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실내외 놀이 공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외 환경 구성
1) 실외 놀이 공간의 조건
① 위치 ② 크기
③ 바닥 ④ 울타리
2) 실외 공간의 흥미영역 구성
① 개방된 영역 ② 그늘영역
③ 지붕있는 영역 ④ 흙을 활용하는 영역
⑤ 자연생태 영역 ⑥ 모래놀이 영역
⑦ 물놀이 영역 ⑧ 목공놀이 및 작업대
⑨ 대근육 운동영역
3) 실외 놀이 공간 구성요소
① 동물 사육장
② 활동영역. 오르기 영역, 정글장, 모험놀이 영역
③ 대집단 영역 ④ 지붕 있는 목공놀이 영역
⑤ 독서 영역, 지붕 있는 휴식영역
⑥ 모래영역
4) 그 외 공간
① 수도 ② 화장실 ③ 창고
5) 영아기 어린이를 위한 실외놀이장 설계 기준
6) 유아기 어린이를 위한 실외놀이장 설계 기준
2. 실내 환경구성
1) 실내놀이 공간의 조건
2) 실내놀이 공간의 흥미영역 구성
① 쌓기놀이 영역 ② 역할놀이 영역
③ 수 조작 영역 ④ 언어 영역
⑤ 조형 영역 ⑥ 과학영역
⑦ 음률 영역 ⑧ 물놀이 영역
⑨ 컴퓨터 영역 ⑩ 요리 영역
⑪ 목공놀이 영역
3. 실내놀이 공간 구성요소
① 언어영역 ② 도서영역 ③ 수. 조작영역
④ 컴퓨터 영역 ⑤ 요리 영역 ⑥ 목공놀이 영역
⑧ 쌓기 영역 ⑨ 역할놀이영역 ⑩ 과학영역
⑪ 대집단 활동영역
4. 그 외 공간
① 유아 개인 사물함 ② 유아 휴게실
③ 창고 및 비품보관실 ④ 부엌
⑤ 화장실 ⑥ 베란다
⑦ 일반경이 있는 관찰실 및 학부모 대기실
5. 보고서를 마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는 건강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학습한 권리가 있다. 유아는 국가의 장래를 짊어지고 나가야 할 책임이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유아가 건강하지 못한 장소에서 교육을 받는다면 발달에 장애가 생기고 아포피를 포함한 여러 피부병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 보육교사와 원장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은 유아의 발달에 최적합한 교육환경을 구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아 다양성을 존중하는 환경으로 1학기에 한 번 정도는 교실환경 구성에 큰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자신이 맡은 학급 유아들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다. 예를 들어, 우리 반에는 남아가 많다거나, 이번 유아들이 어느 특정영역의 놀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든지 할 경우, 그 특성을 반영하여 해당 영역을 넓게 구성해 주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발달에 적합한 실내와 놀이공간과 환경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전선영 외, 창지사, 2000
유아놀이지도, 박찬옥외, 학문사,2004
유아를 위한 실외놀이, 이순자, 정민사,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