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자료 사례]훈화자료 사례1(학교교육), 훈화자료 사례2(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3(독서), 훈화자료 사례4(성실), 훈화자료 사례5(용기), 훈화자료 사례6(약속), 훈화자료 사례7(환경), 훈화자료 사례8(독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훈화자료 사례1(학교교육)
1.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2. 입학식
3. 가랑잎에 불붙기
4. 용기
5. 매도 먼저 맞는 사람이 낫다
6. 못 오를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
7. 세계 기상의 날
8.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
9. 동네북인 줄 아느냐
10. 아는 것이 힘이다
11. 내 물건을 소중히
12. 어여쁜 장미에도 가시가 있다
13. 열 손가락에 어느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플까
14. 죄는 지은 데로 가고 덕은 닦은 데로 간다
15.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16. 호랑이 없는 산에 토끼가 왕이다
17.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18. 몸가짐․마음가짐
19. 엎질러진 물은 주워 담지 못 한다
20.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21. 기는 사람 위에 나는 사람 있다
22. 애를 귀여워하면 할아버지 상투 잡는다
23. 안중근 의사 순국일
24. 값도 모르고 싸다 한다
25. 가장 부지런한 꿀벌이 될래요
26. 친절은 왕관보다 낫다
27. 장 단 집에는 가도, 말 단 집에는 가지 않는다

Ⅱ. 훈화자료 사례2(자기계발)
1. 큰일과 작은 일
2. 사람이란 무엇인가
3. 내일은 없습니다
4. 비발디의 선율
5. 파티에서 생긴 일
6. 두 개의 다른 텔렉스
7. 물고기의 물 구경
8. 디오게네스의 침
9. 두 여인
10. 독수리와 까마귀
11. 숫자 놀이
12. 최상의 약
13. 청어잡이

Ⅲ. 훈화자료 사례3(독서)
1. 20대의 나의 독서력
2. 책, 독서, 교육
1) 책의 요새, 책의 감옥
2) 책읽기의 수도승
3. 독일의 독서 운동
4. 이스라엘의 독서 운동
5. 내 인생의 양식이 된 이 한 권의 책
6. 한 권의 책
7. TV스타 오프라 윈프리「맹렬한 책사랑」
8. 서랍 같은 두뇌

Ⅳ. 훈화자료 사례4(성실)
1. 산을 푸르게 가꾸자
2. 씩씩한 기상으로 나라 사랑
3. 어질고 성실한 이 황
4. 정신적인 용기를 지닌 사람

Ⅴ. 훈화자료 사례5(용기)
1. 까마귀의 목소리 자랑
2. 번데기의 외투
3. 큰 고기와 작은 고기
4. 도둑도 감탄한 강굉 형제
5. 장님과 절름발이
6. 두 아우를 출세시킨 허무
7. 학식은 시계와 같다
8. 가장 소중한 재산
9. 모든 교육은 질문으로부터
10. 바른 말을 한 양
11. 사자를 처음 본 여우
12. 겁쟁이 아버지와 아들

Ⅵ. 훈화자료 사례6(약속)
1. 도깨비와 어부
2. 이상한 약
3. 울산 바위

Ⅶ. 훈화자료 사례7(환경)
1. 자연의 혜택
2. 대기오염의 신호등
3. 음식물 쓰레기
4. 도봉산 환경대장
5. 팔현 마을의 철새
6. 물 기근 국가
7. 지구 온난화의 주범
8. 우편 배달부와 꽃길
9. 숲, 인간, 공기
10. 세계 인구 61억
11. 따스한 풍경
12. 숭고한 질서
13. 오존층 파괴
14. 체르노빌 원자로

Ⅷ. 훈화자료 사례8(독도)
1. 묻고 답하기1
2. 묻고 답하기2
3. 묻고 답하기3
4. 묻고 답하기4
5. 묻고 답하기5
6. 묻고 답하기6
7. 심화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훈화자료 사례1(학교교육)

1.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잘 자랄 나무는 처음 나오는 잎을 보고도 미리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나 우리 어린이들도 어렸을 때의 모습을 보고 장래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어렸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남달리 행동하는 면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궁궐 앞뜰이 몹시 소란스러웠습니다. 좋은 말 한 필을 다루려고 안간힘을 다했습니다만 말을 잘 다루기로 이름난 사람들조차도 감히 타 보지 못할 만큼 밀아 사납게 굴었습니다. 말이 점점 사나워져서 모두들 눈치만 보고 있을 때 어린 알렉산더가 앞으로 썩 나오더니 말머리를 돌리면서 말을 다정스레 어루만졌습니다. 그러자 그토록 사납던 말은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순해졌습니다. 모여 있던 사람 모두가 감탄을 했습니다. 부왕이 도대체 어찌된 일이냐고 묻자. 알렉산더는 “간단한 일입니다. 마이 제 그림자를 보고 놀랐던 것이라 말머리를 태양을 향하게 해서 자신의 그림자를 못 보게 했던 것입니다.” 그 말에 사람들은 다시 한 번 그의 영특함에 혀를 내둘렀습니다. 그는 그 후 세계의 정복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나라의 새싹입니다. 새싹이 파릇파릇 싱싱해야 나라의 장래가 밝은 것, 우리 모두 어려운 일은 깊이 생각하며 행하고 좋은 습관을 갖고 푸르게 자라납시다.




