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음악,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 A+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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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2. 낭만주의 음악에 끼친 당대 사회적 문화적 영향

3. 낭만주의 음악의 기능

4. 낭만주의 양식의 특징

5. 실기와 연주

6. 기악곡
(1) 단일 악장 형식 및 구성
(2) 혼합 형태

7. 성악곡
(1) 단일 악장 형식 및 구성
(2) 혼합 형태

8. 낭만주의 시대의 주요 작곡가들 17인

9. 음악에 관한 주요 저자들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낭만파 음악이라고도 한다.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음악의 발단과 겹친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는 프랑스혁명으로부터 19세기 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기였으며, 또한 사회적으로도 착잡한 양상을 드러냈던 시대였다.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된 사조의 하나는 개인주의 사조이다. 이것은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주의적 경향을 띠게 됨으로써 일어난 것으로, 그 결과 지나친 개성의 편중을 초래하여 갖가지 분열을 일으키게 되었다. 또한 개성의 편중경향이 짙어지자, 정열의 연소현상이 일어나 거기에서 공상의 세계가 펼쳐지게 되었다. 이성을 부정한 정열의 세계가 병적인 것이 된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서, 그 결과 불건전한 데카당스로까지 빠지게 되었다. 이것은 인간성의 분열이며, 그로 인해 고전주의 음악의 바탕인 전인성까지도 완전히 붕괴되었다. 개인주의적 경향과 함께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된 또 하나의 사조는 국민주의이다. 국민주의가 가장 강렬했던 나라는 독일인데, 그것은 나폴레옹의 압박에 대한 반항에서 일어났다. 즉, 나폴레옹의 세계 정복에 대한 반발에서 국민성에 눈뜨고 국민주의를 강화하게 되었다. 이 국민주의는 유럽 각국으로 확산되고, 특히 19세기 후반 러시아의 국민주의는 범슬라브 민족운동에 뿌리를 박은 강력한 것으로서, 그 음악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의 패배로 프랑스에서도 새로운 국민음악운동이 일어났으며, 이에 의해서 프랑스는 근대음악에서의 지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국민주의의 발전과 함께 세계 각국에는 국민음악이 새로 생겨나 화려한 음악의 꽃을 피웠다. 음악상에 나타난 국민주의는 먼저 모국어의 존중이라는 형태로 나타났다. 이것은 낭만파 음악에 대한 결정적인 방향을 제시하여, 특히 모국어에 의한 문학과의 결합은 음악에서 다시없는 큰 힘이 되었다.
여기에서 몇 가지 새로운 음악이 생겨났는데, 특히 가곡 ·오페라 ·교향시를 중심으로 한 표제음악의 3자는 그 가장 뚜렷한 예이다. 문학과의 결합이라는 것은 음악이 음 자체의 결합에 의해서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음악이 음의 말로써 무엇인가를 표현한다는 입장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데서 극 또는 극적 구성이라는 것이 낭만파 음악의 본질적인 것을 형성하기에 이르렀고, 오페라뿐만 아니라 교향시에서도 극적 구성은 그 밑바닥을 흐르고 있다. 가곡분야에서도 발라드와 같은 극적 구성을 가진 것이 나타났다. 개성의 편중경향에서 정열의 연소라는 특징이 생겨났다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격렬한 정열을 불태우면 태울수록 인간은 현실에서 멀어져간다. 그리하여 현실에 대해 절망을 느끼고 공상이나 환상의 세계에서 구원을 찾으려고 한다. 낭만파 음악에서 환상의 세계를 그리는 것은 큰 특징으로 되어 있다. 또한 19세기가 지니고 있던 한없는 불안은 사람들에게 종교에 대한 동경심을 갖게 하여 종교에 의한 구원을 희구하게도 하였다. 특히 공상세계에 대한 동경이 강한 낭만주의자에게 있어서는, 그 공상의 세계가 종교적 신비의 세계로 대치되는 일이 쉽게 생기게 되었다. 이와 같이 낭만파음악은 공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노래했고, 종교적 신비나 신앙의 세계도 음악으로 표현되었다.
참고문헌
음악의 이해, 윤양석, 숙명여자 대학교 출판부
서양음악사 홍세원, 현대음악출판사
낭만주의 Frust, Lilian R, 서울대학교 출판부
낭만파 음악의 길라잡이, 김경옥 강남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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