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여건조성,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지도내용,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기대효과,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풍물굿(농악, 풍물놀이)의 의미
Ⅱ.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여건조성
Ⅲ.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지도내용
1. 기본장단(장구장단)
2. 악기 연주법 지도
1) 꽹과리
2) 장구
Ⅳ.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기대효과
Ⅴ.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풍물굿(농악, 풍물놀이)의 의미
풍물놀이란 여러 사람이 함께 춤사위와 발림을 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의 음악과 신체적인 움직임과 놀이가 한데 엮어진 종합적인 집단행위예술로서 민중들의 솔직한 감정과 정서가 비교적 단순한 악기와 몸짓, 춤 등으로 표현되는 놀이이다. 또한 어디서나 판을 벌일 수 있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서민 음악이며, 그 세련도에 따라서는 어느 음악도 따를 수 없는 독창적인 분위기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이러한 풍물놀이에는 음악적인 형식미(가락과 장단), 춤의 형식미(움직임), 소리의 형식미(노래나 추임새)라는 3가지의 구성요소가 포함이 되어 있고, 특히 그 구성요소들은 사람의 신체적인 리듬과 맞물려서 긴장과 이완을 조절해 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풍물놀이는 농번기의 농악으로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예전에는 ‘굿친다, 매구친다, 풍물친다’라고 표현했었다. 그러나 일제의 민족의식 말살정책에 따른 일본 학자의 영향으로 농사꾼들이나 하는 음악이라는 좁은 의미로 ‘농악’이라고 일컬어져 그 말이 일반화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국립국악원과 국악교육협의회에서 국악내용 통일안을 마련해 ‘농악’이라고 하던 것을 ‘풍물놀이’로 바꾸어 부르기로 했다.
풍물놀이는 성행과 쇠퇴를 거듭하다가 1970년대에 대학가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현재에
- 참고문헌
-
권희덕 / 농악연구, 서울 : 세일사, 1995
권진미 / 농악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김헌선 /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서울 : 귀인사, 1991
유영렬 / 안성남사당 풍물놀이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향토 무형문화재의 전승방안, 1998
이종진 / 풍물굿 가락 구조와 역동성, 안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정병호 / 농악, 서울 : 열화당,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풍물놀이교육, 풍물교육]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목적,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필요성,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실제, 향후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 [대구광역시] 대구시의 자연생태계, 대구시의 가로수, 대구시의 고층건물, 대구시의 음악분수, 대구시의 민족 굿 한마당, 대구시의 의제21, 대구시의 환경오염, 대구시의 환경변화, 대구시의 친환경에너지사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