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PBL학습과정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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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BL이란?

PBL의 과정

(1) 문제 상황의 도입

(2) 문제 상황의 제시

(3) 문제 상황 파악하기

(4) 문제 재정의 하기

(5) 탐구 및 자료수집하기

(6) 자료 분석하기

(7) 문제 종합하기(Syntheses)

(8) 문제해결하기

(9) 정리하기

PBL의 효과

사례를 중심으로 한 PBL의 학습 효과


본문내용
(4) 문제 재정의 하기
제안된 문제와 관련된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에 기초하여 많은 생각을 만들어내고 기록한다.
(5) 탐구 및 자료수집하기
제안된 가설들을 부정하거나 긍정하려고 할 때 요구되는 질문(문제)을 제안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도서관, on-line, 등)
(6) 자료 분석하기
탐구과정동안에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판단한다. 만약 자료 분석 결과 가설에 문제가 있으면 새로운 가설을 설정한다.
(7) 문제 종합하기(Syntheses)
탐구과정과 분석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유의미하고 새로운 정보들이 쌓이게 된다. 이때 학생들은 지금까지의 과정을 요약하고 모둠의 학생들이 모두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중간 요약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료를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자료나 더 요구되는 자료를 체크한다

(8) 문제해결하기
학생들은 이용가능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 판단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생성하고, 해결책과 해결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9) 정리하기
새롭게 습득된 지식과 기능을 정리하고 이전 지식과 비교한다. 과정동안에 학습한 것을 종합하고 요약하게 된다. 자체평가, 동료평가, 모둠평가를 한다.

PBL의 효과
첫째, PBL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자는 교수자 중심의 절대적인 학습환경에서 벗어나 주어진 문제를 명료화하고 풀어 가는 과정을 통해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지게된다. 더불어 지금까지 교수자의 절대적인 영역이었던 평가에까지 자신의 견해를 반영하도록 의도된다. 문제해결의 과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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