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자폐증의 특징 및 조기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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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자폐증의 정의
2. 자폐증의 원인
3. 자폐증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2) 의사소통적 특성
(3) 행동적 특성
4. 교육접근
(1) 행동수정
(2) 인지치료
(3) 대안적 교육배치

Ⅲ. 나가며
본문내용
2. 자폐증의 원인
병인학은 크게 (a) 환경적 원인, (b) 유전적 원인, 및 (c)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세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자폐장애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에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어 왔다. 1960년대까지는 부모의 애정이 결핍된 부적절한 육아가 자폐장애의 주원인이라고 여겨졌었다 (Bettelheim, 1967). 그러나, 이러한 환경적 원인에 근거한 이론은 자폐아동의 부모들의 육아기술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들에 의해 타당하지 않음이 밝혀졌다.
최근연구들(Bailey et al., 1995; Lotspeich & Cianarello, 1993)은 유전적 요소를 자폐장애의 주원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은 측두엽 근처의 hippocampus, amygdala, diencephalon 등이 손상되어 정서적, 사회적, 및 학습에 있어서의 결함을 나타내게 된다고 주장되기도 하고, MRI 결과나 병리적 연구결과들은 소뇌, 뇌간, 및 대뇌의 병리현상이 자폐아동들로 하여금 조건학습, 단어생성, 및 다양한 인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남아가 여아에 비해 자폐장애를 많이가지고 있다는 것도 자폐장애의 유전적 원인론을 지지하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에 반드시 둘 다 자폐장애를 갖게 되지 않고, 둘 다 자폐장애를 갖고 있다 할지라도 자애정도가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단순한 멘델의 유전법칙으로는 자폐장애를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자폐아동의 정보처리 능력에 있어서의 결함이 자폐장애의 주요 특성들의 원인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자폐아동은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에 있어서 기본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으므로 계획을 하는데 있어서 대안을 고려하고, 다양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 대안을 선택했을 경우의 결과를 예측해 보고, 현실적으로 이용가능한 자원을 고려하고,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추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폐아동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인 생각의 원리에 있어서도 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자폐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폐아동들에게 있어서 실행기능의 결함과 생각의 원리의 결함이 현저하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자폐아동의 정보처리 능력의 결함을 자폐장애의 모든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원인으로 간주하기는 어렵다.


3. 자폐증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자폐아동의 사회성 결핍은 인지적 장애, 의사소통 장애, 및 행동장애와 더불어 자폐증을 정의하는 중요한 특성이며, 아동의 발달수준으로도 설명되어질 수 없는 자폐증 특유의 특성
참고문헌
김영태. (1995).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특성. 제2회 한국 자폐학회 학술대회 학술집 (pp. 3-27). 서울: 자폐학회.
김은경. (1999).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3(2), 193-220.
방명애. (1999a).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정서학습장애연구, 15(1), 149-172.
방명애. (1999b).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정서학습장애연구, 15(2), 183-203.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서울:시그마프레스, 2007, pp 205-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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