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이해] 문학을 통해 살펴보는 노동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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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발표 과정

Ⅱ. 서론
-문제 제기

Ⅲ. 본론
1.작품의 이해
(1)노동문학
(2)작가소개
(3)작품분석

2.노동문제의 흐름
(1)사례 (전태일, 4대강 사업)
(2)노동문제의 변천사

Ⅳ. 결론
-마치며..
본문내용
Ⅱ.本論
1.작품의 이해
(1)노동문학
1)개념
노동자들의 생활과 노동이 가지는 올바른 가치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문학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개념이다. 1970년대 한국 경제가 고도성장 단계로 접어들면서 소수 권력층과 자본가들이 부(富)를 독점하고, 노동자들은 이들의 부를 축적하는 수단으로 전락해 저임금과 고된 노동에 시달림으로써 사회 전반에 걸친 계층 간의 갈등은 갈수록 깊어졌다. 이 시기에 등장한 것이 이른바 민중문학으로,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노동자들의 요구와, 사회 지배층의 부정부패, 군부독재 타도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면서 1970년대 문학 흐름의 한 갈래를 형성하였다. 이 시기에 활동한 작가들은 주로 김지하, 김남주 등 실천적 지식인들로, 유신 시절 민주화운동과 민중운동에 투신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80년대로 접어들면서 민중문학도 더욱 구체적인 모습을 띠게 되는데, 노동문학이 그것이다. 노동현장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모습과 문제, 노동자들의 피폐한 삶, 자본주의가 빚어내는 각종 병폐 등을 직설적이면서도 날카롭게 지적하는가 하면, 비틀기와 풍자를 통해 사회 지배층을 혹독하게 비판하기도 한다. 네이버 위키백과사전 참조

2)발생 배경
해방 후 일정기간의 혼란을 거친 한국문학의 특징은 민중의 배제, 문학에 대한 민중의 외면으로 나타난다. 실제로 문학은 오랜 동안 일하는 사람들의 생활현실로부터 유리되어 왔다. 70년대부터 남한 사회의 신식민지 예속성의 심화로 계급모순이 격화되어 민중들이 정치적으로 자각하기 시작하자 기존의 민족문학론의 민중소외, 현실적인 삶과 계급모순의 심화과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으로 민중문학이 제기되었다. 그리고 7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 전문적인 문인들은 노동의 비현장성으로 말미암아 노동자 자신들이 써낸 글만큼 진솔하고 박진력 있게 작품을 생산해 낼 수 없다는 자체역량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70년대의 민중지향의 문학론, 민중의 위한 문학론에서 80년대의 민중에 의한 문학론이 제기된 뒤 노동자 자신에 의한 창작품이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민중문학의 최고 이념이 결국 민중이 주체가 되는 문학 다시 말해 민중 스스로가 문학의 향유뿐만 아니라 생산까지도 자기 것으로 하는 문학이라 한다면 최근의 이러한 노동문학의 결실은 실로 중요한 문학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80년대에 들어 민족문학론이 보다 확실한 주제와 목표를 지닌 민중문학론으로 그 실체를 심화시켰고 구체적인 민중문학작품이 생산되고 그 중에서도 노동문학이 민중문학의 핵심적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안정남, <1989학년도졸업논문요약 : 노동문학연구 - 수기문학을중심으로>, 수련어문학회, 1990, p.189.

(2)작가 소개
1)황석영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新京)에서 출생한 황석영의 어릴 때 이름은 황수영이었다. 황석영의 글재주는 초등학교때 전국백일장에서 상을 받을 정도였으며, 중학교, 고등학교때에도 교내신문에 작품이 실리고, 학원문학상이나 현상공모에 당선이 되는 등 그의 글재주는 빛을 발하고 있었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立石附近)」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며 문단에 복귀이 실은 《사상계》에 「탑(塔)」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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