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목적,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변화,흐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내용,방법,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업성취도의 개념
Ⅲ. 학업성취도의 변인
Ⅳ.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의의와 필요성
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목적
Ⅵ.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변화와 흐름
Ⅶ.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내용과 방법
1. 일반 학생 대상의 전집 평가
2. 일반대상 학생의 표집 평가
3. 일반대상 학생의 정서․실기 교과에 대한 표집 평가
4. 우수 학생 대상 학생의 수월성 평가
Ⅷ.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의 연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에 앞서 국가 평가 정책의 방향을 정리하여야 한다. 사법․행정고시, 교사 임용고시, 수학 능력 시험, 모두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 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점수에 의한 한 줄 세우기 즉 석차 경쟁을 통한 당락 여부를 결정하는 시험들이다. 즉, 중등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평가(중간, 기말고사, 수행평가)까지 포함하여 이 땅의 평가 정책의 일관된 원칙은 점수, 성적에 의한 석차 경쟁이지, 교수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묻고 그 결과 원하는 목표에 도달했는지, 원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만일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왜 그랬는지 그래서 어떻게 해야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할 수 있는지 등을 판단하는 평가의 본래적 역할과 기능은 요구하지 않고 있다. 간단히 말해 평가의 본래적 의미를 회복하기 위해 석차에 의한 줄 세위기인 상대평가가 아닌 의도했던 목표 달성 여부를 묻는 절대평가를 국가 평가 정책의 일관된 원칙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절대 평가 정책 하에서는 결과에 근거한 추수 지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대 평가 정책의 원칙이 그나마 작동하고 있는 학교급이 초등학교이다. 그런데 올해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실시 학년을 3학년과 6학년으로 확대하고 그 대상과목을 확대하면서 초등학교의 평가 원칙마저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오히려 중등까지 이러한 평가 원칙을 확신시켜야 하는데 반대되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혹시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학력 정도를 판단할 수 없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이는 수시로 이루어지는 선생님들의 진단․형성평가, 수행 평가 등의 결과를 일상적으로 학부모들에게 알리고 대화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의 문제이지 이 때문에 초등학교 평가의 원칙을 바꿔야하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교 학부모들까지 국가 평가 정책의 원칙인 줄세우기에 의해 내 아이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알고 싶어하는 병적인 상황은 국가차원의 평가 정책의 전환을 통해 해결의 물꼬를 터야 할 것이며 학교 차원에서는 학무모들과 교사가 아이들의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해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한 학교업무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해결책인 것이다. 아이들에 대해 해당 학부모들과 일상적인 상호 의사 소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학교에서의 업무에 대한 새 그림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주당 30시간 이상을 수업하고 공문처리와 사무처리를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7),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연구보고서
김진하(1999), 학업환경에 따른 학교 교육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김명숙 외(1998),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김명숙(199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및 활용방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정환(1994),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의 반성과 발전 방향 토론,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 한국교육평가연구회 연차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박병용(1993), 학업성취도평가 연구, 서울 : 한국인쇄
이인효 외(1998), 국가수준의 초중등학교 평가제도 도입 및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수탁연구 C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