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지도(동요교육) 의의, 동요지도(동요교육) 이론적 배경, 동요지도(동요교육) 과정, 동요지도(동요교육) 내용, 동요지도(동요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요지도(동요교육)의 의의

Ⅲ. 동요지도(동요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동요지도(동요교육)의 과정
1. 동요 부르기·듣기활동 관련 개별화프로그램 내용 선정
1) 동요곡 선정
2) 동요곡 선정 내용
2. 동요 부르기·듣기활동 지도 체계표 작성
1) 제재별 지도내용 기본 체제
2) 동요 노랫말 읽기·쓰기 개별화프로그램 구성 체계표 작성
3. 동요 부르기·듣기활동 프로그램활용 연간 지도계획
4. 동요 부르기·듣기활동 개별화프로그램 내용
5. 동요 부르기·듣기활동 개별화프로그램 활용방법

Ⅴ. 동요지도(동요교육)의 내용
1. 우리들은 새싹들이다
2. 어린이 노래
3. 어린 꿈나무

Ⅵ. 동요지도(동요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요로 눈을 돌보고 귀를 열어 마음으로 들어보면 그 즐겁고 아름답고 애절함의 세계, 그 순수의 세계로 눈을 돌리면 세상이 그렇게 아름답고 즐거울 수가 없다.
몇 곡을 소개하자면 `예쁜 아기곰`은 부를 때 춤을 안 추면 이상하게 될 정도고, `꽃 인형 아가씨`는 부르기만 해도 입이 쭉 벌어지고 `오월이 오면`은 앉아서 부르기조차 힘들다. 아기 다람쥐 또미`, `네 잎 클로버`, `노래하는 별빛`, `가재를 찾아서`, `소리는 새콤 글은 달콤` 모두 신나고 흥겹다. `엄마 기다리며`, `엄마구름 애기구름`, `부모님 사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 `사랑의 집`, `노을지는 강가에서` 같은 노래는 가족의 사랑을 눈물이 날 정도로 아름답고 애절하게 노래한다. 이런 노래를 부르면 부모님께 달려가 안기고 싶은 마음이 절로 일어난다. `어여쁜 친구`, `동무끼리`, `나의 친구`, `미소`, `동무생각`, `나의 친구에게`, `꼴찌를 위하여`, `새로운 발견` 이런 노래는 친구의 소중함과 정다움이 마구 솟아나는 노래이다. 이 런 노래를 부르면서 친구와 다투기란 힘들다. `꽃처럼 이슬처럼`, `파꽃`, `땅속엔 누가 있나봐`, `푸른 세상 만들기`, `잔디에 누워`, `별 내리는 들길에서`, `노래하는 숲속`, `그 얼마나 소중하냐` 같은 노래를 부르면서 동강댐을 건설하고 골프장을 개발할 수 있는지 실험해보고 싶은 정도이다.
학교에서 노래를 음악지식을 갖게 하는 도구로 쓰고 있는데 그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아이들을 음악으로부터 떼어내기 위한 음모가 아닌가 의심스러울 때가 있다. 계명을 외우게 하거나 박자를 찾도록 하는 것에 앞서 노래의 아름다움에 푹 빠져들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노래는 입으로 부르지만 그 사이에 노랫말이 영혼으로 스며들어와 생각을 바꾸고 만다. 그러므로 아름답고 즐거운 노래를 많이 부르게 해서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보게 하고 삶을 즐겁게 여기게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공선(1994),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박신준(1982), 음악 대사전, 서울 : 세광음악 출판사
* 이은화(1994), 한국 전래동요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큰 책,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 이홍수외 4인(1992),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종음악출판사
* 이소라(1993), 한국의 동요, 서울 : 민속원
* 한국음악교육연구회(1996), 우리들은 : 방송애창 어린이노래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영역에서의 예술경험
  • 교육연구김춘희(1994) 포괄적 음악 교육 접근이 5세 유아의 음악 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김혜경(1993)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활동의 실제, 광주보건대 논문고헌전(1986)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 제주도 교육위원회참고문헌교육인적자원부(1993)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남광실(1992) 리듬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음악연구류경희,은파(1989) 유아 음률활동, 동문사마예숙(1989) 단계적인 리듬지도를 통한 음악 교육의 개선, 성신여

  • [노년심리학] 노년기의 지혜와 사랑으로 살펴본 안정적 노화에 대한 고찰
  • 코엔(2008) (2010) (2006)두산대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노인문제연구실 http://www.changwon.ac.kr/~goldage/1. 서론1.1 과제 수행의 의의1.2 보고서 내용 소개1.3 스터디 진행 보고2. 본론2.1 노년기의 지혜2.1.1 이론적 배경2.1.2 사례 제시 및 분석2.1.3 종합 및 결론2.2 노년기의 사랑2.2.1 이론적 배경2.2.2 관련논문 요약 2.2.3 사례 제시 및 분석 2.2.4 종합 및 결론3.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지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중화 인민 공화국 통용 언어 문자법’을 제정함으로써 언어 문자의 규범화, 표준화를 도모하고, 여러 민족과 지역의 경제, 문화적 교류를 추진하고자 하였다. 이 법령의 내용을 토대로 중국의 언어 사용 현황 및 언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민들은 국가 통용 언어 문자를 배우고 사용할 권리를 가지며, 중국정부는 국가 통용 언어 문자인 보통화와 규범 한자의 보급 의무를 진다. 단, 각 민족은 자기 고유의 언

  • [노사관계] 구조조정과 정리해고에 대한 전망 및 시사점
  • 과정이 전무하고 피신청인과도 단 한차례의 면담만이 있었을 뿐이어서 성실한 교섭을 하였다고 할 수 없음.(중노위 1997. 2.26, 96부해281).정리해고를 하기 위해서는 해고에 앞서 근로자 측과 성실한 협의를 거쳐야 할 것인데, 신청인의 요청에 의하여 단 1회의 면담이 있었을 뿐이고 보면 정리해고를 함에 있어 근로자 측과 성실한 협의를 거쳤다고 볼 수 없음(중노위 1997. 7.23, 97부해116).Ⅴ. 구조조정과 정리해고에 대한 전망 및 시사점구조조정은 최첨단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교육 내용을 알고 현재와의 유사점 차이점을 알아 감으로서 우리가 현재 접하고 있는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교육 내용을 좀더 창의적이고 즐겁게 교수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이번 이 연구는 또한 100년 전의 교과서를 직접 읽고 체험을 하는 내용이 포함이 되어 있어서 현재의 교과서와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연구라서 더욱 더 조사와 분석을 하게 되었다.Ⅱ. 개화기 초등교육1. 시대적 배경 1900년대 근방 조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