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개념,필요성,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기능,주의점,사례,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념

Ⅲ.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필요성

Ⅳ.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기능

Ⅴ.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주의점

Ⅵ.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사례
1. 사례 1
1) Master Plan
2) Sub plan
2. 사례 2
1) 도입단계(Introduction)-warm up 활동
2) 전개단계(Development)
3) 정리단계(Consolidation)

Ⅶ.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방법

Ⅷ. 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 롤플레이)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주어진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을 맡은 인물이 즉흥적으로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므로 실제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을 제공해 주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역할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상황을 주고 그 상황속에서 한두 명 또는 여러 명이 참여하여 각 인물의 역할을 맡아서 대화를 이끌어간다. 일상생활에서의 놀이 제안, 길 묻기, 시장보기, 생일 초대, 음식 권하기, 선물 주고받기 등을 역할 놀이로 꾸밀 수 있다.
역할 놀이는 짝 활동을 통하여 일상의 대화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 영어 학습에 있어서 역동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 공항에서, 병원에서, 식당에서, 은행에서 등등 학습자들이 가보지 못하였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황을 설정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대화하게 함으로써 교실에서 그러한 상황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둘째,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학습을 통하여 배우기는 했으나 실제 생활에서 그 말을 활용해 볼 기회가 없는 우리 학생들에게 역할 놀이 활용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자기가 배운 실력을 뽑내고 싶어 하며 어디에서인가 활용해 보고자 한다. 학습 시간에 과묵하거나 말하기를 꺼리는 어린이에게 적절한 상황과 역할을 제시하여 주면 자기 나름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 받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학습자가 어떤 역할을 준비하고 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영어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되며, 역할 놀이에서 자기도 모르게 한 두 마디 배운 말을 표현했을 때 교사의 칭찬을 받으면, 어린이는 영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차츰 친근감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희, 동화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주) 문진미디어
◈ 강덕신(1997), 우화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지도에 관한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배두본(1997), 영어교육학, 서울:한신문화사
◈ 신재철(2003), 초등영어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형설출판사
◈ 양진희(1996), 극화 활동을 통한 영어 지도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개정판), 서울:문진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개념적 도덕적, 자아 발달단계와 의식수준, 관심의 단계에서 기능하며 장학은 각 교사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수행되어야 한다. • 제언 3 : 효과적인 장학은 생애주기에서 교사가 속해 있는 시기를 인지하여 조력한다.• 제언 4 : 효과적인 장학은 교사들이 생애주기의 변이 사건들에 대해 이해하며, 배우며, 방 향을 잡을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제어 5 : 효과적인 장학은 교사들이 자신, 가정, 학교에서의 다양한 역할들을 인지하며 균 형을 잡을 수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시사점1) 생리적 특성의 개념 한정란 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5, pp.118~127. 발췌 요약교과서에 있는 대로 40세 이후에 나타나는 변화는 크게 보면 두 가지(성인의 감각 수용 능력, 특히 시력과 청력의 기능 감소, 중추신경계의 반응속도 쇠퇴)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이를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40세 이후에 나타나는 신체적인 변화로는 크게 외모의 변화, 대사 기능의 변화, 호흡 기능의 변화, 순환 기능의 변화, 소화

  •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의의,특징,기능,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과정,적용시주의점,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지도,실제,평가방법 분석
  •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의의,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특징과 기능,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과정과 적용시 주의점,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지도와 실제,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평가방법 분석Ⅰ. 개요Ⅱ.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의의Ⅲ.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특징과 기능1. 역할놀이 수업의 특징2. 역할놀이 수업의 기능Ⅳ.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과정Ⅴ.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

  • 적용조건,참고사항,과정, 역할극(롤플레이,역할놀이)말하기듣기지도,성과,시사점
  •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와 유사개념,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조건과 참고사항,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과정,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말하기듣기지도, 역할극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Ⅲ.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유사개념1. 극화놀이(dramatic play), 사회극(sociodrama)2. 인형극(puppetry)3. 모의게임(simulation game)Ⅳ.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조건1. 문제 상황

  •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개념,필요성,준비,단계,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자료제작,활용사례,실제,교육적효과
  •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개념Ⅲ.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필요성Ⅳ.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준비1. 역할놀이 준비1) 상황의 도입2) 장면을 설정하기2. 역할놀이 실연자의 선정3. 청중의 준비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단계1. 단계12. 단계23. 단계34. 단계45. 단계56. 단계67. 단계78. 단계8Ⅵ.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자료제작과 활용Ⅶ.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활용 사례1. 영어 말하기 대회2. TPR수업의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