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문학] 정이현의 낭만적 사랑과 사회와 20세기 모단걸을 통해 바라본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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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낭만적 사랑과 사회
제목의 의미
줄거리, 인물 설명
관련 영상
물질 만능주의
각주의 의미
2. 20세기 모단걸
줄거리, 인물 설명
두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현실의 예
‘김연실전’과 비교

3. 토론


본문내용
서울 강남 반포동에 사는 유리의 집은 소위 잘 나가는 강남 문화권에 겨우 편입했으며, 그녀의 엄마는 문화센터 다니는 것을 생활의 여유라고 자부하는 평범한 아줌마다. 유리는 엄마 같은 인생을 살고 싶지 않아 스스로 강해지자 다짐한다.
그러한 유리에게 팬티를 사수하는 것은 세상을 사수하는 것이다. 주위에 접근해오는 남자들 중 가장 확실하게 유리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남자에게만 허락되는 것이다.
그녀는 미국 로스쿨에 다니는 부잣집 막내아들을 사귀게 되었다. 그녀는 청순함을 컨셉으로 그와 만나고 있고, 결혼을 염두에 두고 성패를 겨루기 위해 잠자리 십계명을 실천하기로 한다. 그녀가 꿈꾸었던 유리의 성,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그와 잠자리를 갖고 십계명 대로 실천한다. 그러나 호텔을 나오며 손도 잡아주지 않는 그. 그래도 끝까지 그녀는 그가 자신과 사랑하는 사이라 믿는다.
p.20 엄마~부분, p.22 임신중절의 흔적->의사직업의 남자와 결혼X:
순결을 지키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 여자의 성공여부는 결혼에 달려 있다고 봄. 수동적인 인생관
p.24, p.34 혜미의 뉴비틀, 루이비통 : 물질에 약한 현대사회의 물질만능주의에 빠져있다.
p.15 [기본적으로 남자 앞에서의 끽연은 금물이었다.] : 자신의 행동을 사회에 형성된 여성의 이미지에 철저히 맞춰나가려 한다.
p.25 [나는 혼자 힘으로 이 척박한 세상과 맞서야 했다. 진정으로 강한 여성이 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 유리가 생각하는 ‘강한 여성’이란 자신에게 요구되는 여성으로서의 이미지에 부합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를 관리하는 여성.
‘각주’의 역할 : 작가가 ‘유리’라는 인물의 목소리를 빌려 말하는 게 아니라, 유리의 모습을 작가가 관찰하는 소설형식으로 만들어줌.
=> 얻게 되는 효과? : 유리를 둘러싼 한국 사회의 문화적 배경들을 설명할 수 있음. 유리를 ‘관찰’함으로써 유리의 행동을 보다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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