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실내외 놀이 공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외 환경 구성
1) 실외 놀이 공간의 조건
① 위치 ② 크기
③ 바닥 ④ 울타리
2) 실외 공간의 흥미영역 구성
① 개방된 영역 ② 그늘영역
③ 지붕있는 영역 ④ 흙을 활용하는 영역
⑤ 자연생태 영역 ⑥ 모래놀이 영역
⑦ 물놀이 영역 ⑧ 목공놀이 및 작업대
⑨ 대근육 운동영역
3) 실외 놀이 공간 구성요소
① 동물 사육장
② 활동영역. 오르기 영역, 정글장, 모험놀이 영역
③ 대집단 영역 ④ 지붕 있는 목공놀이 영역
⑤ 독서 영역, 지붕 있는 휴식영역
⑥ 모래영역
4) 그 외 공간
① 수도 ② 화장실 ③ 창고
5) 영아기 어린이를 위한 실외놀이장 설계 기준
6) 유아기 어린이를 위한 실외놀이장 설계 기준


2. 실내 환경구성
1) 실내놀이 공간의 조건
2) 실내놀이 공간의 흥미영역 구성
① 쌓기놀이 영역 ② 역할놀이 영역
③ 수 조작 영역 ④ 언어 영역
⑤ 조형 영역 ⑥ 과학영역
⑦ 음률 영역 ⑧ 물놀이 영역
⑨ 컴퓨터 영역 ⑩ 요리 영역
⑪ 목공놀이 영역
3. 실내놀이 공간 구성요소
① 언어영역 ② 도서영역 ③ 수. 조작영역
④ 컴퓨터 영역 ⑤ 요리 영역 ⑥ 목공놀이 영역
⑧ 쌓기 영역 ⑨ 역할놀이영역 ⑩ 과학영역
⑪ 대집단 활동영역
4. 그 외 공간
① 유아 개인 사물함 ② 유아 휴게실
③ 창고 및 비품보관실 ④ 부엌
⑤ 화장실 ⑥ 베란다
⑦ 일반경이 있는 관찰실 및 학부모 대기실
5. 보고서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는 건강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학습한 권리가 있다. 유아는 국가의 장래를 짊어지고 나가야 할 책임이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유아가 건강하지 못한 장소에서 교육을 받는다면 발달에 장애가 생기고 아포피를 포함한 여러 피부병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 보육교사와 원장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은 유아의 발달에 최적합한 교육환경을 구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아 다양성을 존중하는 환경으로 1학기에 한 번 정도는 교실환경 구성에 큰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자신이 맡은 학급 유아들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다. 예를 들어, 우리 반에는 남아가 많다거나, 이번 유아들이 어느 특정영역의 놀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든지 할 경우, 그 특성을 반영하여 해당 영역을 넓게 구성해 주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발달에 적합한 실내와 놀이공간과 환경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전선영 외, 창지사, 2000
유아놀이지도, 박찬옥외, 학문사,2004
유아를 위한 실외놀이, 이순자, 정민사,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실내외 행사와 현장학습의 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12.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과제통합교육의 성공적 실천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앞으로 설명한 유치원 학급 내에서의 효율적인 일과 운영 외에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 교육을 실천을 위해서 준비되어야 하는 4가지 과제가 있다. 이를 장애유아 준비, 비장애유아 준비, 교사 준비, 부모 준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1) 장애유아 준비장애유아 통합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유아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주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 유아보육과정과 보육교사의 역활
  • 유아와 심리적 결핍을 느끼는 아동에게 따뜻한 간호와 지지를 제공한다.(3) 질병 예방에 필요한 일을 실천한다.(4) 규칙적인 생활 및 건강 습관에 대한 지도를 한다.2) 영양(1) 건강한 신체 발육을 위한 영양을 공급한다.(2) 식품을 위생적으로 관리한다.(3)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를 한다.3) 안전(1) 안전한 생활 공간을 제공한다.(2) 안전한 설비 및 놀이 기구를 제공한다.(3) 사고 예방에 필요한 일을 실천한다.(4) 사고 발생에 대비한다.4)

  •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
  • 유아 성폭력에 대한 안전교육3)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1) 환경오염 안전교육(2) 소방안전교육3. 영유아 안전교육의 방법1) 통합적 접근방법2) 상황 중심 안전교육3) 행동중심 안전교육 4) 역할놀이를 통한 안전교육 5) 부모를 통한 안전교육 6) 전문단체나 기관의 견학을 통한 안전교육4. 안전을 위한 실내외 환경구성1) 실내 환경구성2) 실외 환경구성5. 2세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Ⅲ. 결론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개념,현황,대상,환경,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WBI(웹기반학습),감성교육,미국사례,권리보장방안
  • 실내외의 공간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10. 유아가 교사, 다른 유아, 교구와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WBI(웹기반학습)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감성교육Ⅷ. 미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Ⅸ.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권리보장 방안1. 초등학교 취학전 유아에 대한 무상교육 수혜 권리보장 및 단계적 추진2. 초등학교 취학전 유아학교 취원율이 100%가 되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