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시행현황과 시행방법,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관련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교육과정평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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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개념

Ⅲ.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특성

Ⅳ.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시행현황

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시행방법
1. 평가는 학력과 학력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배경 변인을 분석할 수 있도록 구조화한다
2. 평가 시행은 학교교육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행 사실을 모를 정도로 조용히 치뤄지도록 한다
3. 평가 대상은 초, 중, 고 학교 급별로 한 개 학년씩만 한다
4. 평가는 전체 학생의 0.5-1% 표집형으로 한다
5. 평가 영역은 지식교과뿐만 아니라 예체능, 실과 교과까지 포함한다
6. 평가방법은 선단형 문항을 최소화하고 서술형 문답식 평가와 실기 평가를 병행한다
7. 평가는 3년을 주기로 시행한다. 평가 시기는 융통성을 둔다

Ⅵ.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의 관련성

Ⅶ.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교육과정평가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교육을 짓누르고 있는 가장 큰 모순은 학벌사회를 유지 존속시키는 기재인 대학 서열체계의 존재이다. 국가가 주도하는 시험의 성적에 따라 일렬로 서있는 서열화된 대학들에 들어가기 위해 우리의 모든 교육적 노력들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평가는 적어도 우리사회에서 이렇게 역할을 해왔다. 학교와 학생을 변별하고 줄세우고 가려내기 위해 평가는 활용되어 왔다. 이러한 국가주도 평가 정책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다. 수학능력 시험을 고교 졸업 자격고사화 하자는 전교조의 주장은 언제나 답 없는 메아리에 불과할 뿐이다. 수학 능력시험으로 대변되는 평가 정책이 초중고 학교 교육 과정에서 그대로 관철되고 있다. 과목별 학급 석차, 학년 석차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가 어떠한지, 얼마나 발전했는지. 어떠한 추수 지도가 필요한지는 평가를 통해 확인할 영역이 아닌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이러한 야만적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할 지점에 서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논의는 오히려 학교 현장을 더욱더 왜곡시킬 위험성을 다분히 담고 있다. 학업성취도 평가 논의와 함께 제시되고 있는 평준화 해제, 학교 등급제 실시, 학교정보(성적) 공개 등의 논의는 마치 이제까지 한국사회가 평가가 없어 교육이 왜곡된 양 호도하면서 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의 책무성을 물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지나친 평가로 인해 왜곡된 학교교육을 정상으로 돌려놓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점에서 도리어 학교간 경쟁을 통해 교육적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위험한 시도를 서슴없이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평가를 통해 교육이 왜곡되고, 평가를 위한 획일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학생들을 한 줄 세우기 위한 변별 기재로서 평가가 이용되는 슬픈 한국적 상황을 극복하여 학교교육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고 평가의 목적과 역할을 제대로 돌려놓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하고 성찰하는 것이 지금 교육을 고민하는 우리들이 해야할 최우선 과제이다.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개념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7),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연구보고서
○ 김명숙 외(1998),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 김명숙(199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및 활용방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명숙 외(200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 김옥환 외(1995), 교육평가, 서울 : 교육출판사
○ 이인효 외 (1998), 국가수준의 초중등학교 평가제도 도입 및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수탁연구 C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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