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영양교육과 부모의 역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의 영양교육과 부모의 역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아기 영양 교육의 목적
① 급식 효과를 높임
② 바른 식 습관과 식 기호의 형성
③ 바람직한 식사 예절의 형성

2. 유아기 영양 교육의 기본 원칙
(1) 식 행동을 바람직한 식습관으로 고정시키려면 반복적으로 일찍 시작해야 한다.
(2) 신체적, 지적 발달에 적합한 내용을 교육한다.
(3) 교육 내용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4) 유아에게 영양 및 교육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를 한다.
(5) 일상적인 생활에서 구체적인 본보기를 보이도록 한다.
3. 유아기 영양 교육의 내용 및 개념
(1) 식품과 음식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① 영양에 대한 인식
② 식품과 음식의 기능
③ 식품에 대한 잘못된 개념
④ 식품과 영양 개념
(2) 식품과 신체 발달 및 건강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3) 바람직한 식습관과 식사 예절을 형성하도록 한다.
① 식습관 형성과 관련된 신체 기술의 발달
② 바람직한 식습관


4. 유아 영양 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1) 유아 영양과 건강에 관한 부모용 기초 설문 조사
(2) 유아 영양에 관한 부모 교육 활동
① 아침 식사의 중요성
② 대체 식품의 활용
③ 사회적 경험을 위한 간식, 식사시간
④ 식품 선호 ⑤ 식품의 질감
⑥ 식품의 맛 ⑦ 식품의 색
⑧ 식품의 냄새 ⑨ 조리법
5. 식사환경과 식기류
6. 식단계획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유아기의 영양공급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의 건강이 평생 동안 따라다닌다. 영유아 때 건강관리를 잘 해 놓으면 평생 건강한 삶을 살지만, 그렇지 않으면 평생을 병으로 인해 고통을 받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필자가 아는 어떤 분 경우 영유아기에 제때 영양공급이 되질 않아 성년이 되어도 잔병치례를 자주하고 허약해 생활해 나가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을 주위에서 많이 보았다.
초기에는 적절한 영양 섭취는 평생 건강과 웰빙을위한 필수적이다. 유아들은 독점적으로 삶의 처음 6개월에 대한 최적의 성장, 발달 및 건강을 달성을 위해 모유를 해야 한다. 지속적인 최대 2년 동안 , 영양 요구 사항 진화, 유아는 영양 적절하고 안전하게 보완적인 음식을 주어 그들의 영양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과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고, 이때의 성장, 발달 결과는 일생동안에 걸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는 꾸준한 성장과 함께 활동량을 급격히 증가하고, 신체 조절능력이 점차 향상되며, 뇌발달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영양 섭취에 유의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1. 강문희, 「유아생활지도」, 교문사, 2005
2. 강창후,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론」, 한지문화사, 2006
3. 곽노의, 「유치원운영관리-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백록출판사, 20044
4. 곽덕영,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백록출판사, 2005
5. 김계숙, 「아동성장발달과 건강지도」, 2004
6. 김광웅, 「유아생활지도」, 학문사, 2006
7. 김경희 외 3인 「영유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양서원, 20077
8. 허혜경․김성희,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7
9. 대한영양사회학교분과위원회, 「아동의 식생활지도」, 대왕사, 2006
10. 유치원, 유아 영양과 요리 활동, 서울:창지사, 2007.
11. 정연강, 조정순, 유아영양과 건강, 서울: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법] 영육아보육법
  • 교육지원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혁과정을 통해 거듭나야 할 것이다. 앞으로 보육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 주무부처와 각 부처의 조율뿐만 아니라 민간의 전문가가 공동 참여하여 중장기적 발전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정책대한의 개발, 효율적인 정책집행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영유아 보육사업에 관하여는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의 의견과 관계 부처

  • 세계여러나라 지구와 교육 계획안
  • 영양분을 먹고 꽃이 예쁘게 자라고 숲 속에 나무들이 커가는 거에요. 그런데 땅 속에 썩지 않는 쓰레기들은 자연을 오염시키게 되는거에요.ㆍ 쓰레기 분해 기간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나눈다.종이 2~5년우유팩 5년담배필터 10~12년플라스틱백 10~12년나무젓가락 20년일회용컵 20년이상가죽구두 25~40년나일론천 30~40년플라스틱용기 50~80년금속(철)캔 100년일회용기저기 100년이상플라스틱용기 100년이상칫솔 100년이상알루미늄캔 5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0k
  • 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자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고 가정에서 유아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유아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또한 유아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계획된 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효과는 크다. 앞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요소가 어우러져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보육교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아동의 성00
  • 부모의 지나친 반응은 해가 될 수도 있다. 아이들은 이와 같은 놀이를 단순한 놀이라고 생각하지 성과 관련짓지는 않는 것으로 보여 진다.3) 성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인① 가정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 상호작용하게 되므로 성역할에 대한 학습도 부모나 가정으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가정의 분위기나 어머니, 아버지의 성역할에 관한 개념에 유아를 강화시키고 모방하게 하여 사회화하도록 하는 것이다.② 교사유아교육기관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