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단계별내용,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실제,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자료개발, 한국전통회화지도 참고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학습방법][수업방법]일기쓰기,동시쓰기,주의력결핍아동지도(학습, 수업)방법, 과잉행동증아동,읽기지도,한국화지도,응원지도(학습, 수업)방법
- [교육][수업][학습][지도]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인성교육,조소교육,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삼묵법,표현법,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용구사용법,운필법,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사군자지도,산수화지도, 수묵화교육 제언
- 목차
-
Ⅰ.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
Ⅱ.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재료
1. 종이
2. 먹과 벼루
3. 접시
4. 물통
5. 붓
6. 문진
7. 깔개
8. 붓 받침대
9. 휴지 혹은 먹수건
10. 기타
Ⅲ.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단계별 내용
1. 단계적 표현 활동 지도 과정 1
2. 단계적 표현 활동 지도 과정 2
Ⅳ.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실제
1. 선 긋기(用筆)
1) 중봉(中鋒)
2) 측봉(側鋒)
3) 역봉(逆鋒)
4) 전봉(轉鋒)
5) 와필중봉(臥筆中鋒)
6) 산봉(散鋒)
2. 농담의 표현
3. 붓의 물기 지도
1) 붓의 물기가 많은 상태(번짐의 표현)
2) 붓의 물기가 적은 상태(갈필의 표현)
4. 원근법의 지도
5. 채색의 지도
6. 여백의 지도
Ⅴ.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자료개발
1. 교수 자료의 개발
2. 개별 학습 자료 개발
Ⅵ.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참고작품
1. 인왕제색도
2. 산수도
3. 모견도
4. 군선도
5. 이재 초상
6. 추경산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는 것만이 한국화 지도가 아니다. 보통 현장에서 한국화 지도를 말할 때 수묵과 화선지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의 사용을 떠올린다. 그러나 한국화의 지도란 사물을 보는 태도와 시각을 한국적인 사고로 보아야 하며 그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한국화이다.
우리는 요즈음 전통 음식의 훌륭함을 말할 때 그 음식이 한국 사람에게 왜 중요한가, 왜 다른 나라 음식과 비교해도 훌륭한가를 밝혀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무조건 전통 음식을 편파적으로 훌륭하다고 주장해서 보존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외국에서 먼저 우리의 된장이나 김치의 훌륭한 점을 연구하여 말하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지켜 온 이유는 분명히 있는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아무리 훌륭한 음식이라도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발전시켜야 유지된다. 지금 자라나는 세대 중에서 김치와 된장을 좋아하지 않는 아동이 많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된장과 김치를 먹는 생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무차별적 왜래 음식 수입의 영향인 것 같다. 중요한 것은 과학을 동원하여 외국의 과학자들이 밝혀 낸 사실로도 훌륭한 음식이라는 것을 알지만 한국인이 애호하고 먹을 때 세계적인 음식으로 정착한다는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한국화에 대하여 훌륭한 점을 이해한다 하더라도 생활 속에 가까이 있지 못하면 우리 것을 멀리하는 우를 범할 것이다. 한국화에 대하여 해방 이후 세대가 생활과 교육 속에서 멀리하였기 때문에 지도를 받지도 못하고 이해하지도 못하며 한국화를 감상할 수 없게 되어 앞으로 한국화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장원(1997), 동양화기법 1, 서울 : 미술공론사
박용숙(1976), 한국화의 세계, 서울 : 일지사
안휘준(1982), 한국회화사, 서울 : 일지사.
정인수(1987), 아동한국화의 기초기법연구,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집 28, 광주교육대학교
최병식(1989), 동양미술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홍원기(1997), 한국화교육, 논문집, 제32집,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 [학사][미술교육]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서예 기본이해, 서예 의의, 서예용구와 재료, 서예자세, 서예완법과 집필법, 서예 서체, 서예 쟁점, 서예 발전방향, 한글서예와 한자서예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