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과 지도원리와 활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덕성 발달이론과 지도원리와 활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덕성 발달의 의의
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다. 심리역동적 관점
라. 학습이론적 관점
3.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가.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원리
나. 실제 적용 프로그램
▪ 가정에서 적용 가능한 활동
▪ 유치원에서 적용 가능한 활동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반드시 지켜야할 양심이 있다. 그 양심과 규칙에 벗어나 남에게 피해를 끼치면 그것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서는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한 규범으로서 ‘도덕’이 요구된다. 그러나 요즘 주변 상황을 듣고 보다 보면 이렇게 중요한 도덕규범이 우리 사회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혈연으로 맺어진 가장 소중한 관계인 부모 자식 간의 관계가 파괴되고, 기초적인 관계들로 묶여진 다른 관계들까지도 모두 손상되어 회복이 불가능 해질 정도로 만들어져 버렸다. 우리 아이들도 이러한 주변의 영향을 받아 자기 밖에 모르고 버릇없는 아이들로 점점 변해가고 있다.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 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도덕성에 대해 피아제(Piaget)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어떤 규범을 근거로 행동을 결정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했고, 쉐퍼(Shaffer)는 개인으로 하여금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고 그 구별한 것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는 일련의 원칙들이라고 했다. 또한 콜버그(kohlberg)는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문화적 규범이라고 정의했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 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참고문헌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
-서강식,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택휘 외,「도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 사회 교육, 서울 : 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 출판부
-이경영 (1997) . 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구광현, 이희경(2002). 유아 사회 교육, 서울 : 동문사
-성영혜, 윤혜경, 민하영(2001). 유아 사회 교육,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지도가 상당히 요구된다.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발달에 관한 연구는 이론적으로는 수정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성취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기술하며 더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 [유아행동] 유치원 현장의 사례 분석
  • 발달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그러므로 처벌이나 제지보다는 충분히 이해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치료나 교정보다는 사전 예방에 역점을 두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생활지도의 정의나 원리, 목표 등이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활지도 현황에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어 있으며 반영 정도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본 글에서는 생활지도의 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과 올바른 도덕교육 - 사례 및 분석 - 딜레마 토론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과 올바른 도덕교육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2) 도덕철학적 입장3) 도덕성 발달단계와 그 특징➀ 도덕성 발달단계➁ 특징4) 도덕교육에 관한 견해 및 접근법➀ 견해➁ 접근법2. 나의 사례 및 분석 3. 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4. 참고문헌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발달적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