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의,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내용,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전개,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사례,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토론수업(토의수업,토론식학습)자세, 토론수업(토의수업,토론식학습)훈련, 토론수업(토의수업,토론식학습)사례, 토론수업(토의수업,토론식학습)전략
- [정부개혁론] 정부혁신 사례 연구(관세청 사례를 중심으로)
- 발문(발문전략)종류,가치, 발문(발문전략)규칙,유의사항, 발문(발문전략)과 응답, 발문(발문전략)과 비계설정식 발문수업, 발문(발문전략)요령
- [학사][인사관리]우리나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경영 연구 분석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목차
-
Ⅰ.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원리와 성격
1. 조사 학습의 원리
2. 조사 학습의 성격
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의의
Ⅲ.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주제와 내용
1. 활동 주제
2. 활동 내용
Ⅳ.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전개
1. 문제의 제시
2. 자료의 정리, 해석
3. 결과 발표 또는 보고서 작성
Ⅴ.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사례
Ⅵ.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전략
1. 교사의 역할
2.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원리와 성격
1. 조사 학습의 원리
주로 과제로 제시되는 학습문제는 조사학습의 첫 단계로, 해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어야 한다. 또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단원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단원의 목표는 수업의 궁극적 방향이다. 목표를 달성시키고자 탐구해나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2. 조사 학습의 성격
조사학습은 주로 사회과에 많이 활용되는 학습방법이다. 문제해결과정에서 자료수집의 과제학습으로 활용되고 있다. 학습형태로는 개별학습, 소집단 학습이 주된 형태이고 과제를 세분화하여 집단학습의 형태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의의
· 조사학습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는 다음과 같다.
가. 문제의 상호관계 또는 복잡한 지역사회의 구성과 과정에 관한 이해를 갖게 한다.
나. 중요한 지역사회 문제와 경향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다. 지역사회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갖는다.
라. 사회생활에 있어 인간의 상호 의존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
마.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과 상황 판단을 할 수 있게 한다.
바. 자연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상황을 판단할 수 있게 한다.
Ⅲ.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주제와 내용
- 참고문헌
-
최용규 외 5인 /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사회과
오혁진 /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06
이무근외 3인 / 실기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이연숙 /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2009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과 공저 / 교육학, 열린교육, 1996
Ralph Tyler /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분류,편성절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운영내용,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문제점,대안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의의,과정,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사례,기대효과,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전략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