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 교수학습 법협동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 간에 협동적, 경쟁적, 개별적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계를 맺으며 학습하게 된다. 학습목표구조론자들은 이 셋 중 협동학습구조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장하는데, 삐아제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 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회과의 경우에 19960년대 구조이론의 등장 이후 교수방법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여 왔다.(이영기 등, 1982) 주로 탐구학습이나 개념학습의 연구에 치중하였다가 1990년대에 사회심리학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학습구조이론의 영향으로 정의적 영역은 물론 인지적 영역에 있어서도 경쟁학습구조나 개별학습구조에 의하여 높은 학업성취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1. 학습 구조
협동학습을 이해하려면 먼저 학습 구조를 이해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협동학습은 학습 구조 이론을 기반으로 발전한 교수 학습 이론이기 때문이다.
수업 활동은 학습 내용과 구조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학습 내용이란 무엇(WHAT)과 관련된 것으로 가르쳐야 할 내용을 의미한다. 학습 구조란 어떻게(HOW)와 관련된 것으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 방식을 의미한다. 수업 방법이라고 하지 않고 학습 구조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히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수업 기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있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 방식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 구조란 학습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 관계의 방식이나 틀을 의미한다.
수업 활동 = 학습 내용 + 학습 구조
구조
경쟁학습구조
개별학습구조
협동학습구조
배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과 실천, 2006, 서울:교육과학사
정문성강선주, 설교주, 사회과 교수학습법, 2007, 교육과학사
전성연 외, 협동학습 모형 탐색, 2007, 학지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http://classroom.kice.re.kr/kice/index.jsp), 협동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영어기초이론] Lesson Plan 소개 및 약안 전체
  • 교수학습방법이 재구성한 전 차시에 녹도록 구성하여 청화식 교수법의 P-P-P를 통해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하여 짧은 대화문을 제시하고 중요 표현과 기능을 상황이 나타난 그림을 이용하여 학습하게 하였다. 그리고 과제 수행 중심 교수법의 일부를 적용하여 4차시(Task)에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단어나 표현을 1~3차시(Pre-task)에서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6. 학생참여방법 : 협동학습1~3차시에서 익힌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이론
  •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제를 통한 수업 진행 ② 학생중심의 학습,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스스로 도출 ③ 수업방법은 토의와 학생간의 협동적 작업 ④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발적, 능동적 학습 ⑤ 교수자는 조력자

  • 협동학습 개념,기능, 협동학습 구조적특징, 협동학습 이해, 협동학습 이론적과정, 협동학습 실제적적용, 협동학습 성공조건, 협동학습 내실화방향
  • 협동학습의 성공 조건Ⅶ. 협동학습의 내실화 방향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기능협동학습은 학급내에 존재하는 집단 역동성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교수-학습 전략이다. 어떤 교과나 학년 수준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교수법의 하나로 학생들이 교실에서처럼 경쟁적, 개별적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집단의 목표나 집단과제의 해결을 위해 다 함께 학습하는 방법이다. Slavin(1987)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

  • 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 협동학습의 정의 및 특징2. 실제 수업에 이용될 협동학습 3.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4.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실제 지도 방안Ⅲ. 결론- 협동학습을 통해 특수아동에게 기대되는 효과Ⅰ. 서론본 장에서는 특수 아동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방법론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해 연구하여보고 가정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주입식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학생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 [국문학교육론] 반응중심모형을 통한 가사(歌辭)수업 방안
  • 학생들로 하여금 가사 장르 더 나아가 우리의 고전문학에 대해 지루하고 따분하다는 인식만을 심어주게 된다. 그러므로 가사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차원에서 이해하기보다는 학습자 개인 스스로가 의미를 재구성해보고 재창작해가는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교육의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으로의 수업방법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