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과성격과 교과목표,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기준학과,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과성격과 교과목표
1. 성격
2. 목표

Ⅲ.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의의

Ⅳ.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육현황
1. 수․해양계 고교의 현황
1) 일반계고교와 실업계고교의 비교
2) 수․해양계 고교의 현황
2. 수․해양계 고교 교육의 문제점 및 발전 방안 발췌

Ⅴ.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기준학과

Ⅵ.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찍이 선진제국들은 “우주개발, 유전(생명)공학, 해양개발”을 미래 3대 지향산업으로 선정하고 국력을 집중한 결과 달(月) 뿐만 아니라 화․목성의 탐사까지도 들어가는가 하면 유전자지도(Genome)까지도 발표되었다.
지구의 2/3을 점유하고 있는 해양은 우리 인류의 삶의 터전으로 고부가 가치창조의 마지막 보고로서 보존․개발은 인류의 필연적인 사업일 것이다.
현재까지의 해양 개발은 해양자원이용과 해양공간이용으로 구분하고, 해양자원이용은 수산자원, 광물자원, 해수자원, 에너지자원으로 해양공간이용은 연안 이용, 해양 공간, 해상 교통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 개발 이용한 부분은 수산자원과 해양 공간개발이 대부분으로 타 분야는 이용․개발이 미미한 상태로 앞으로 에너지 확보를 위한 광물자원, 물 부족에 대비한 해수자원의 적극적인 개발이 요구되며 오늘날까지 이용하였던 수산생물 자원도 어장의 축소, 오염, 남획 등 어장의 환경변화로 인하여 개발, 이용보다는 보존이 우선되는 정책과 교육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수산업이란 수계(해양)에서 인류 생활에 필요한 수산 동식물의 포획, 채취, 양식, 처리, 가공 및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영리를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1․2․3차 산업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조선, 기계, 섬유, 생명공학 등 타 산업과 관련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합산업으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요즈음에는 유어 및 해양레포츠까지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수산교육은 자원․생물을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포획․양성하는 방법과 어획된 생산품의 보존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고부가 식품으로 가공․보관․판매하는 유통과정 뿐만 아니라 관련산업에 대한 이해와 직업능력까지도 길러주어야 하는 교육으로서 종합산업을 학습의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현재까지 수산교육에서 제
참고문헌
교육부 / 고등학교 교육과정, 1997
김상호 외 / 실업계 고등학교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 1997
강성원 외 / 특성화 고등학교 발전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김선태 / 실업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 및 교수-학습방법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오만록 /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2002
이수경 외 /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성격에서 자신이 있는 점이 있다면 상대에게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을 표현을 피하는 것보다 개선의 의지와 노력을 보이면서 나타내 보이는 것도 솔직하고 발전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3. 학창생활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재학시절, 그 이전의 학교생활들은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얘기는 대학생활이나 최종학력의 생활에 맞추어서 언급해야 한다. 전공

  • [관광답사] 삼척시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교수님께도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다.g학교에서 강원도 삼척, 동해로 답사를 가게 되었다. 평소 여행을 좋아하긴 했지만 학기 중에 시간을 내서 다녀와야 하는데 다른 조들은 가까운 곳으로 가는데 우리 조는 강원도까지 가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답사가 마냥 반갑지는 않았지만 한편으론 친구들과 선배들이 답사를 다녀온 후 해준 이야기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여행을 떠날 생각에 기대도 되었다. 드디어 답사 당일 우리 조는 2박3일이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양계로서 행정과 군사적 지역이 이원화되어 있었다. ③5도에는 안찰사가 임시로 파견되었다.20. ④ 해설 당쟁의 온상이며, 국가재정을 좀먹어 가장 폐가 많던 화양동 서원을 비롯하여 전국의 600여 개소의 서원을 정리하고 도학과 정의에 뛰어난 인물을 봉사하는 47개소만 남겼다. 지방유생들의 완강한 저항을 받기도 하였다.2006년03.19 인천지방직9급 한국사해설 : 정재준1. 다음 중 신라 골품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관등은 골품에 따라 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고등학교 1학년 때 우연히 오디션을 봤고 그러다가 프로 백댄스팀에 들어가게 된 거고요. 실력도 사실 그때부터 늘었죠.―춤 말고 다른 특기는 없었나요.별로요. 초등학교 5학년 때 장난치다가 옥상에서 떨어져서 머리를 크게 다친 적이 있어요. 피도 많이 나고 턱이 비뚤어졌어요. 그때 그렇게 다친 이후로 성격이 많이 변했어요. 소심해졌고 줄곧 무기력했어요. 유일한 탈출구가 춤이었죠.서울 방학동에서 춤에 빠져 살던 고교생 김종민은 2학년 때

  • 2017년도 경상북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학교를 거쳐 00고등학교에 입학하고 경영에 적성이 맞아서 00 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성격은 명랑한 편이며 취미와 특기는 축구, 농구, 족구 등 수준급이며 학창 시절 부터 지금까지 주변 사람들과 자주 어울려 즐기곤 하며 대학 2학년 때 부터 소방공무원이 되고 싶어서 3년간 준비해서 이 자리에 오게 되었으며 소방공무원이 합격되면 최선을 다해 근무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마지막 부분에 『 이상입니다.』 를 넣어 주어야 한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