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 목적과 현황,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 장점,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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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의 의미

Ⅲ.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의 목적

Ⅳ.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의 현황
1. 교과교실제에 따른 수업 분위기
2. 교과교실로의 이동
3. 교과 교실 이용
4. 이용하기 불편한 교실

Ⅴ.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의 장점

Ⅵ. 향후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행정의 주도 아래 급진적인 교육 개혁을 추구하고 있으면서도 학생과 교사의 접촉에 의해서 직접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 현장을 들여다보면 아직도 교사가 교수․학습의 주도자가 되어 획일적인 교실에서 단일화된 교과서라고 하는 구태의연한 학습 자료에 의해서 암기 위주의 수업을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학교 교육도 시대적 요청에 따라 교수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이며 책임감 있는 문제중심과 협동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요구된다. 정태범은 “일반적으로 교실 운영 형태는 네 가지가 있다”고 하며 종합교실형, 특별교실형, 교과교실형, 플래툰형 등의 네 가지 운영 형태로 분류한 후 교실 운영 형태별 장단점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김창걸은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보통 교실은 그 운영 형태에 따라서 학급교실형, 학급교실․특별교실 병용형, 교과교실형, 플래툰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했다.
학교 교육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담아주는 교육 시설은 수요와 공급의 관계로서 이들이 균형을 이룰 때에만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볼 수 있다. 우수한 학교 시설은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건으로서 아무리 교육과정이 완벽하고, 뛰어난 교사를 확보한다고 해도 물리적인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면 교육 목표의 성취가 거의 불가능하다. 학생 개개인은 개성, 흥미, 적성, 능력에 있어서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교육 목표 달성이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이들의 특성이 고려된 다양한 교육 방법이 동원되어야 하고 이는 제대로 된 시설이 갖추어졌을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Ⅱ. 교과교실제(교과교육실, 학교특별교실)의 의미

교과의 전문성을 살리고,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 형태 및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환경 구성과 교과관련 학습 자료 및 선진 기자재를 설치한 교과교실을 만들어 교사는 교과교실에 상주하면서 학생을 기다리고, 매 시간마다 학생들이 교과교실로 이동하는 수업 체제를 말한다.
참고문헌
․ 권영례, 교과교육론, 형설 출판사
․ 곽병선(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연계 방안
․ 교과 교육론, 학지사
․ 박도순·홍후조(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 진영은·조인진(2007),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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