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 기본지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 연주지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 내실화,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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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의의

Ⅲ.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기본지도
1. 진법놀이
2. 개인놀이
3. 농악 장단
1) 다드래기
2) 삼채굿
3) 덩덕궁이
4) 굿거리
5) 길군악 칠채

Ⅳ.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연주지도
1. 기본자세 익히기
2. 열채 타법 익히기
3. 궁채 타법 익히기
4. 장단 익히기
1) 굿거리 장단 연주법
2) 자진모리 장단 연주법
3) 휘모리 장단 연주법

Ⅴ. 향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내실화 과제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제(日帝)가 우리의 민족정신을 말살(抹殺)시켜서, 우리 민족을 그들의 영구적 식민지화 내지 일본 민족 화하는 야욕으로 창씨개명(創氏改名), 우리말 탄압(彈壓), 민족문화 활동 금지‧‧‧ 등 갖가지로 억압을 하였다. 그런데, 농산물의 증산을 위한다는 구실로 우매한 농민들에게는 농악을 즐기는 것을 허용하였다고 한다. 이에, 농민들은 ‘농악(農樂)’이라고 이름을 붙여서 공연 허가를 얻어 활동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농악(農樂)’이라고 불리어지게 된 것이다.
서민 백성들에게는 대단한 권세로 군림하면서 나라의 살림살이를 해 온 위정자들이 어쩌다가 나라를 일제에게 강탈당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가 농민인 무지무능(無知無能)한 서민 백성들이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민족혼을 목숨 걸고 지켜왔기에 마침내 광복하지 않았던가? 우리의 민족정신을 말살시키고자 일제는 악랄(惡辣)한 정책과 무자비한 무력으로 무서운 억압을 하였던 것이다. 이런 고난 속에서도 우리 선조들은 꺼져가는 등불에 기름을 부어 넣듯이 민족혼의 불길을 당기는 데에도 농악을 크게 활용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농악이야말로 우리 민족의 문화재 중의 문화재라고 말 할 수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어떠한 것일까? 우리나라는 국가에서 문화재를 지정해 두고 있다. 이 문화재를 크게 둘로 구분하면, 무형 문화재와 유형 문화재가 있다. 조상의 유물이 실제로 형체를 갖춘 것들은 유형 문화재이고, 형체를 갖춘 것이 아니고, 놀이나 풍습으로 전해 온 것들은 무형 문화이다. 또한, 각 지방에서도 문화재로써 가치가 있는 것들은 지방 문화재로 지정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계승ㆍ발전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그렇다면 이 많은 문화재 중에서 그야말로, 우리의 순수한 문화재가 있겠는가? 만약, 있다면 과연 무엇일까? 정말 궁금하다. 예컨대, 신라의 금관, 고려의 청자, 조선의 백자, 경주에 있는 석굴암, 다보탑‧‧‧ 등과 같은 것들은 순수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이것들을 만든 사람이 우리 조상이라는 점으로는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참고문헌
- 권희덕, 농악연구, 서울 : 세일사, 1995
-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 김헌선, 사물놀이란 무엇인가, 귀인사, 1988
- 신대철,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1993
- 이태호·이성호, 풍물굿의 현재와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미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2001
- 정병호, 농악, 서울 : 설화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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