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공연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독일의 연극문화
1. 독일연극발전사
1) 초기발전기 ~ 계몽주의시대 2) 18C이후 ~ 현대
2. 독일의 극장제도
3. 주요 극작가 및 작품개관
1) 레싱 2) 베르홀트 브레히트
3) 페터 한트케

Ⅱ. 독일의 무용문화
1. 무용
2. 발레와 현대무용
1) 발레 2) 현대무용
3. 독일의 대표무용가와 작품
1) 무용가 2) 작품

Ⅲ. 독일의 오페라
1. 독일의 오페라하우스
1)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 2) 하노버 오페라하우스
3) 프랑크푸르트 오페라극장
2. 독일의 주요 오케스트라
1)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2)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Ⅳ. 현대 독일의 대중 공연 문화
1. 테크노 음악
1) 테크노 음악이란? 2) 테크노 음악의 기원과 발전
3) 독일 테크노 음악의 현재 4) 대표적인 아티스트와 축제
2. 독일의 카바레
1) 카바레란? 2) 카바레의 유래
3) 독일 카바레의 특징 4) 유명 아티스트
본문내용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성행하였다. 60년대 이후에는 서독에도 브레히트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 등장하고 또한 페터 바이스 등이 ‘기록연극’이라는 장르로 국제적인 평가를 받았다.

2. 독일의 극장제도
독일이 수많은 영주국으로 분할되어 있던 17,18세기에 지방 영주들은 권위와 품위를 드러내기 위해 화려한 궁정극장을 세웠으며, 19세기에는 성장한 시민계급 역시 웅장한 시립극장을 많이 건축하였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궁정극장과 시립극장은 공존한다. 1차 대전후 궁정극장은 주립극장으로 운영체제가 바뀌고 2차 대전이 끝난 후에는 각 연방주의 문화주권원칙에 따라 주립극장을 이어받게 된다. 현재 독일에는 약 160여개의 극장이 있는데 세분하면 주립극장 31개, 시립극장 103개, 그리고 극장이 없는 지역을 돌며 공연하는 일종의 이동식 시립극장이라 할 수 있는 지방극장이 25개있다. 이외에도 약 190여개의 사설극장이 있고 수많은 아마추어 극단들이 연극 활동을 하고 있다. 독일의 극장들은 오페라하우스가 따로 있는 베를린, 함부르크, 뮌헨, 드레스덴 등의 도시들을 제외하고는 한 극장에서 언어극(연극)과 음악극(오페라, 뮤지컬), 그리고 발레(무용극, 발레, 무언극)의 3개 분야를 공연하는 통합극장 형태로 운영된다. 이런 대규모의 극장들은 연간 예산에서 부족분을 고액의 지원금의 형태로 보조받아 운영된다. 이러한 이유로 극장들은 상업적 관점에 좌우되지 않고 예술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으며 질 높은 다양한 레퍼토리 공연을 매일 바꿔가며 제공할 수 있다. 주립극장, 시립극장, 지방극장, 순회극장, 사설극장 등 다양한 극장들이 어느 특정한 대도시에 편중되지 않고 전국적으로 고루 분포되어 있어 전 국민이 관람할 수 있고 지원금으로 수준 높은 공연이 보장되는 이러한 독일의 극장제도는 전 세계에 걸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독일의 연극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네이버 백과사전
<독일연극사>, 이원양, 두레, 2002
<20세기 독일어권 연극>, 한국연극학회, 연극과 인간, 2001
<연극의 역사 1,2>, 프랭클린J 외 2명, 연극과 인간, 2005
<독일 이야기1,2>, 전영애, 거름, 2000
<독일어권 문화 새롭게 읽기>, 김주연, 숙명여대출판부, 2001
<우리 시대의 독일연극>, 이원양, 경북 : 분도출판사, 1998

