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역설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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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역설의 정의
2역설과 반어의 차이
3모순어법
4모순형용
본문내용
최루탄 터지는 소리는 아카샤 꽃내음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밀려오는 어둠 속에서 조그만 횃불 하나씩을 켜든 집들이 바람에 펄럭였읍니다. 거리와 광장과 지하철과 공사판에서 우리들은 당신을 위하여 기침을 하고 눈물을 흘리고 무릎이 깨졌읍니다. 그렇지만 당신을 위하여 싸우는 이 순간이 우리에게는 제일 행복한 시간입니다. 밀려오는 사랑과 고통과 뜨거움의 파도 속에서 그 옛날 카타콤 무덤 속에서처럼 고요하고 순결한 평화 축복 인사를 서로 나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님은 갔습니다.
아 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읍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읍니다.
날카로운 척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읍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 멀었읍니다.
사랑은 사람의 일이라 만날때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않은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은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수정박이에 들어 부었읍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 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읍니다.
제 곡조를 못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매운 계절의 채찍에 갈겨
마침내 북방으로 휩쓸려 오다
 
하늘도 그만 지쳐 끝난 고원
서릿발 칼날 진 그 위에 서다
 
어디다 무릎을 꿇어야 하나
한 발 재겨디딜 곳조차 없다
 
이러매 눈감아 생각해 볼밖에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참고문헌
오규원(1990), 현대시작법, 문학과 지성사
이숭원(2008), 교과서 시 정본 해설, Human&Books
김남조, 이유경, 유재영, 정일근(2010), 좋은시 2010, 삶과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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