≪ … 중 략 … ≫




Ⅱ. 훈화자료 사례2(자기계발)

1. 큰일과 작은 일

숲 속의 동물들이 곰을 우두머리로 하는 쪽과 사자를 우두머리로 하는 쪽으로 갈라졌습니다. 곰이 우두머리인 쪽은 늑대와 여우가 대장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싸움이 일어날 때마다 승리를 거두는 데 언제나 큰 공을 세웠습니다.
어느 새 곰은 나이가 들어 후계자를 뽑아야 했습니다. 제일 유력한 후계자는 당연히 늑대와 여우였습니다. 여우는 왕의 자리에 오르려고 경쟁자인 늑대를 끊임없이 비난하며 다녔습니다.
“나는 우리가 적에게서 승리를 거두는 데에 큰 몫을 해냈다. 그리고 앞으로도 많은 일을 할 것이다. 하지만 늑대는 말주변으로만 왕의 환심을 사려는 간사한 놈이다.”
어느 날 늑대는 부하인 원숭이와 길을 가다가 여우가 오는 것을 보고 급히 나무 뒤로 숨었습니다. 이를 본 원숭이는 늑대를 못마땅하게 생각했습니다.




≪ … 중 략 … ≫




Ⅲ. 훈화자료 사례3(독서)

1. 20대의 나의 독서력

“나의 독서력이라….”하고 지난날을 돌이켜보니 비정상적인 나의 독서 과정이 새삼 부끄러워진다.
까놓고 밝히자면 나는 중학 3학년(해방되던 해)에 진학하기까지 교과서 외에는 책 한 권은 고사하고 글 한 줄 읽어본 기억이 없다.
어린 시절을 한적한 시골에서 홀로 외롭게 보낸 탓이기도 하지만, 소위 인텔리라는 집안에서 자라면서도 내 주변엔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독서 지도를 해주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던 것이다.
대도시의 이름난 중학으로 진학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 무렵 급우들은 순정소설이나 탐정소설에서 사족을 못 쓰는 대단한 독서열이었지만 독서 경험이 전연 없는 탓으로 용기를 낼 수 없는 나는 그 틈에 끼지 못했다.
그러니까 나는 그 흔한 소년 소녀 잡지와 순정소설을 대할 기회를 놓친 채 해방을 맞은 셈이다.
참고문헌
․ 고성중, 훈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1999
․ 고수원, 훈화교육의 실상과 방향, 경상남도교육청, 1989
․ 김용희, 훈화 및 설화자료 의 조직 과 활용, 충청남도교육청, 1981
․ 김이종, 학생 훈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1997
․ 박춘길, 훈화집, 청연, 2012
․ 정기범, 학교장 의 훈화교육 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경상북도교육청,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3)대안교육우리사회의 경쟁적이고 정복지향적인 남성성은 현대의 교육이 공동체 논리보다는 이기주의, 과잉경쟁과 입신출세의 논리에 개인을 양성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대안학교는 정규

  • [[자기소개서 우수예문 55편 모음]]자기소개서 성장과정,자소서 학창시절,자기소개서 가치관,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경력,직무관련능력,사회경험
  • 자기소개서예문 55편■ 목차1. 성장과정 8편2. 학교생활 8편3. 가치관 5편4. 생활신조 4편5. 성격의 장단점 10편6. 경력 및 직무관련능력 8편7. 입사동기 및 포부 12편자기소개서 베스트예문1. 성장과정 8편 모음1저는 ○○○○시에서 ○가족 중 ○○으로 태어났습니다. 의사이셨던 아버지께서는 무엇보다도 저희들에게 항상 자신이 맡은 일은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책임감을 키우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간호사이신 어머니께서는 집안의 화목을 위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Ⅰ. 서론 1제 1절. 문제제기 1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제 3절.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1. 대학지도(大學之道)1) 대학(大學)에 얽힌 이야기2) 대학경문(大學經文)3) 대학(大學)의 근본사상4) 대학(大學)의 도덕사상5) 대학(大學)의 정치사상2. 대학지도 (大學之道) 와 리더십1) 수기(修己) : Leader is2) 치인(治人) : Leader does대학(University)에서 大學(대학)을 배운다?!(1) 대학은 무지를 미워하고 사람이 지식을추구하는 곳,(2) 허위와 편견과 독단을 증오하는 젊은 생명들이 진실과 공정과 비판 정신을 배우는 곳,(3) 민족의 성실과 유능한 인재

  • [교양] 박정희생애
  • 1974년 8월15일 광복절 행사에서 문세광의 총탄에 상처한이후 아내 생일에는 직접 꺾은 국화 송이를 초상화 밑에 가지런히 얹어 놓곤 했다.아내가 없는 공간을 대신한 것은 박정희의 머리맡을 차지한 효자손이었다. 플라스틱 막대 끝에 스테인레스로 된 손이 달린 것이었다.62세로는 단단한 체구를 가졌던 박정희는 그 무렵 노인성 소양증세를 비롯해 세가지 질병을 갖고 있었다. 온몸, 특히 등 쪽이 가려웠던 박대통령은 이 때문에 순면 내복을 입었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