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프로젝트]교육계획안, 숲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프로젝트 수업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산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자료입니다.
주제선정의 이유와 주요개념. 주제망, 활동유형별 예상안, 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우리 유아들에게 산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목차
1.주제선정의 이유와 주요개념
2~61.창의활동지(총60쪽)
62.주제망
63.활동유형별 예상안
64.교육계획안

※ 창의활동지 주요내용(총60쪽 중)
- 산하면 생각나는 것
- 산에 대한 이전경험나누기
- 산에 대한 궁금한 점
- 산에서 볼 수 있는 것
- 산에 사는 동물
- 산에 갈 때 필요한 것
- 산에서 할 수 있는 것
- 메아리가 하는 말
- 계절에 맞는 산 오려붙이기
- 상황에 맞는 산의 표정 오려붙이기
- 산봉우리는 왜 뾰족할까?
- 산과 어울리는 낱말 찾기
- 山자 이용하여 산그리기
- 산을 그려보고 어울리는 산의 이름 지어주기
- 산에 갈 때 가져가고 싶은 것(NIE활동)
- 산에게 편지쓰기
- 산의 미로찾기
- 산이란???
- 산에 관한 속담 짓기
- 산의 정상에서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실까?
- 산의 정상에서 어떤 대화를 하고 계실까?
- 산의 정상에 선 내모습 그리기
- 정상에서 바라본 산의 모습 그리기
- 숲 배경 그리고 색칠하기
- 산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표현
- 산과 폭포, 계곡, 암벽타기, 화산, 등산화 그림 그리고 이름 따라쓰기
- 산과 언덕 벤다이어그램
- 우리나라 산맥의 이름 따라 적어보고 색칠하기
- 우리나라 산의 위치 알아보고 이름 따라 적어보기
- 세계의 유명한 산과 산맥의 위치 알아보고 이름 따라 적어보기.....외


본문내용
▲ 주제선정의 이유
바다와 달리 산에서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기가 힘들다. 어른들에게도 산을 오른다는 것은 그만큼 힘든 일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힘들게 오른 만큼 산의 정상에 서면 기쁨은 배가 된다. 건강 또한 배가 된다. 등산을 하는 것보다 더 좋은 운동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아직은 너무 어려 산에 갈 준비가 덜 된 우리의 유아들에게 다양한 체험으로 산을 알게 하며 어릴 적부터 산과 친구가 될 기회를 주기 위해 ‘산’프로젝트를 하려고 한다. 산의 모양과 생김새, 이름, 산에서 볼 수 있는 것, 산에 갈 때 필요한 것 등을 알아보고 산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 등을 통해 산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 주요개념
- 평지보다 높이 솟아 있는 땅의 부분을 산이라고 한다.
- 산에서 뾰족하게 높이 솟은 부분을 산봉우리라고 하며 높이가 모두 다르다.
- 산봉우리가 선이나 띠처럼 연속해서 길게 뻗어 있는 상태를 산맥이라고 한다.
- 산은 홀로 떨어져 있거나 산맥처럼 여러 개가 붙어 있다.
- 산은 바다 속에도 있다.
- 땅의 깊은 곳에 잠자고 있던 뜨거운 물질이 땅껍질이 약해진 틈을 타서 밖으로
터져 나와 만든 땅의 모양을 화산이라고 한다.
- 산에는 저마다의 이름이 있다.
- 산은 계절마다 옷을 갈아입는다.
- 산에 가면 꽃, 나무, 동물, 곤충, 계곡, 폭포, 바위 등을 볼 수 있다.
- 호랑이, 늑대, 여우, 곰, 뱀, 다람쥐, 박쥐, 노루 등은 산에 사는 동물들이다.
- 산에 갈 때는 등산복, 등산화, 배낭, 물통, 지팡이 등이 필요하다.
- 산에서는 곤충채집, 캠핑, 등산, 암벽타기, 물놀이 등을 할 수 있다.
- 산은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참고문헌
국어사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의 평가 및 실제
  •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별첨)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방법을 들 수 있다. 그는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받는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project 학습법과 유사하였다고 한다. 프로젝트법이 수업에 변혁을 가져오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 [유아교육과정 교육계획안] 푸른 숲 유치원 교육 계획안 -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안
  • 교육계획안3. 월간 교육계획안4. 주간 교육계획안5. 일일 교육계획안Ⅲ. 푸른 숲 유치원 구성 및교육 계획안의 실제1. 푸른 숲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2. 연간 교육계획안 3. 월간 교육계획안4. 주간 교육계획안5. 일일 교육계획안Ⅴ. 마치며Ⅰ. 들어가며 유아교사로서 유아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만한 교육 계획을 세우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는 곧 교육계획안의 작성으로 이어지는데,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 [유아교육] 유아 환경교육
  • 프로젝트 중심의 유아환경교육 ************************************************* 221) 프로젝트 접근법 전개단계 ***************************************************** 222) 프로젝트 접근법 유용성 ******************************************************* 22 활동편 *********************************************************************** 23●주제망 ********************************************************************** 23●활동안 ********************************************************************** 241) 주안 ****************************************

  • [교육] 유치원 교육실습
  • 교육실습생의 경우 교재교구를 만들어보는 수업이나 수업시연을 해보는 학과 수업자체가 다른 학교 유아교육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실습생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 또한, 숲 유치원이나 숙명여대가 추구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을 추구하는 유치원에서 실습경험을 쌓는 것도 추천한다. 숲유치원으로 실습을 나간 학생도 처음에는 의도하지 않은 기관이었지만, 막상 실습을 마치

  •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인 배경과 통합교육의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개념 속에서 학습이 일어나게 된다. 이처럼 통합교육이 중요하게 논위되기 시작한것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에 학습경험의 통합 또는을 중요한 논재로 정하면서 부터였다. 그후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통합을 돕기위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노력은 다양한 행태로 나타났다본장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4세를 기준으로 한 교육계획안 그리고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교육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