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의의,과정,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사례,기대효과, 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정의

Ⅲ.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유형

Ⅳ.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의의와 요소

Ⅴ.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환경조성
1.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학급의 원칙
1) 학습은 생활
2) 규칙
2. 학습 환경 조성
3. 동기 유발

Ⅵ.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과정

Ⅶ.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사례
1.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배경
2. 전개과정
3. 상호작용
4. 매체 활용

Ⅷ.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기대효과

Ⅸ.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전략

Ⅹ.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 Katz와 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을 제창하고 이를 유아교육과 초등학교에 보급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들은 방법(project method)이라는 말이 제한적이고 획일적인 행동지침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교사와 아동들이 협조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포괄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라고 이름 지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들어와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있어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아동 학습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와 교육과정 통합의 경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은 이러한 동향에 힘입어 활성화되고 있으며, 또한 역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발한 전개로 교과통합의 연구와 실천이 강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프로젝트 학습과 같은 형태의 학습이 도입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해방과 더불어 미국 교육의 영향을 받아서 프로젝트 형태의 학습이 1950년대 소개되기도 하였으나, 오늘날과 같은 프로젝트 학습은 1990년대 이후에 Stephens(신옥순․유혜령 역, 1991)의 저서와 Chard(지옥적 역, 1995)의 저서가 출간되고, Chard가 한국의 여러 도시에서 워크숍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열린 교육의 일환으로 다양한 수업 형태가 모색되는 가운데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져가던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외국에서 도입된 프로젝트 학습이 국내의 교육 여건에 맞지 않은 부분들이 지적되어 수정도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고윤희, 문제중심 구성주의 수업과 전통적 수업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김현정,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호영, 학교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문제중심학습(PBL)에 의한 설계 및 적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1997
김선자, 구성주의에 의한 사회과 수업설계 및 적용,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박훈기,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대한가정의학회, 2005
이병한, 혼합형 학습 전략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특징,목적,준비,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전개,사례,제고과제,평가
  • 수업)의 전개와 사례,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제고 과제와 평가 분석Ⅰ. 서론Ⅱ.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개념과 절차1. 1단계 : 과제의 선정2. 2단계 : 과제의 계획3. 3단계 : 과제의 수행 및 평가Ⅲ.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원리와 특징Ⅳ.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목적Ⅴ.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준비1. 주제 선정2. 주제망 예비 구성1) 효과2) 교사의 주제망 구성 절차3. 기본 어휘 및 중심 개

  •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 단계와 주안점,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 사이트구성방법과 성과, 온라인프로젝트학습 전략
  • 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성과1. 교사2. 학생Ⅷ.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전략1.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의 충족을 위한 전략 2. 효과적인 학습자 통제를 위한 전략3. 역동성 증진을 위한 전략4.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5. 유용성 증진을 위한 전략6.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전략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터넷을 매개로 한 다양한 수업활동들이 프로젝트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 통신 환경에서

  • [교육방법] 수업의 유형
  • 학습 과제일 경우   교수-학습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일 경우 Ⅱ. 토의식 수업1.토의식수업의 의의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수업의 형태가 토의학습 또는 토론식 수업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이며,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한다. 토의식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조화섭 교육학 X- 파일 2000 해설집9장 교수-학습 이론교수-학습 이론 Ⅰ. 교수-학습지도 개념지도Ⅱ. 교수-학습이론 최근 기출문제 분석표[유 . 초등]‘96 초등‘97 초등‘98 초등․버즈 학습․피그말리온 효과(교사기대)․개인차에 기초한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