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론][실재주의]실재론(실재주의) 개념, 실재론(실재주의) 기본 이론, 실재론(실재주의) 비판적 실재론, 실재론(실재주의)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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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실재론(실재주의)의 개념

Ⅲ. 실재론(실재주의)의 기본 이론

Ⅳ. 실재론(실재주의)의 비판적 실재론
1. 사회적 실재론
2. 설명의 실재론적 개념작용과 과학적 발견의 논리

Ⅴ. 실재론(실재주의)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재론'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 철학사에 등장한다. 이 때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나 종(種)과 같은 개념들에 해당하는 실재의 존재 여부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이는 '보편논쟁'이라고 일컬어지게 된다. 보편의 실재성 여부에 관한 이 논쟁은 보에티우스(Boethius, 480-525)가 포르피리오스(Porphyrios, 233-304)의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 입문》을 주석하면서 포르피리오스가 논의를 미뤘던 문제들을 다시 문제삼음으로써 비롯되었다. 유(類)와 종(種)은 그 자체로 실재하는가, 다시 말해 실체로서 존재하는가 아니면 단지 지성 안에만 즉 우리가 갖고 있는 개념 안에만 있는 곳에 불과한가? 만일 독자적으로 실재한다면 그것은 감각적 내지 물질적인가 또는 비감각적 내지 비물질적인가? 이로부터 중세의 보편논쟁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보편자의 실재여부의 문제와 연결시키게 되었다.
보편논쟁에서 보편자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보는 입장에 서면 크게 '보편 실재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보편자는 실재한다. 2) 보편자는 개별적인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존재이다. 다시 말해 보편자는 개개의 사물들보다 그 실재성에 있어서 더 높은 등급을 갖는다. 3) 보편 개념은 개별적 '사물들에 앞서(ante rem)' 존재한다. 이렇듯이 보편자가 개별적인 사물에 선행하여 객관적으로 실재한다는 입장은 플라톤이나 안셀무스(Anselmus, 1033-1109)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보편자의 개념 내 실재성을 극단화하여 보편이 개별적인 사물 뒤에(post rem) 있는 하나의 이름뿐이라고 주장하는 유명론(唯名論)은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66-1308)와 오캄(Ockham)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입장이다.
우리 안에 보편적 개념이 있고 그에 상응하여 우리 밖 자연에 보편자가 있다는 생각은 이른바 '극단적 실재론(exaggerated realism)'으로서 사유 내의 존재와 그 밖의 존재 사이의 엄격한 일치 또는 병행을 주장한다. 외부 사물이 그 개념이 갖는 것과 동일한 성격의 보편성
참고문헌
김묘정(2003), 한국체육대학교 박사과정 발표문, 실재론
박건미(1993), 철학이야기 주머니, 서울 : 녹두
이영자·허영부 공저(200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익출판사
철학교재연구회편(1994), 철학개론, 학문사
한국분석철학회(1993), 실재론과 관념론, 철학과 현실사
Hessen, Johannes 저, 이강조 역(1986), 인식론, 서울 :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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