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감상]김덕수의 전통연희 상설공연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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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프닝
2.일고화락
3.희노애락
4.뱃노래
5.판놀음
6.발제
본문내용

12발 상모 & 사물 판굿

풍물에서 주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악기의 무게가 별로 안나가며 크기가 너무 크지 않으므로 사람들이 몸에 지닌채 자유롭게 움직이며 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풍물을 치면서 춤을 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따라서 흥겨운 가락과 춤이 어우러질 때 진정한 의미에서 신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풍물에서 사람의 소리가 합쳐질 때 신명은 더욱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사람소리는 추임새, 박수소리, 고함 등이 있다. 이러한 소리들은 가락에 맞추어 박수를 치기도 하지만 가락과 결합되어 움직이는 치배들의 순간순간 움직임(춤)이 사람 소리를 끌어내는 요인이 된다.

풍물에서 춤의 특징은 양손은 가락을 연주해야 하므로 몸 전체로 추는 춤이어야 하며, 발걸음이 주된 표현 수단이 된다. 이때의 춤은 가락과 마찬가지로 호흡과 일치되어야만 힘이 느껴지고, 신명이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고나 잡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풍물판굿이 어색해 보이는 것도 가락과 치배의 몸 동작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걸음걸이를 위해서는 한국춤의 기본인 오금질(오금 돋움)과 보릿대춤,디딤새,까치걸음,발바치등을 배워야 한다.



오금 돋움 : 오금 돋움은 풍물의 기본동작으로 호흡을 들이 마시면서 뒷꿈치를 들어주는 "돋움"과 호흡을 내쉬면서 무릎을 굽혀주는 "오금"을 연속적으로 연결해 주는 동작으로 선 자세와 걸음걸이 그리고 뛰는 동작등 풍물을 치는 모든 동작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보릿대 춤 : 보릿대 춤은 전형화되지 않은 상태로 각자의 마음대로 자유스럽게 추는 춤을 의미한다. 특히 보리가 춤을 추듯이 팔을 들어 추는 춤을 일컫기도 한다.

디딤새 : 발을 딛는 모양을 뜻하는 말로 풍물에서는 발 전체를 힘차게 딛어준다.

까치 걸음 : 한장단에 두 걸음 걸어가는 발짓 동작으로 보통 갈지 자로 걸어가는 것이 상례이다.

발바치 : 한발을 들고, 앞걸음 하는 동작으로 한발을 들어주는 동작과 내딛는 동작을 연결하는 동작이다.



상모

원래 상모는 삭모(槊毛)라고도 한다. 조선시대에 군인·민간인들이 사용한 전립(戰笠)이라는 모자에 패영(貝纓)이 달렸으며, 꼭대기에는 술과 같은 상모가 달려 있었다. 농악에서는 상쇠·중쇠·종쇠라 하여 꽹과리를 치는 사람은 벙거지 꼭대기에 참대와 구슬을 장식하고 끝에 백로의 털로 상모를 달지만, 징·장구·북·소고잡이들은 백로 털 대신 백지오리를 달았다. 농악대가 전복을 입고 삼색 띠를 두르고 털 상모 또는 12발 상모를 돌리면서 추는 춤을 '상모돌리기'라 한다

의상

상모, 고깔, 삼색띠, 흰색 바지· 저고리 ,검은색 더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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