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역사와문화] 상상속의 고조선과 역사속의 고조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2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고조선의 기원과 강역
2.단군
3.고조선을 다룬 문헌
4.고조선의 지배체제와 사회성격
5.고조선이 삼국시대에 미친 영향
- 본문내용
-
고조선은 청동기의 발전과 함께 종족(지역집단)의 단계를 거쳐 ‘소국’으로 성장.
후기단계까지도 여러 지역 집단들이 연맹상태에 있었으며, 이에 바탕을 둔 지배체제 유지.
부여, 고구려의 ‘가’나 ‘상가’와 같은 존재인 ‘상(相)’의 직과 ‘장군(將軍)’직으로 편제.
각 지역집단은 자주성이 강했으며, 왕으로부터 언제든지 일탈할 수 있을 정도로 독자적인 세력을 지님.
ex) 역계경, 예군남려
고조선에는 발전된 형태의 노예제 국가가 존재.
고조선 사회의 생산력이 상당히 발전했으며, 경제 발달 수준이 중국과 비슷하거나 앞섰다고 주장.
리지린은 위만 이전의 조선 역시 계급 사회라고 추측.
고조선은 멸망 후 낙랑군으로 문화가 계승되면서 삼국 사회 형성의 기본바탕이 됨.
고조선의 지배체제는 삼국 초기와 유사함.
삼국은 기원전 1세기 이후 고조선 사회의 외곽에서 중국 군현(郡縣)의 직·간접적인 지배에 저항하는 한편 중국 선진 문물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립.
- 참고문헌
-
송호정, 「고조선의 국가적 성격」,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현실, 1994
윤내현, 「고조선의 종교와 사회성격」, 단군학회, 단군학연구, 2005
윤내현, 「고조선의 국가구조와 그 성격」, 단군학회, 단군학연구, 2003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23 , 탐구당, 1978
노태돈, <한국인의 기원과 국가의 형성> 《한국사특강》, 서울대출판부, 1990
허종외, <고조선 력사개관>, 도서출판중심, 2001
송호정,『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