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개념,필요성,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기능,주의점,사례,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념
Ⅲ.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필요성
Ⅳ.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기능
Ⅴ.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주의점
Ⅵ.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사례
1. 사례 1
1) Master Plan
2) Sub plan
2. 사례 2
1) 도입단계(Introduction)-warm up 활동
2) 전개단계(Development)
3) 정리단계(Consolidation)
Ⅶ.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방법
Ⅷ.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주어진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을 맡은 인물이 즉흥적으로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므로 실제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을 제공해 주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역할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상황을 주고 그 상황속에서 한두 명 또는 여러 명이 참여하여 각 인물의 역할을 맡아서 대화를 이끌어간다. 일상생활에서의 놀이 제안, 길 묻기, 시장보기, 생일 초대, 음식 권하기, 선물 주고받기 등을 역할 놀이로 꾸밀 수 있다.
역할 놀이는 짝 활동을 통하여 일상의 대화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 영어 학습에 있어서 역동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 공항에서, 병원에서, 식당에서, 은행에서 등등 학습자들이 가보지 못하였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황을 설정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대화하게 함으로써 교실에서 그러한 상황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둘째,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학습을 통하여 배우기는 했으나 실제 생활에서 그 말을 활용해 볼 기회가 없는 우리 학생들에게 역할 놀이 활용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자기가 배운 실력을 뽑내고 싶어 하며 어디에서인가 활용해 보고자 한다. 학습 시간에 과묵하거나 말하기를 꺼리는 어린이에게 적절한 상황과 역할을 제시하여 주면 자기 나름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 받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학습자가 어떤 역할을 준비하고 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영어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되며, 역할 놀이에서 자기도 모르게 한 두 마디 배운 말을 표현했을 때 교사의 칭찬을 받으면, 어린이는 영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차츰 친근감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영희, 동화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주) 문진미디어
◈ 강덕신(1997), 우화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지도에 관한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배두본(1997), 영어교육학, 서울:한신문화사
◈ 신재철(2003), 초등영어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형설출판사
◈ 양진희(1996), 극화 활동을 통한 영어 지도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개정판), 서울:문진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