지 않기 위해 암기하도록 노력할 뿐이다. 그러므로 그 지식은 객관적 지식으로 남아있을 뿐 자기 자신의 관점에서 의미를 부여하거나 자신의 지식으로 내면화하지 못한다. 따라서 시간이 흐르면 마치 컴퓨터에 내장된 단편적 정보처럼 어느 구석에 남아있던가 또는 소멸해버리고 만다. 사람들은 지식기반의 공동체에서 각자의 기능과 지식을 적절하게 서로 이용함으로써 학습하면서 일을 하고 살아간다. 실제 현실세계에서는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과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 권영부, 신문을 활용한 교과지도 수행평가 논술지도, 중앙 M&B, 2000
․ 이상우·유창하, 현대신문 제작론, 서울 : 나남, 1992
․ 이우용, 신문자료 활용을 통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회화의 주체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1997
․ 중앙일보 NIE 자료집,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입문편, 중앙일보사, 1997
․ 허병두, 신문활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중앙 M&B, 1997
․ NIE 연구회지, 경상북도신문교육연구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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