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집단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과제 분석
2. 수업 방법 및 수업 전략
3. 본시 수업지도안
수업 평가표 (학생용)
- 본문내용
-
2. 수업 방법 및 수업 전략
① 수업 방법
조를 구성하여 간이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 후 파워포인트 자료를 이용하여 강의식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피드백과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그 중 일부 개념은 시각적 자료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되거나, 칠판을 이용하여 판서한다.
② 수업 전략
도입부에서는 학생들의 주의 집중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간단한 게임으로 시작 하여 흥미를 유발 시킨다. 또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학습내용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학습에 준비할 수 있게 한다.
전개부분에서는 학습자 집단을 5-6명으로 나누어 조를 짠 후, 문제 상황을 제시한다. 문제 상황은 이후에 학습하게 될 집단학습의 주요 유형을 다양하게 암시하고 있다. 문제상황을 접한 후, 조원들은 각자 토의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수프로그램을 계획을 짠다. (이 때 모범에 가까운 답안을 제시하는 것은 지양되어야하며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돕는다 )
후반부에서는 이후 집단학습의 개념을 순차적으로 제시한다. 이 때 집단학습의 생소한 유형을 설명할 때 시각적 자료(동영상예시, 사진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 후, 조원들의 활동 결과를 피드백하는 과정을 거친다.
3. 본시 수업지도안
일 시
2010년 5월 20일 목요일
수업 시간
50분
과 목
교수학습이론
수업대상
교수학습이론수강생
수업장소
서라벌홀 203
수 업
집단학습
지도교사
장용희, 임푸르뫼
수업목표
1. 집단학습의 특성과 장단점을 열거할 수 있다.
2. 집단학습의 주요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자료
교사
학생
PC, 파워포인트자료, 핸드아웃
교과서, 핸드아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