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의,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내용,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전개,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사례,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원리와 성격
1. 조사 학습의 원리
2. 조사 학습의 성격

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의의

Ⅲ.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주제와 내용
1. 활동 주제
2. 활동 내용

Ⅳ.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전개
1. 문제의 제시
2. 자료의 정리, 해석
3. 결과 발표 또는 보고서 작성

Ⅴ.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사례

Ⅵ.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전략
1. 교사의 역할
2.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원리와 성격

1. 조사 학습의 원리

주로 과제로 제시되는 학습문제는 조사학습의 첫 단계로, 해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어야 한다. 또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단원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단원의 목표는 수업의 궁극적 방향이다. 목표를 달성시키고자 탐구해나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2. 조사 학습의 성격

조사학습은 주로 사회과에 많이 활용되는 학습방법이다. 문제해결과정에서 자료수집의 과제학습으로 활용되고 있다. 학습형태로는 개별학습, 소집단 학습이 주된 형태이고 과제를 세분화하여 집단학습의 형태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의의

· 조사학습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는 다음과 같다.
가. 문제의 상호관계 또는 복잡한 지역사회의 구성과 과정에 관한 이해를 갖게 한다.
나. 중요한 지역사회 문제와 경향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다. 지역사회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갖는다.
라. 사회생활에 있어 인간의 상호 의존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마.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과 상황 판단을 할 수 있게 한다.
바. 자연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상황을 판단할 수 있게 한다.

Ⅲ.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주제와 내용
참고문헌
최용규 외 5인 /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사회과
오혁진 /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06
이무근외 3인 / 실기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이연숙 /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2009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과 공저 / 교육학, 열린교육, 1996
Ralph Tyler /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