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여건조성,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지도내용,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기대효과,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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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풍물굿(농악, 풍물놀이)의 의미

Ⅱ.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여건조성

Ⅲ.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지도내용
1. 기본장단(장구장단)
2. 악기 연주법 지도
1) 꽹과리
2) 장구

Ⅳ.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기대효과

Ⅴ.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풍물굿(농악, 풍물놀이)의 의미

풍물놀이란 여러 사람이 함께 춤사위와 발림을 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의 음악과 신체적인 움직임과 놀이가 한데 엮어진 종합적인 집단행위예술로서 민중들의 솔직한 감정과 정서가 비교적 단순한 악기와 몸짓, 춤 등으로 표현되는 놀이이다. 또한 어디서나 판을 벌일 수 있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서민 음악이며, 그 세련도에 따라서는 어느 음악도 따를 수 없는 독창적인 분위기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이러한 풍물놀이에는 음악적인 형식미(가락과 장단), 춤의 형식미(움직임), 소리의 형식미(노래나 추임새)라는 3가지의 구성요소가 포함이 되어 있고, 특히 그 구성요소들은 사람의 신체적인 리듬과 맞물려서 긴장과 이완을 조절해 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풍물놀이는 농번기의 농악으로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예전에는 ‘굿친다, 매구친다, 풍물친다’라고 표현했었다. 그러나 일제의 민족의식 말살정책에 따른 일본 학자의 영향으로 농사꾼들이나 하는 음악이라는 좁은 의미로 ‘농악’이라고 일컬어져 그 말이 일반화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국립국악원과 국악교육협의회에서 국악내용 통일안을 마련해 ‘농악’이라고 하던 것을 ‘풍물놀이’로 바꾸어 부르기로 했다.
풍물놀이는 성행과 쇠퇴를 거듭하다가 1970년대에 대학가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현재에
참고문헌
권희덕 / 농악연구, 서울 : 세일사, 1995
권진미 / 농악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김헌선 /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서울 : 귀인사, 1991
유영렬 / 안성남사당 풍물놀이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향토 무형문화재의 전승방안, 1998
이종진 / 풍물굿 가락 구조와 역동성, 안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정병호 / 농악, 서울 : 열화당,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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