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음운인식), 미술 연계활동(가족 그리고 나 -이름빵 만들어 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 활동 제목
2. 교수 활동 목표
3. 교육 과정
3 - 1. 생활 주제의 교육활동 의미
3 - 2 . 교육 지도의 유의점
4. 사전 수업/ 교수 동기
5. 교수 절차 부분에 표가 깨져 다시 만들었습니다.
6. 평가 방법 (학생들이 교수 목표를 성취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7. 교수 활동에 관한 평가:
- 본문내용
-
3 - 1. 생활 주제의 교육활동 의미 참고문헌 : "아동과 발달“ 하계 계절 프린트 (2008-1), 이미영 교수님.
‘나와 가족’ 생활 주제는 유아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기 조절 및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증진한다.
유아가 태어나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사회경험인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가족의 다양한 문화와 소중함의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민감한 주제이므로 교사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 예)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
유아기는 감각, 운동, 협응과 같은 신체 능력이 발달함과 동시에 자신의 신체 감정 표현, 느낌 등에 대해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되는 시기이므로. 유아가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몸의 소중함을 인식하여,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이 시기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므로 유아가 타인과 다른 자신만의 특별함을 알고 사랑하며, 사회경험 집단인 가정 안에서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나와 가족’ 생활 주제를 통해서 유아가 나와 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기초로 나와 가족을 사랑하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성과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교사는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3 - 2 . 교육 지도의 유의점
가.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한 후 만들기 이야기를 미리 하다 보면 자칫 너무 들떠서 수업 흐름이 끊어 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산만해졌을 때는 손 인형이나, 손 유희로 다시 주의 집중을 한다.
나. 이름카드를 작성할 때 글씨를 잘 못 쓰는 유아를 배려하여 유아의 이름을 크게 써 주거나 투명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