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특징, 수산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교육배경, 수산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평가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육특징
Ⅲ.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육배경
1. 일제하의 수산교육
2. 해방이후․수산교육
3. 수․해운교육의 경제 사회적 배경
Ⅳ.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 편제 및 단위 배당 기준
2. 편성․운영
3. 전공 교과의 중점 개정 내용
1) 수산일반
2) 해사일반
3) 해양일반
4) 수산․해운정보처리
5) 어업
6) 수산생물
7) 수산경영일반
8) 수산양식
9) 양식생물질병
10) 수산가공
11) 수산가공기계
12) 수산물유통
13) 수산물판매관리
14) 해양환경
15) 해양오염
16) 냉동일반
17) 냉동기계
18) 냉동설비․설계
19) 열기관
20) 선박보조기계
21) 선박전기․전자
22) 기계설계․공작
23) 해양토목
24) 해양구조물설계․시공
25) 잠수기술
26) 항해
27) 선박운용
28) 해사법규
29) 해사영어
30) 선화운송
31) 전자통신공학
32) 전자통신기기
33) 전자통신운용
Ⅴ.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평가
Ⅵ.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업계 고등학교는 농업계열, 공업계열, 상업계열, 수산․해운계열, 가사․실업계열로 구분하고, 각 계열에 해당하는 기준 학과를 제시하고 있다.
․농업 계열: 식물자원과, 동물자원과, 농업경영과, 농업토목과, 식품가공과, 농업기계과, 조경과, 농산물유통과, 환경보전과, 기타 학과
․공업 계열: 기계과, 전자기계과, 금속과, 자원과, 전기과, 전자과, 통신과, 전자계산기과,토목과, 건축과, 산업디자인과, 화학공업과, 세라믹과, 식품공업과, 섬유과, 인쇄과, 자동차과, 조선과, 항공과, 환경공업과, 기타 학과
․상업 계열: 경영정보과, 회계정보과, 통상정보과, 시각디자인과, 관광경영과, 비서과, 사무자동화과, 유통경영과, 기타 학과
․수산․해운 계열: 어업과, 수산양식과, 자영수산과, 수산식품과, 수산물유통과, 해양환경과, 냉동기계과, 해양토목과, 항해과, 선박운항과, 전자통신과, 기타 학과
․가사․실업 계열: 조리과, 의상과, 자수과, 실내 디자인과, 유아교육과, 관광과, 노인복지․간호과, 미용과, 기타 학과
최근의 경향은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등의 전통적인 구분에 의하지 아니하고 생물산업계, 정보 산업계, 해양산업계 등의 명칭을 사용하여 교명으로는 어느 계열의 실업계 고등학교인지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고, 한편 다양한 교육 내용의 특성에 따라 좀더 다양하게 구분하여 설정하는 것이 요망된다.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의 재구조 대안은 농업계열은 생물산업 계열, 공업계열은 제조기술 계열이나 엔지니어링 계열 등, 상업 계열은 경영․사무 계열, 수산․해운 계열은 해양산업 계열, 가사․실업 계열은 가사계열과 보건계열로 분리, 정보통신산업 계열, 디자인산업 계열, 문화․레저산업 계열 등의 신설한다.
Ⅱ.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육특징
과거 수산․해운 교육을 종국 교육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었으므로, 수산․해운계 고등학교의 경우 아래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위로는 전문대나 대학간의 학교급별 교육과정과 교육 수준상의 연계성이 부족하였다. 수산․해운 교육을 평생 교육 차원에서 계속 교육으로 이루어
- 참고문헌
-
▷ 경상남도교육청(2001),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교육부(1997), 각계열별(농·공·상·수산·해운·가사·실업)교육부 고시
▷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이성진(2000), 7차 교육과정,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니다-실업계 고교 사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0),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 고등학교 성격과 목표, 실업계 고등학교 동향과 현안,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투자, 실업계 고등학교 내실화 방안, 실업계 고등학교 관련 제언
- [일본]일본의 도시계획법, 일본의 학교교육법, 일본의 산업보건법, 일본의 근로자파견법, 일본의 PL법(제조물책임법), 일본의 농업협동조합법, 일본의 투자서비스법, 일본의 종교법인법, 일본의 국적법 분석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일본 정책][일본][교육정보화정책]일본의 교육정보화정책, 일본의 교육정책, 일본의 여성정책, 일본의 수산관리정책, 일본의 이동통신정책, 일본의 대외정책, 일본의 안보정책, 일본의 대북한정책(대북정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 차터스쿨개념과 사례 - 정의, 미국에서의 차터스쿨
- [독문학사] 사실주의 Realismus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