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문화 가정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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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패션과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명품, 매스티지 명품, 패스트패션, 위조품, 빈티지패션, 안티브랜드, 친환경소비)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특징을 의생활에서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한 후 다음 설명을 참조하여 ①~⑦번 항목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리포트로 작성한다.

① 선택한 소비 트렌드: 7가지 중 선택한 트렌드를 명시하되, 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불필요 (예. 명품의 의미, 명품 브랜드 역사 같은 내용 기술 금지)
② 관찰 대상자: 실명을 제외하고, 그 사람의 소비 성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나이, 성별, 직업, 거주 지역, 그 밖의 생활양식 관련하여 간략히 소개함
③ 소비 대상: 선택한 소비트렌드와 관련하여 소비되는 주요 제품의 종류와 그 특징, 함께 사용하는 다른 관련 제품들, 소비 대상의 구매나 획득 경로
④ 생각 (사고나 가치, 태도): 선택한 소비 대상을 사용할 때 기대하는 잇점이나 혜택, 개인의 가치관과의 관계, 그 소비대상이나 소비방식에 대하여 관찰대상 자가 갖는 개인적 의미, 그 소비 대상에 대한 관찰 대상자의 태도 등
⑤ 행동 (소비 대상과 관련된 관찰 대상자의 특징적 행동): 선택한 소비 트렌드 관련 제품을 사용할 때 관찰 대상자가 보이는 독특하거나 흥미로운 행동 (방식)이나 그 제품의 주요 쓰임새, 선택한 소비 대상의 구매(획득) 습관, 사용상 또는 관리상 특이점, 선택한 소비 트렌드가 관찰 대상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점, 그 소비 트렌드와 타인의 행동과의 관련성 등
⑥ 결론: ③~⑤에서 분석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소비 대상과 생각, 행동의 관계를 논의하고 결론지음
⑦ 과제 총평: 과제를 수행하며 느낀 점 (예. 잘된 점, 잘못된 점, 어려웠던 점, 개선사항 등)
하고 싶은 말
패션과 문화 가정 공통



목차

서론

본론
① 선택한 소비 트렌드
② 관찰 대상자
③ 소비 대상
④ 생각 (사고나 가치, 태도)
⑤ 행동 (소비 대상과 관련된 관찰 대상자의 특징적 행동)
⑥ 결론: ③~⑤에서 분석한 내용 종합
⑦ 과제 총평: 과제를 수행하며 느낀 점

결론

참고문헌

목차
서론

본론
① 선택한 소비 트렌드
② 관찰 대상자
③ 소비 대상
④ 생각 (사고나 가치, 태도)
⑤ 행동 (소비 대상과 관련된 관찰 대상자의 특징적 행동)
⑥ 결론: ③~⑤에서 분석한 내용 종합
⑦ 과제 총평: 과제를 수행하며 느낀 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패션은 사회 문화적 환경 변화로 미치는 영향의 수용도가 높은 분야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의 트랜드와 소비주기가 짧아지는 사회 문화적환경변화로 패션산업
분야에서도 빠른 생산과 소비를 주도하는 트랜드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스파(SPA:
Specialty store retailer Private label Apparel brand)는 상품 기획부터 생산, 유통 그리고 판매까지 직접 관리하는 브랜드로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겸비한 트렌디한 패스트패션 의류브랜드를 의미한다. 한국 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2년~2014년에 5% 미만의 성장률을 보인 국내 전체 패션시장과 비교해 볼 때 SPA시장의 성장률은 17%의 높은 성장률로 3배 이상의 성장률로 3조 4천억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즉각적인 트랜드 반영과 경제적인 가격, 디자인의 다양성의 장점에도 환경적인 문제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012년 유니텔 뉴스 기사에 따르면 패스트 패션의 스파 브랜드들이 유행하면서
버려지는 옷이 20% 가까이 늘었으며, 서울시내에 설치된 의류수거함은 2만개가 넘었으며,
문제없는 의류로 벼려지는 금액이 한 해 약 1000억원이 훨씬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문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을 공유 할 수
있어야 한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은 평균적으로 매주 40~60벌, 연간 약 3,000여 종의 옷을 출시하고 있으며 일부 브랜드는 연간 1만 1,000여 종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이같은 의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일주일에 1.5회 정도 쇼핑을 하며 연간 많게는 약 78벌의 옷을 구매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이재진(2009) 패션과 명품, 살림
홍성용(2007) 스페이스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김대영(2006) 명품마케팅-브랜드, 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KBS 스페셜- 한국 디자인을 말한다(05.06.18)
김민주(2011)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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