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만3세 유아의 흥미영역 이동 횟수와 유아-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1-3. 용어의 정의

2. 연구 방법

2-1. 연구 절차
2-2. 관찰 방법

3. 연구 결과 및 해석

3-1. 연구 결과

3-2. 연구 해석

4. 논의 및 제한점

본문내용
2-1. 연구 절차
이 연구는 자유놀이영역 간 이동횟수에 따른 유아-유아의 상호작용의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관찰연구를 택했다. 첫째, 아직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관찰은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관찰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과정을 강조하는 변인의 연구에 적합하다는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실험적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자연적 맥락 내에서 대상의 행동을 연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으므로 유아-유아간의 상호작용의 양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

이 연구는 관찰 연구 중에서도 체계적 관찰에 속한다. 관찰 될 행동을 미리 구체적으로 정의, 계획하고 이에 따라 관찰 상황과 내용을 구조화하여 관찰하였다.
관찰의 대상이 되는 행동은 흥미영역 이동으로 미리 ‘흥미영역 이동’을 자유 선택 놀이 시 2분 이상 일정한 영역에 머무르며 그 영역의 구성요소를 사용할 때. 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그리고 이동 횟수에 따라 유아 간의 상호작용 중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관찰 상황을 구조화하여 관찰 하였다.

관찰 상황에 대해 설명하자면, 관찰 기관은 서울여대 부속 어린이집으로서 각 교실마다 구성된 참관실 내에서 비참여관찰을 실시했다. 즉, 관찰자가 현장에 있지만 직접적인 참여나 개입을 하지 않고 철저하게 관찰자로서의 역할만을 하는 관찰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관찰자가 관찰대상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극소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대화내용을 자세히는 들을 수 없다는 참관실 내의 한계점으로 인해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비언어적 상호작용으로 제한하여 관찰 하였다.
관찰 일시는 5월 19일,26일 로 미리 공문을 통해 공식적으로 참관실 사용을 허락받아 정했다. 10시 20분부터 시작되는 자유선택놀이 시간을 관찰 시간으로 정하고 조원 5명 모두가 참관이 가능한 수요일, 금요일 오전으로 정했다.
관찰 시간과 장면은 유아의 흥미영역 이동이 규칙이나 교사의 개입 없이 가장 자유롭게 일어 날 수 있는 자유선택놀이 시간 전체인 10시 20분부터 11시까지로 정했다.
관찰대상은 서울여대 부속 어린이집의 만 3세 맑은 샘물반 아이들 12명. 맑은 샘물 반 아이들 총 19명 중, 12명의 아이들의 선정은 난수표를 사용하여 무선화 하였다.
가외변인의 통제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은 연구대상들을 무선 배정함으로써 집단을 동등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자를 실험집단에 무선 배정하는 절차로서 난수표를 사용했다. 난수표는 숫자들을 마구 섞어놓은 표인데 연구대상을 뽑을 때 연구자의 편견을 제거하기 위해 이용했다.
그 후 선정한 12명의 아이들을 두 번 반복적으로 관찰하였다. 첫 관찰에서 비교적 관찰경험이 많은 조원 A와 B가 각자 3명씩. 나머지 조원 C,D,E가 2명 씩 총 12명을 19일,26일 같은 시각에 반복적으로 관찰하였다.

관찰의 수행 중 자료 수집을 하기 위해서는 사건 표집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관찰 방법에서 자세히 설명.) 기록은 미리 구성한 관찰기록지를 이용하여 관찰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유아간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기록할 때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기록 할 수 있도록 유의하였다.

2-2. 관찰 방법
본 연구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자들은 의도를 가지고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려고 했다. 그래서 관찰에 임하기 전에 관찰의 목적을 설정했고, 이에 따라 관찰 대상이나 시간, 장소, 기록방법을 적절하게 선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참고문헌

박지선(2000). 영유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은해·이미리·박소연(2006). 아동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를 위한 일과를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보세요
  • 흥미영역 운영을 위하여 적절한 장소에 흥미영역을 배치하며 각 유아들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 및 단원에 따라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계속 변화를 준다. 유아들로 하여금 각 흥미영역의 이름, 자료의 종류, 놀이방법 등을 알도록하고, 유아들과 흥미영역에 필요한 규칙을 정하며, 유아들의 활동선택을 용이하게 도와주고 또한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적절한 상황에서 유아들의 놀이에 개입하고 놀이

  • [보육프로그램] 영유아 프로그램
  • 영역한쪽 벽면에 거울을 설치하여 다른 영아 또는 영아 자신과 상호 작용 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 2세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⑴ 조작영역영아가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위해 손으로 조작해서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자료 등을 구성해준다. 바닥에 자료들을 담고 쏟는 일이 많으므로 바닥에는 카펫을 깔거나 낮은 책상을 비치한다. ① 키울 수 있는 간단한 동 ․ 식물② 조각 맞추기(1~3조각), 나무못과 못판, 크기가 다른 컵, 누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1. 관련 현황 및 실태1) 보육현황(1) 보육 영유아 현황- 연도별 보육시설의 아동현황- 전체 영유아의 수와 보육시설 수요율의 관계그래프를 살펴보면 전체영유아의 수는 감소하는 반면에 보육시설의 수요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연령별 보육아동 현황 : 연령별 보육아동 현황을 살펴보면 만 3세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영유아 보육아동이 만4세부터 급감함을 확인 할 수 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나이는 만3세가 가장 많고 만4세 이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간의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양질의 보육을 받은 영유아는 성인과의 긍정적 상호작용, 인지․언어․사회성 발달 등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어 개인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영유아기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간의 기본 잠재력이 결정되는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태어난 가정환경의 차이에 관계없이 영유아들이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렇게 보육

  • [유아교육] 방귀대장 뿡뿡이(EBS)의 유아시청 적합성 여부에 대한 고찰
  • 유아나 노인들에게 그 매력의 강도가 더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머니의 자장가 대신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나 소리에 의지하여 잠이 들 듯, 유아들은 텔레비전이나 첨단 정보 기기에 더욱 친숙해 지고 있다.Bandura는 텔레비전이 유아의 모방학습, 관찰학습을 유도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매체라 하였다. (박경주, 1997, 재인용) 또한 텔레비전을 통한 학습은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