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졸업논문작성법 -학사 석사 박사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4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졸업논문작성법 -학사 석사 박사에 관한
자료가 상세히 잘 언급되어 있습니다
저의 자료를 통해 논문작성하시는데 많은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과학적 이론
(1) 이론의 구성요소
1) 개념 2) 정의 3) 서술
(2) 이론 형성의 방법 체계 : 연역법과 귀납법
2. 연구 설계
(1) 일반적 조사 연구 과정
1) 연구 문제의 설정
2) 가설 형성
3) 개념화외 조작화
4) 조사대상의 선정
5) 조사 연구의 설계
6) 자료 수집
7) 자료 분석 및 해석
(2) 연구 설계의 목적
(3) 연구 설계의 유형
1)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2) 실험적 연구와 자연적 연구
3)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
(4) 분석의 단위
1) 정의 및 분류
① 개인 ② 집단 ③ 공식적 사회 조직 ④ 사회적 산물
2) 생태학적 오류와 개체 주의적 오류
3) 분석의 단위
3. 가설 형성과 개념의 조작화
(1) 가설의 설정
1) 가설의 특성
2) 가설의 종류
① 연구가설
② 통계적 가설
(2) 개념의 조작화
1) 변수와 가치 값
2) 변수의 종류
① 독립 변수 ② 종족 변수 ③ 매개 변수 ④ 외재 변수 ⑤ 통제 변수
3) 리커트 척도법
① 리커트 척도법의 장점 ② 리커트 척도법의 단점
4.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
1) 재검사법 2) 반분법 3) 내적 일관성 분석 4) 신뢰도 제고 방안
(2) 타당도
1) 타당도의 고려 사항 2) 내용 타당도 3) 기준 타당도 4) 구성 타당도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5. 자료의 설계적 분석
(1) 본장의 개관
1) 척도의 종류
ⓐ 명명척도 ⓑ 서열척도 ⓒ 동간척도 ⓓ 비율척도
2) 자료의 정리
(2) 통계치의 계산
(3) 모수치의 추정
1) 표집분포 2) 신뢰구간의 추정
(4) 가설검증
6. 연구결과의 보고
(1) 연구보고의 특성
(2) 보고서의 체재와 작성요령
1) 체재
2) 작성요령
① 정확성 ② 일관성 ③ 연속성
3) 가정과 제한점
7.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8. 참고문헌
(1) 국문의 경우
1) 단행본
2) 논문
3) 잡지 및 신문
(2) 영문인 경우
1) 단행본
2) 논문
3) 잡지 및 신문
- 본문내용
-
① 정확성
연구보고서가 보통의 문학적인 글과 다른 것은 정확성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문학적인 글은 때로는 이야기를 생략하거나 단지 제안적인 뿐이어서 독자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연구보고서에서는 독자가 상상할 여지를 남겨 두는 것은 좋지 않다. 대신 독자가 자료에서 얻기를 원하는 것은 오해의 위험이 없도록 직접적으로 상세하고 명확하게 서술해야 한다.
② 일관성
정확성이라는 요건과 더불어 보고서 작성시에 유의할 중요한 사항은 사용하는 용어의 일관성이다. 일단 어떤 특성이나 현상을 나타내는 특정한 용어를 쓰기로 하였으면 보고서 전체에서 일관되게 그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느 한 보고서에서 자신의 현재 학년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독서능력을 가진 아동들을 나타내는 말로 「지진아」「학습부진아」「저능아」등의 여러 가지 용어를 뒤섞어서 쓰는 연구자가 있다면 그는 분명히 일관성이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③ 연속성
잘 쓰여진 연구보고서는 장이나 절이 바뀔 때 단절되는 느낌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연결되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이처럼 보고서 작성 시 연구자의 생각이나 언급하려는 내용이 바뀔 때는 변화를 알려 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독자가 준비 없이 갑자기 내용이 달라지거나 사고의 변화에 직면하는 느낌을 갖지 않게 된다.
변화를 알려주는 문장은 앞으로 기술할 내용을 간단히 언급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이제까지 유아의 신체적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다음 장에서는 인지적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와 같은 문장으로 대부분 그 장이나 절의 마지막에 쓴다.
(3) 연구방법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리하여 다른 연구자가 원한다면 그 연구를 반복 연구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자세히 기술해 놓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연구방법을 기술하는 부분에 포함될 내용은 용어의 정의, 연구대상, 사용도구, 연구의 설계,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연구의 가정과 제한 점 등이다.
.
- 참고문헌
-
한승준, 사회조사 방법론, 대영문화사, 2003.
이종승, 교육연구법, 배영사, 1995.
Happycampus 참조
reportword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