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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형이상학의 의미

Ⅲ. 형이상학의 영역

Ⅳ. 형이상학의 전개
1. 밀레토스 학파의 발생
2. 헤라 클레이 토스와 파르메니 테르스의 형이상학의 차이점과 통합과정
3. 중세의 형이상학
4. 근세의 형이상학
5. 반 형이상학

Ⅴ. 플라톤의 형이상학

Ⅵ. 데카르트의 형이상학

Ⅶ.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Ⅷ. 메를로 퐁티의 형이상학

Ⅸ. 칸트의 형이상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형이상학은 존재에 대한 탐구부터 시작한다. 형이상학은 존재의 속성에 대한 탐구이다./ 형이상학은 존재의 보편적 특성에 대한 탐구이다. 보편적 특성을 범주로 부를 수 있다면, 형이상학은 존재와 그 범주에 대한 탐구이다. 총체적으로 말해서 형이상학은 존재의 의미(Sinn von Sein)에 대한 탐구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정의하는 형이상학의 과제는, 존재자를 존재자로서(das Seiende als Seiendes; being als being) 탐구하고, 존재자의 본질과 그에게 속하는 규정들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제일철학'(prote philosophia)으로 부른다. 이는 '신학'이나 '지혜'로 불리어지기도 한다. '제일철학'을 특히 '지혜'라 부르는 것은, 우리가 어떠한 존재자에 대해 단순히 아는 것을 넘어서서 그 '최초의 원인'을 알고 그 원리(erste Prinzipien)을 알 때 '지혜자'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혜가 곧 실천적 행위의 지혜나 외적 목적과 사용을 위한 지혜는 아니다. 이것은 오히려 순수한 이론으로서 '형이상학 자체를 위해, 그리고 그 자체 때문에' 존재자의 본질을 구하는 '자유의 학'이며 모든 것을 그 자체로 탐구하는 '보편학'(allgemeine Wissenschaft)이다. 보편학인 형이상학에서는 모든 사실로부터 사료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것, 즉 존재자의 원리가 '신적 존재'(g ttliches Sein)로 고찰된다. 신적 존재는 모든 존재자의 원인(Ursache)이며 원리(Prinzip)이다.
참고문헌
김선향 편역 - 17세기 형이상학파 5인 시집, 열음사, 1996
림프리히트·김태길 외 - 서양철학사, 을유 문화사
앙드레 베르제·드니스 위스망 공저·남기영 옮김 - 인간학 철학 형이상학, 정보여행 출판, 1996
이종복 - 형이상학시의 기상과 심상: John Donne을 중심으로
조대호 역해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문예출판사, 2004
하이데거 지음·최동희 옮김 -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서문당, 1999
한국현상학회 편 - 현상학과 실천철학,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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