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프랑스의 평생교육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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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0.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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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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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1)개요
(1) 평생 직업 교육법
(2) 사회문화 애니메이션
2) 평생학습 실천 사례
(1) 직업교육학교
(2) 사회인 입학자격
참고문헌
평생 교육의 필요성
“ 노령화 사회의 노인문제를 중심으로 ”
①인구통계상의 혁명과 연령의 변천
②평균수명의 급격한 증가
③연령의 변천과 사회적 과도기
④퇴직 의무로의 변화 : 노령 근로자들에 대한 평가절하
⑤가족 관계와 새로운 사회적 역할
학제의 구조
기타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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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문화 애니메이션
또 다른 직업교육 이외의 분야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사회문화 애니메이션(animation socio-culturelle)' 이라고 불리어지는 활동이 비영리단체(association)인 민간단체를 단위로 행해졌다.이 단체는 제1기의 미케랑 사회당 정권이 지방분권법을 제정하고, 당시 수상에 의해 “새로운 시민성” 구상이 제시된 이래 그 활동이 활성화되어 현재는 프랑스 전체에서 약 7만 개의 비영리단체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평생학습의 전문지도자인 'animateur' 의 양성은 가장 중요한 활동의 하나가 되고 있다. 지역의 자원단체에 의한 자연발생적인 지도자인 'animateur' 는 1970년 이후 사회 . 교육 . 스포츠 . 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전문직원으로서의 역할이 부여되어 'animateur직무국가자격(DEFA)' 과 같은 형태로 전문자격이 제도화 되었다.
2) 평생학습 실천 사례
(1) 직업교육학교
학력부진 등으로 리세를 중퇴한 무자격 청년(18~22세)을 대상으로한 직업교육학교인 ‘제 2 기회 학교(Second Chance School)' 가 1997년 11월에 마르세이유시에 설치되었다. 이 학교는 직업교육에 역점을 둠으로써 실업을 극복하고 장래의 사회변화에 대처하고자 하는 유럽연합 정책의 일환으로 설립된 것이다. 유럽연합의 내각에 상당하는 유럽위원회는 1995년 11월에 『교수와 학습: 학습사회를 향하여』라는 제목의 백서를 발표하고, 유럽연합 내에 있어서 실업의 해서(특히 청년실업)와 다가올 사회의 정보화,경제의 국제화 .고도기술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는 것을 목표로 내걸었다. 유럽연합은 1996년을 ’유럽 평생학습의 해’로 정하였는데, 이것은 사회인과 학교중퇴자 등을 주된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상위의 학위와 직업자격증 취득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정책방침 하에서 유럽연합은 리세 중퇴자에게 직업자격증 취득기회를 부여하는 제 2 기회 학교를 가맹 각국에 설치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배경은 마르세이유시에 있어서 후기중등학교 중퇴자가 매우 많고, 그 중에서 16~25세의 실업등록자의 절반 이상이 직업리세 제2학년에서 취득하는 직업적임중(CAP) 및 직업교육수료증(BEP)을 취득하지 못하고 학교를 중퇴하였다. 자격사회인 프랑스에 있어서 졸업장과 직업자격을 갖지 못한 상황에서 취업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상황인식에서 설치된 프랑스의 직업교육학교도 이 제2 기회 학교의 하나로 1995년 이후 설치를 준비하였다. 1996년 3월에는 이 학교 졸업생의 고용확보에 관해서 지역의 상공회의소의 찬성을 얻고, 마르세이유시에 설치된 것에 관해서는 동 시의회가 1996년 12월에 이것을 가결. 승인 함으로써 1997년 11월에 개교하였던 것이다.
이 학교는 시장을 책임자로 하고 관계 지방당국, 상공회의소, 지역의 중소기업, 청소년단체의 대표 등으로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재정면에 있어서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지방 행정기관과 기업 등으로부터 출자가 중심이 되고, 나아가 유럽연합의 교육사업인 ‘소크라데스’- 학교교육 전체를 대상으로하는 사업과 ‘네오나르도’-직업훈련을 다루는 사업- 등으로부터 재정원조를 받는다.
(2) 사회인 입학자격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리세 수료시에 시험을 치러 바칼로레아를 취득하는 것
자료평가
- 미국 영국 프랑스의 평생교육이란 자료와 내용 거의 유사합니다. 서적에서 발췌한것 같은데 오타도 좀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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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8 14: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