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Ⅰ. 서론
현재 교육 분야에 IT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콘텐츠 출현이 가속화되고 있다. 교육 분야 학습기기가 PC 위주에서 태블릿PC, 스마트폰과 함께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장됨에 따라 시간·장소·기기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게 되고 있다. 2011년 말 스마트 폰 가입자가 2,000만 명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는 2015년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가 보급률 80% 이상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사회로 가속화되고 있다.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회 전반에서 정보기술 활용이 일상화 되어 정보 활용 및 처리 역량이 상승되었다. 그 예로 인터넷 이용을 1주일에 평균 5.4일, 매일 이용 46.3%에 이르고 있다. 특히 근래에 들어서는 웹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최근에 웹은 점점 진화되어 가고 있다. 과거의 웹이 소수의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를 다수의 이용자가 소비하는 형태였다면, 지금은 누구나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으며, 정보의 ‘개방과 공유’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과 참여’를 통해 집단지성을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웹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웹의 변화를 초기 웹의 특성과 구별하기 위해 ‘웹 2.0’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웹2.0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활동(PBL)을 국어과 문학영역 중에서도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적용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용어가 가진 의미로 소셜네트워크를 정의하면 Social은 ‘사회’라는 영어단어에서 온 것으로 ‘사람들이 모여 있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Network는 ‘사람들이 일련의 관계에 의해 모인 관계망을 의미하는데 이 들의 조합인 ‘Social Network’는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 관계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백인걸, Social Network Service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활용에 관한 연구 : 메타데이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p.27
웹 사이언스 연구 분야로 Social Network를 정의하면 웹상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노드(Node)가 되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모든 노드들은 네트워크 안에 존재하는 개별적인 주체들이고, 타이는 각 노드들 간의 관계를 뜻한다. 위키사전-소셜네트워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 관리,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윤주희, SNS기반 동료지도학습이 프로그래밍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p.16
이는 현실공간의 서비스와 가상공간의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현실공간에서는 중개나 중매, 미팅 등의 서비스를 통하여 다른 인간을 만나게 되고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반면, 가상공간에는 디지털 매체의 커뮤니티, 블로그, 채팅과 같은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김창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의한 공연예술 마케팅 효과 연구,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p.21
웹 2.0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공유’로 기존의 서비스가 데이터를 보여주는 데 치중했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통해 데이터를 더 쉽고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고 공유를 통해 데이터는 사람들의 교류를 위한 관계의 매개로 활용되어 진다. 정유진, 웹2.0 기획론, 서울 : 한빛 미디어, 2006, p.46
이와 같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유통되는 정보는 대부분이 개인의 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정보를 얻는 목적보다는 관심에 따른 것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계획에서부터 계획적으로 서비스 사용이 이루어지고 유통되는 콘텐츠의 양뿐만 아니라 질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의 다양한 형식을 손쉽게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활용한 웹의 교육적 환경의가능성(다양한 콘텐츠, 자기중심형)3. 디지털 시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교육 시간의 변화: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수 있는 just in time교육*교육 공간의 변화: 오프라인의 학교 공간을 고집하지 않는 교정이 없는 학교.*교육 방법의 변화: 시청각, 오감을 자극하는 효과적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방식의 다양한 관점을 다양하게 교류, 학습 네트워크 속에서 엑기스 찾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활용 사례 : Escape from Hamsterdam, Go Hamster Go (기아자동차 소울)SN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 형 웹사이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 [조직론] 조직내 의사소통 연구
  • 네트워크형 조직으로 변모팀 단위 의사결정으로 의사소통이 신속하고 정확함.- 하지만 팀 간의 의사소통의 부재 등의 단점도 존재 (라이벌 의식)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사례8④ 직급파괴현상 - CJ그룹국내 대기업 최초로 직급별 호칭 생략 직급의 높낮음을 떠나 서로 OOO 님으로 부르는 호칭 민주화 실시- 조직문화가 유연해져 아이디어가 다양해져 기업경쟁력이 향상Q&AThank You의미의 ‘전달’과 의미에 대한 ‘이해’가 포함되어야함.45

  • 1990년대 한국 시
  • 문제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된다. 물론 여기서 ‘사회’라는 말은 나무들이 모여 하나의 집단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나무는 자연생태계 가운데 유일한 생산자인 녹색식물을 대표하고 있다. 생산자가 생산 활동을 멈추면 이미 죽은 것이다. 생산 활동을 멈춘 ‘마룻장’, ‘의자’, ‘액자’는 이미 죽은 나무이다. 그러나 이 시의 화자는 그 속에서 ‘바람소리’, ‘새 울음’, ‘물소리’를 듣는다. 그리고 시적 화자는 이들이 사회를 이루고 있다고

  •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특성을 정리하고 청소년 진로교육과 관련된 미디어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긍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위와 같은 프로그램은 진로교육의 활용에 있어 매우 적절하다 평가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김광희, “애니메이션 가이언즈를 활용한 초등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서강대, 2015- 천성영, “청소년의 미디어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PBL 기반의 미디어교육 방안”, 중앙대, 2014- 권정은외, “소셜 분석으로 살펴본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