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목적,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변화,흐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내용,방법,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업성취도의 개념

Ⅲ. 학업성취도의 변인

Ⅳ.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의의와 필요성

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목적

Ⅵ.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변화와 흐름

Ⅶ.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내용과 방법
1. 일반 학생 대상의 전집 평가
2. 일반대상 학생의 표집 평가
3. 일반대상 학생의 정서․실기 교과에 대한 표집 평가
4. 우수 학생 대상 학생의 수월성 평가

Ⅷ.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의 연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에 앞서 국가 평가 정책의 방향을 정리하여야 한다. 사법․행정고시, 교사 임용고시, 수학 능력 시험, 모두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 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점수에 의한 한 줄 세우기 즉 석차 경쟁을 통한 당락 여부를 결정하는 시험들이다. 즉, 중등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평가(중간, 기말고사, 수행평가)까지 포함하여 이 땅의 평가 정책의 일관된 원칙은 점수, 성적에 의한 석차 경쟁이지, 교수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묻고 그 결과 원하는 목표에 도달했는지, 원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만일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왜 그랬는지 그래서 어떻게 해야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할 수 있는지 등을 판단하는 평가의 본래적 역할과 기능은 요구하지 않고 있다. 간단히 말해 평가의 본래적 의미를 회복하기 위해 석차에 의한 줄 세위기인 상대평가가 아닌 의도했던 목표 달성 여부를 묻는 절대평가를 국가 평가 정책의 일관된 원칙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절대 평가 정책 하에서는 결과에 근거한 추수 지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대 평가 정책의 원칙이 그나마 작동하고 있는 학교급이 초등학교이다. 그런데 올해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실시 학년을 3학년과 6학년으로 확대하고 그 대상과목을 확대하면서 초등학교의 평가 원칙마저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오히려 중등까지 이러한 평가 원칙을 확신시켜야 하는데 반대되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혹시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학력 정도를 판단할 수 없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이는 수시로 이루어지는 선생님들의 진단․형성평가, 수행 평가 등의 결과를 일상적으로 학부모들에게 알리고 대화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의 문제이지 이 때문에 초등학교 평가의 원칙을 바꿔야하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교 학부모들까지 국가 평가 정책의 원칙인 줄세우기에 의해 내 아이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알고 싶어하는 병적인 상황은 국가차원의 평가 정책의 전환을 통해 해결의 물꼬를 터야 할 것이며 학교 차원에서는 학무모들과 교사가 아이들의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해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한 학교업무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해결책인 것이다. 아이들에 대해 해당 학부모들과 일상적인 상호 의사 소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학교에서의 업무에 대한 새 그림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주당 30시간 이상을 수업하고 공문처리와 사무처리를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7),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연구보고서
김진하(1999), 학업환경에 따른 학교 교육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김명숙 외(1998),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김명숙(199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및 활용방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정환(1994),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의 반성과 발전 방향 토론,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 한국교육평가연구회 연차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박병용(1993), 학업성취도평가 연구, 서울 : 한국인쇄
이인효 외(1998), 국가수준의 초중등학교 평가제도 도입 및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수탁연구 C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미국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교사체제 개선방안 연구
  • 학업 성취도가 좋은 국가)의 교육제도를 연구해왔다. 미국이 오랜 연구를 통해 얻은 것은 미국의 교사의 질은 앞서 말했던 교육 선진국들과 대조적이라는 것이다. 학생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영향은 가히 엄청나고, 그동안의 많은 연구는 교사의 질과 역량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뒷받침해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미국 교사들은 다른 많은 전공보다 매우 수준이 낮은 전문 대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내용은 영어 진행 수업 실시, 수능 영어 시험을 국가 영어능력 평가시험으로 대체, 영어전용교사 채용, 현직 영어교사 연수 및 영어 보조교사 활용, 교원 양성 기관 영어교육 과정 개편, 영어 교육 과정 개편, 초등 영어시수 확대 등이었다. 이 중 영어시수 확대는 실제로 이루어져서 2011년부터 초등학교 3, 4학년은 주당 1시간에서 2시간으로, 5, 6학년은 주당 2시간에서 3시간으로 영어수업 시간이 늘어났다. 영어수업시간이 늘어나더라도 내용과 수준을 조

  • 교사와 교육개혁
  • 학교 만들기(EiC) 프로젝트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지역 학교의 학업성취 수준을 높이고 학생들의 행위를 향상시키며, 퇴학비율을 줄여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것>>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특히 낮은 대도시 도심지역 학교의 학업성취 수준을 우수 학교의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관련 파트너십을 촉진하며, 성공적 사례를 공유, 확산하려는 목적동아시아와 서양의 교육개혁style.visibilitypptwppth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s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목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행정조직, 교육과정의 평가,법령 문제점, 교육과정의 추진 방향 분석
  • 내용3. 과정4. 평가Ⅴ. 교육과정의 행정조직1. 교육부의 교육과정 행정2.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행정3. 시∙군 교육청의 교육과정 행정4.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조직Ⅵ. 교육과정의 평가1. 학업 성취도 평가1) 유형2) 의의3) 평가도구2. 교육과정 구성요소 평가1) 의의2) 대상3. CIPP형 평가모형Ⅶ. 교육과정의 법령 문제점1. 국가․지방자치단체․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 관한 결정 권한 규정의 미흡2. 국가교육과정 기준의 성격과 법적 지위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개념,인간화,창의성계발,학급문고,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 실태,문제점,교사문제사례,정책방안
  • 학교교육도 정보통신이 교수 학습지도에서 필수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창의성 교육 활동에 따른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불모지 상태이다Ⅴ.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급문고Ⅵ. 학교교육(공교육)과 학부모자원봉사활동1. 학부모 교육참여 기회 확대의 필요2.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협력관계 구축3. 학부모의 학교교육참여는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변화하는 교육개혁의 흐름 속에서 가정교육의 연계도 도모한다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