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무용사] 현대무용의 선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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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9.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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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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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동기
2. 인물 탐구
⑴ 로이 풀러
⑵ 루스 세인트 데니스
⑶ 이사도라 던컨
⑷ 루돌프 본 라반
⑸ 테드 숀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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⑶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1877~1927)
*주요 업적
-처음 시카고 무대에 올랐을 때 토슈즈를 신지 않고, 타이즈도 입지 않은 채, 맨발에 거의 반나체의 모습으로 춤을 추어 당시에 미국에서 파문을 일으킴. (맨발의 무용수라는 별명을 가지게 된 계기.)
-독일로 건너가 육체문화운동에 영향을 주고, 독일 신무용의 탄생에 기여함. 베를린에 무용학교를 설립, 후에 프랑스·미국·소련 등에도 학교를 만듦.
-그녀가 추구한 ‘자유댄스’는 기법 그 자체, 표현 그 자체에 창의를 주장하여, 무용예술을 대중에게 전파하였고 그러한 의미에서 이후에 일어난 신무용 운동의 큰 영향을 미치어 ‘현대 무용의 어머니’라고 불림.
-고대 그리스 정신을 반영시킴.
-음악으로부터 받은 인상을 감정적으로 무용으로 표현하여 음악을 무용에 종속시킴. (쇼팽이나 브람스, 베토벤의 교향곡조차 자기 멋대로 표현했다고 전해짐.)
(여담-이후 1927년 프랑스 니스에서 목에 매던 스카프가 자동차 뒷바퀴에 걸쳐 질식사로 숨졌다.)
⑷ 루돌프 본 라반(Rudolf von laban, 1879~1958)
*주요 저서
<무용가의 세계>
*주요 업적
-1910년 뮌헨에서 학교를 설립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 필요한 무용을 안무
-1946년 영국에서 라반무용예술연구소를 설립
-육체의 움직임 분석과 공간이론의 확립을 추구하여 기호에 의한 움직임의 기보법인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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