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버지니아 핸더슨(Virginia Henderson)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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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가의 배경
2. 이론의 배경
3. 이론의 개요(기본원리 이론)
4. 핸더슨 이론의 분석
5. 이론의 적용
6.이론의 평가 및 가치
7.사례연구
8. 정리
본문내용
버지니아 핸더슨(Virginia Henderson)

핸더슨은 간호이론의 발달단계에 있어서 초기 간호학자로, 건강한 사람이나 환자가 기본적으로 채워야할 욕구를 가지는데, 간호는 이들이 스스로 독립하여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하였다. 간호가 대상자들을 돕는 행위에 대하여 14가지 간호의 기본 요소를 제시하여 간호란 무엇이며 간호사의 임무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는 간호는 인간의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행위라고 보는 견해이다. 즉 간호의 대상인 인간을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인간으로 보며, 이때 요구되는 틀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이 이용되고 있다.
간호 실무를 어떻게 간호교육에 반영하여 교육 시킬 것인가에 관한 논쟁이 일어났고, 이를 통해 교육과 교과과정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 학습에 대한 연구와 체계적 탐구 과정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핸더슨은 간호의 목표에 관한 체계적 구축에 힘썼으며, 예술과 과학으로서의 인본주의적 간호 관점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간호이론 구축에 대한 배경과 그가 제시한 간호정의의 의미를 알아보고 그녀가 제시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한다.
참고문헌
이소우,김주현외 3인공저 (2000),간호이론의 이해.,수문사
김수지 저 (1987) 간호이론,서울,수문사
최영희 역(1990) 간호이론,서울,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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