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목표와 절차,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교사역할과 생활화,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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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Ⅲ.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의의

Ⅳ.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목표

Ⅴ.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절차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4. 토론 학습의 유의 사항

Ⅵ.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교사역할

Ⅶ.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생활화
1. 학급 일기 쓰기
2. 논리여행 떠나기
3. 찬반 토론 코너 참여하기
4. 독서활동
5. 효행 프로그램 운영
6. 자율적인 모둠활동 지도
1) 모둠조직
2) 활동지도

Ⅷ.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결과
1. 민주적 생활의식 형성
2. 민주적 생활태도 함양
1) 역할 분담활동
2) 기본 생활습관 형성활동
3) 토론활동
4) 행사활동
3. 적극적인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이 시작되고 주입식 교육에서 참여식 교육으로 바뀌면서 토론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토론, 토의라 하면 사회의 잘못된 문제나 쟁점 등을 놓고 지식인들이 발언하여 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학생들끼리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해 말하는 것도 토론에 포함된다. 한 주제를 놓고 다른 의견을 말하면서 절충하고 받아들이는 활동이 토론인 것이다. 가만히 듣기만 하는 수업이나 수동적 태도보다는 스스로 나서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태도가 중요시 되는 것은 사회변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논술이 필요해지는 세대가 되면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위해서도 토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취업에서도 개인의 역량과 자신감, 정보처리능력, 수용능력을 알기위해 토론을 시켜볼 정도다. 토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취업을 위해 발언을 준비하는 분위기 때문에 풍문으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는 쪽을 더 눈여겨본다고 하는 말도 있다. 7차 교육과정이 아니더라도 전부터 학급협의 등 토론의 제도는 있었으나 그냥 자율학습으로 인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지만 토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꼬박꼬박 고등과정에서도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까지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고 대학에 들어온 학생들을 보면 세미나식 수업에서도 입을 꾹 다물고 있는 학생들이 더 많다.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모름지기 세미나식 수업이나 대학의 수업은 초, 중, 고등학교처럼 선생님이 의무감을 가지고 교육시켜주지 않는
참고문헌
김미자, 논증구조 활용을 통한 토론 능력 신장 방안, 광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1998
복거일, 보다 나은 토론 문화를 위하여, 교육월보, 1998
임학중학교, 학생토론활동의 이론과 실제, 학생토론활동 운영자료집, 2000
이윤성, 토론으로 키우는 아이, 자유지성사, 2001
이인초등학교, 학교 토론 문화 형성의 이론과 실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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