2. 독일의 무용
「서양무용사」, 문애령, 눈빛
「무용학」, 권윤방, 금광
「마리 뷔그만의 춤의 언어」, 마리뷔그만, 현대미학사
「pina Baucsh를 중심으로 한 독일 현대 무용에 관한 연구」, 이성민

3. 독일의 오페라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http://www.youtube.com/watch?v=IHRXRjbU44w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http://www.youtube.com/watch?v=4K3W7YGgCwM

4. 독일의 대중공연문화
http://www.goethe.de
http://en.wikipedia.org/wiki/Techno,
http://en.wikipedia.org/wiki/Kabarett
http://www.cometogermany.com
<카바레-자유와 웃음의 공연예술>, 정민영 유로서적 2007
<독일어권 카바레 연구>, 정민영 한국브레히트 학회 2004 2005
<카바레-새로운 예술 공간의 탄생>, 리사 아피냐네시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문화의 이해] 독일 의 공연 문화(연극, 오페라, 무용극)
  • 독일 의 공연 문화(연극, 오페라, 무용극)1. 독일 공연 문화의 발달(1) 연극의 발달근세에서 바로크 시대- 현대적인 의미에서 독일 연극은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에 생성되기 시작 고대나 중세기의 독일에서는 연극예술이 없었다.- 민속적 제의의식, 기독교적인 전례행사 놀이의 성격- 17세기의 바로크 연극은 귀족들에 의한 궁중 문화가 주도한 시대(1) 연극의 발달18~19세기 - 고췌트의 연극 개혁- 레싱과 시민연극의 발전 국민극장 창설 운동- 19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 고안들에서 표현주의의 후기 영향들이 발견된다. 그 연극적, 제작적 기법들은 20세기 연극의 일반적 절충주의 속에 흡수되었다. 김정락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화여자대학교출판부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김종대(1986)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 경제경영 베를린교향악단 내한 공연 마케팅
  • 베를린교향악단 내한 공연 마케팅 안12월 1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던 독일 베를린교향악단과 칼 포스터합창단의 첫 내한공연을 주제로 한 마케팅 전략임.베를린 교향악단 내한공연이 결정된 것을 전제로 함.실제공연의 개요 공연단체 - 베를린 교향악단 및 (70명)칼 포스트 합창단 (80명)지 휘 자 - 리오 샴바달연 주 곡 - 안익태 한국환상곡, 베토벤 교향곡 9번 라단조 작품 125 (합창)공연일자 - 20○○. 12. 11공연장소 - 세종문화회관관람요금 - 3

  • [시민문화] 독일과 비교해 본 우리나라의 참여적 시민문화 -정치나 사회문제에의 참여
  • 문화가 비교적 잘 정착된 독일과 우리나라를 비교하고, 더불어 우리나라국민의 참여의식 및, 올바른 참여적 시민문화의 청사진을 제시해 해보고자 한다. 한 명의 독일인은 철학자를 만들어내고, 두 명의 독일인은 공중집회를, 그리고 세 명의 독일인은 전쟁을 만들어낸다는 말이 있다. 이 말에서 독일인들의 높은 참여의식을 볼 수 있다. 한 예로 독일의 한 공원에서 있었던 일을 보자. 공원 한쪽에서 우리나라 풍물놀이패가 공연을 하고 있었다. 이를

  • [국제마케팅] 도전이 만든 WORLD BEST- B-BOY 공연 유럽도전기
  • 문화의 성장 미국에서 비보이 문화가 건너왔고 한국의 비보이들은 그들의 문화를 독창적이고 한국인에게 맞게 변형시켜 한국만의 특색을 갖추었다. 최근에는 한국 비보이들이 유럽과 아시아에 일고 있는 새로운 브레이크 댄스 물결의 선두 주자이며 재즈 및 무술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브레이크 댄스로 주류 관객을 끌어들이며 무대 공연을 위한 새 장르로 성장하고 있다. Ⅳ. 한국의 정서를 살린 비보이 공연의 세계 진출최근 독일의 힙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