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성격과 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성격
◉사회적 관계에서 한 개인이 나타내 보이는 특성.
Ⅱ.유형론적 견해
1. 체액기질설

ㄱ. 다혈질(체액을 많이 지닌 혈액질)

ㄴ. 담즙질(황담즙을 많이 지닌 혈액질)

ㄷ. 우울질(흑담즙을 많이 지닌 혈액질)

ㄹ. 점액질(점액을 많이 지닌 혈액질)

2. 체격유형론

3. 심리유형론


◉ 향성론

① 융(Jung)

② 의의와 한계점

Ⅲ.특성론적 견해
1. 올포트(Allport)
2. 카텔(Cattell)
3. 아이젠크(Eusenck)

Ⅳ.방어적 대응
◉ 방어기제란!?

1. 억압(Repression)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3. 투사(projection)

4. 합리화(Rationalization)

5. 동일시(Identification)

6. 보상(Compensation)

7. 승화(Sublimation)

8. 치환(Displacement)

9. 백일몽(Day dreaming)

10. 퇴행(Regression)

Ⅴ.자료출처

본문내용

1. 체액기질설

① 히포크라테스는 기원전 4세기 무렵 엠펙트크라스 우주4원론에 대응하여 4가지 체액론을 제시하였다. 우주 4원론이란 우주가 공기. 땅, 불, 물 4가지 원소로 되어있다는 주장인데, 히포크라테스는 이에 각각 대응하는 인간의 체액을 혈액, 흑담즙, 황담즙, 점액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체액에 의해 개인의 성격적 기질을 결정한다고 전제하여, 성격적 기질유형을 각각 다혈질형, 우울질형, 담즙질형, 점액질형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ㄱ. 다혈질(체액을 많이 지닌 혈액질)
온정적, 사교적이다. 쾌활하다. 농담을 잘한다. 열을 쉽게 내고 쉽게 식는다. 낙천적이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항상 먼저 대화를 시도한다. 좌절감이나 두려움이
적다. (베드로 형)

ㄴ. 담즙질(황담즙을 많이 지닌 혈액질)
쉽게 흥분을 잘하고 용감하다. 스스로 결정하는 힘이 강하다. 진취적이다. 지도자로서의
성향이 있다. 결정을 할 때 직관적이다. 심지가 견고하다. 인내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
큰 소리로 화를 잘 낸다. (바울 형)

ㄷ. 우울질(흑담즙을 많이 지닌 혈액질)
신경이 예민함, 우울하고 보수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 지능지수가 높고 삶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높은 식견과 예술방면에 뛰어나다. 정서적으로 감동하기 쉽고, 사려 깊다.
소심하다. 완벽주의가 강하다. (모세 형)


참고문헌
◉도서
*교육심리학/ 송인섭 / 양서원/ 2000년
*In Seek, Falling In Love 김인식 교육학 / 김인식 / 박문각 / 2007
*탁영진 교육학 / 탁영진 / 희소[기획·출간] : 열린교육 [공급] / 2004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적응만을 강조하여 사회의 문화적 전통을 경시3)본질주의(1)개요①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그 문제점을 보완․극복하면서 등장②본질주의 교육의 기능은 인류의 문화유산 중에서 본질적인 것을 추려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것③다양한 철학적 배경을 근거로하며, 인문주의적 성격이 강함, 교과중심․학문중심(신본질주의) 교육과정의 토대(2)교육방법①아동의 흥미보다 노력과 탐구의 과정을 중시②교사가 주체가 되어 아동을 바르게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성격을 육성시키고 교육을 성장의 과정이라고 본다. 또한 활동중심(아동중심)교육과정에서는 발달의 개념을 강조하고 자유방임 교육과정을 제시했다. 루소는 아동을 학교에 적응시켜야 한다는 교육학자들의 주장에 반대하고, 학교가 아동의 필요와 흥미에 맞추어야 한다고 역설하며, 아동의 순간적인 흥미와 필요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② 활동중심(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특징활동 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흥미를 교육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성격과 인간관계1. 성격○ 성격의 개념-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짓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일관성: 상황의 변화나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보여주는 특성∙★독특성: 사람과 사람을 구별해 주는 서로 다른 고유의 특성- 성격이라는 구성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측면들이 포괄∙ 성격은 지속성, 안정성 및 응집성을 보임∙★성격은 조직화되어 있음* 성격이 단편화되거나 조직화되지 못하는 것은

  • 보건교육학 건강증진의 이해 건강행위이론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육의 실제 학교보건 보건의료기관
  • 성격과 가치체계에 통합됨이 증가함에 따라 열거됨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예학습목표의 분류심리운동영역 : 관찰가능, 확인하고 측정가능지각, 태세, 인도된 반응, 기계화, 복합적 외형반응, 적응, 창조예 :학습내용 선정 시 고려할 점경제성 : 한 가지의 교육내용으로 여러 가지 목표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중요성 :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것인지, 특별한 학습능력, 기술, 과정, 태도 형성의 발전에 기여하는지, 오랜 기간 동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역할
  • 『 윤진성 저 』 - 상조사 -교육 심리학 『 임승권 저 』 - 양서원현대교육 심리학 『 김승변 저 』 - 형성출판사 -임상교육 심리학 『김희경, 이정숙 저 』 아카데미 교육학 『 박의산 편 』 - 고시학회 21 -최신교육학 『 구평회 편 』 - 육서당 -교육학 『이민재 저 』 - 만파서적 -알기쉬운 사회학 『 우리사회문학회 』 - 정림사 -특수아동의 심리 『 이태영 편 』 - 대구대학교 출판부 -심리학 - 학지사 - 초등교사론 『 심진구 저 』 - 교육과학사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