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집단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제 분석

2. 수업 방법 및 수업 전략

3. 본시 수업지도안

수업 평가표 (학생용)

본문내용
2. 수업 방법 및 수업 전략

① 수업 방법
조를 구성하여 간이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 후 파워포인트 자료를 이용하여 강의식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피드백과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그 중 일부 개념은 시각적 자료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되거나, 칠판을 이용하여 판서한다.

② 수업 전략
도입부에서는 학생들의 주의 집중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간단한 게임으로 시작 하여 흥미를 유발 시킨다. 또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학습내용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학습에 준비할 수 있게 한다.

전개부분에서는 학습자 집단을 5-6명으로 나누어 조를 짠 후, 문제 상황을 제시한다. 문제 상황은 이후에 학습하게 될 집단학습의 주요 유형을 다양하게 암시하고 있다. 문제상황을 접한 후, 조원들은 각자 토의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수프로그램을 계획을 짠다. (이 때 모범에 가까운 답안을 제시하는 것은 지양되어야하며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돕는다 )

후반부에서는 이후 집단학습의 개념을 순차적으로 제시한다. 이 때 집단학습의 생소한 유형을 설명할 때 시각적 자료(동영상예시, 사진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 후, 조원들의 활동 결과를 피드백하는 과정을 거친다.

3. 본시 수업지도안
일 시
2010년 5월 20일 목요일
수업 시간
50분
과 목
교수학습이론
수업대상
교수학습이론수강생
수업장소
서라벌홀 203
수 업
집단학습
지도교사
장용희, 임푸르뫼
수업목표
1. 집단학습의 특성과 장단점을 열거할 수 있다.
2. 집단학습의 주요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자료
교사
학생
PC, 파워포인트자료, 핸드아웃
교과서, 핸드아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집단으로 분류하기’라는 단원명을 설정하였다. 여기서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합집합’ ‘교집합’의 용어는 지도안에서 다루지 않으며 각각의 성격만을 분류하기와 연관 지어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아동들을 사물은 두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는 각각의 기준을 가지고 있고 더 나아가 이 두 집단의 합은 전체와 같다는 것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하였다. Ⅱ. 본론A.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초등교육과정에는 없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학습 집단 편성5. 교과 및 특별 활동 교육과정과의 연계Ⅴ. 민주시민교육의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1. 민주시민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내용1) 무엇보다 소중한 인간의 생명2) 마음과 마음의 만남3) 우리는 얼마나 평등한가(Ⅰ)?4) 우리는 얼마나 평등한가(Ⅱ)?5) 자유를 빼앗긴 당테스6) 자유의 한계7) 제 자리를 지키는 사회(Ⅰ)8) 제 자리를 지키는 사회(Ⅱ)5.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1) 학습 목표2) 교수-학습 지도안Ⅵ. 진

  • [교수설계][교수설계방법]교수설계 정의, 교수설계 성격, 교수설계 내용, 교수설계 방법, 교수설계 문제점, 교수설계 개선방향, 교수설계 제고방향
  • 교수설계의 제고 방향참고문헌Ⅰ. 개요교수설계의 개념에는 교수설계이론(instructional design theory)과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 ISD)의 두 개념이 포함되는데, 이 두 개념은 같은 것으로 뭉뚱거릴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명확히 구분될 필요가 있다(이명근, 1993; Merrill, 1996), 즉, 교수설계이론은 특정 학습내용을 통해 특정 학습자 집단의 바람직한 변화를 초래하는 처방의 제공, 다시 말해서 어디까지나 단위 교수학습과정의 제 요소들로 구성

  • [아동독서지도법]KWLA 의 모형을 근간으로 한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안
  •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친구에게 따뜻한 문장 선물하기윌버에게 샬로트는 생명의 은인이자 영원히 잊지 못할 소중한 친구이다. 나의 가장 소중한 친구에게 그 소중한 마음에 보답하기 위한 다짐을 편지로 써본다. 이것은 짧은 문장을 직접 써 봄으로써 문장 지도를 할 수 있다.결론이상으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구체적인 읽기 지도 방법을 구안해보았다. 읽기라는 것은 단순히 읽혀서는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 [교육공학] 가네의 수업모형을 활용한 중등 체육 교수학습과정안-스텝에어로빅스
  •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동영상이나 교사의 시범을 보고 각 스텝의 이름을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과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체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수업에 참여하는 데 필요하다.4)학습선호도요즘 유행하는 노래에 맞추어 스텝에어로빅스를 실시한다. 학생들은 스텝박스를 이용해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다.5)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집단의 동질성 및 크기)중학교 3학년 남, 여 학생 38명을 대상으로 한 수업청소년기에는 왜곡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