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심오 한열허실표리음양변 의문팔법 논한법의 한문 및 한글번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초 의학심오 원문 및 한글번역
본문내용
또한 사람이 발한하며 열을 물러날 방법을 알고 땀을 거두며 열을 물러나게 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汗不出則散之,汗出多則斂之。
땀이 나오지 않으면 발산하니 땀이 나오면 많이 수렴한다.
斂也者 非五味、酸棗之謂,其謂致病有因,出汗有由,治得其宜,汗自斂耳。
수렴은 오미자, 산조인을 말함이 아니니 병에 이름에 원인이 있으면 땀이 나는 유래는 치료는 의당함을 얻어야 하니 땀이 스스로 수렴할 뿐이다.
譬如風傷衛汗自出者,以桂枝湯和榮衛,祛風邪而汗自止。
비유하자면 풍이 위를 손상하면 땀이 스스로 나오니 계지탕으로 영과 위를 조화롭게 하며 풍사를 제거하면 땀이 스스로 그친다.
若熱邪傳裏,令人汗出者,乃熱氣熏蒸,如釜中吹煮,水氣旁流,非虛也,急用白虎湯清之。
만약 열사가 리에 전해지면 사람으로 하여금 땀이 나게 하면 열기가 훈증하니 마치 솥에 달이면 수기가 옆으로 흘러서 허증이 아니니 급하게 백호탕을 사용하여 청열한다.
若邪已結聚,不大便者,則用承氣湯下之,熱氣退而汗自收矣。
만약 사기가 이미 결취되면서 대변을 못보면 승기탕을 사용하여 사하하며 열기가 물러나면 땀이 스스로 수렴된다.
此與傷暑自汗略同。
이는 더위손상과 자한이 대략 같다.
但暑傷氣,爲虛邪,只有清補並行之一法。
단지 더위로 기를 손상하면 허사가 되니 단지 청열과 보함을 병행하는 한 방법을 사용함이 있다.
寒傷形,爲實邪,則清熱之外,更有攻下止汗之法也。
한기는 형체를 손상하며 실사가 되니 청열하는 밖에 다시 공하하며 땀을 멎게 하는 방법이 있다.
復有發散太過,遂至汗多亡陽,身瞤動欲擗地者,宜用真武湯。
다시 발산이 태과하며 땀이 많아 망양하면 진무탕을 사용함이 마땅하다.
此救逆之良藥,與中寒冷汗自出者,同類並稱。
이는 역을 구하는 좋은 약이니 한사에 적중되어 찬 땀이 스스로 나면 같은 종류로 함께 일컫는다.
又與熱證汗出者,大相徑庭矣。
또한 열증으로 땀이 나면 크게 서로 정도가 차이난다.
其他少陽證,頭微汗,或盜汗者,小柴胡湯。
기타 소양증은 머리에서 약간 땀이 나거나 혹은 도한이 있으면 소시호탕이다.
水氣証,頭汗出者,小半夏加茯苓湯.
수기증에 머리에 땀이 나면 소반하가복령탕이다.
至於虛人自汗、盜汗等証,則歸脾、補中、八珍、十全,按法而用,委曲尋繹,各盡其妙而後即安,所謂汗之必中其經,必得其藥,知發而知斂者此也。
허약한 사람이 자한 도한 등의 증상이 있다면 귀비탕, 보중익기탕, 팔진탕, 십전대보탕을 법에 살펴서 사용하니 곡절을 찾아서 사리를 연구하면 각자 오묘함을 다한 이후에 편안하니 이른바 땀이 반드시 경락에 맞으면 약을 얻을 것이니 발산을 알며 수렴도 알음이 이것이다.
嗟嗟!百病起於風寒,風寒必先客表,汗得其法,何病不除!
아아! 모든 병이 풍한에서 일어나니 풍한은 반드시 먼저 표를 침입하니 땀을 냄이 그 방법을 얻음이니 어떤 병이 제거되지 않겠는가?
汗法一差,夭枉隨之矣。
발한법이 한번 잘못되면 요절하고 잘못이 따르게 된다.
吁!汗豈易言哉!
아아 땀을 어찌 쉽게 말하겠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법의 통계를 유지하려는 것으로, 강한 인간불신(人間不信)을 바탕으로 한 지배의 철학이었다. 순자의 예사상과 한비의 법사상으로 통일제국의 이론적 준비는 끝났다.〈제2기(중세)〉 한제국(漢帝國)의 지배이론은 동중서(董仲舒)의 유교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신비적인 음양사상과 결부된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이었다. 인간계의 사건과 자연계의 변이(變異)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어 천의(天意)가 거기에 나타난다고 함으로써 천

  • 중국철학사 정리
  • 법의 통계를 유지하려는 것으로, 강한 인간불신(人間不信)을 바탕으로 한 지배의 철학이었다. 순자의 예사상과 한비의 법사상으로 통일제국의 이론적 준비는 끝났다.〈제2기(중세)〉 한제국(漢帝國)의 지배이론은 동중서(董仲舒)의 유교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신비적인 음양사상과 결부된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이었다. 인간계의 사건과 자연계의 변이(變異)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어 천의(天意)가 거기에 나타난다고 함으로써 천

  • [중문] 고사성어에 관한 모든 자료
  • 한글 창제원리로도 작용하였다. 홀소리 글자의 기본을 셋으로 정하여‘’는 하늘,‘ㅡ’는 땅,‘ㅣ’는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본떠, 세상은 하늘과 땅, 그 사이에 서 있는 사람으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이다.우리나라는 중국의 한자문화권에 편입되면서 한문식의 3개념이 강화되었다.‘주자가례’가 강화되면서 귀착된 삼강오륜(三綱五倫),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 삼일장(三日葬), 삼배(三拜), 삼탕(三湯), 삼색실과(三色實果)등이 그것이다. 삼황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변인을 가지고 있다.교육목표는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교육적 작용을 가함으로써 나타나기를 바라는, 즉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및 독일 정신의 존재와 조국애 교육, 정신적 교육과 조국애 교육, 페스탈로찌 연구, 페스탈로찌 교육의 장.단점,그의 자유 정신,활동의 교육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제10차 강연 독일 국민 교육에 관한 상세한 설명에서는 감각 교육 및 직관교육,공민교육(公民敎育)및 종교교육(宗敎敎育),인식(認識)을 형성하는 사랑과 능동적인 생명을 형성하는 사랑의 육성 격리 교육, 양성교육(陽性敎育),학자적 교육(學者的 敎育),경제적 교육(經濟的 敎育)의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