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작 가 소 개
2.부 조 리 극
- 부조리극의 의의
- 시대적 배경
- 해석방법
3.줄 거 리
4.작 품 의 특 징
5.작 품 해 석




본문내용
부조리 극의 의의
전통극의 논리적 구성의 거의 대부분을 폐기하여, 부조리극에서는 전통적으로 이해되어오던 종류의 극적 행위를 찾아보기 힘들다.
부조리극의 언어는 뒤죽박죽인 경우가 많으며, 진부한 상투어와 말장난, 반복어, 문맥과는 무관한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애초에 연극의 관례를 무시해서 충격을 주고 20세기 중반의 관심사를 적절하게 표현하여 인기가 있었지만, 1960년대 중반에 이르러 다소 쇠퇴하게 된다.



줄거리
전체 줄거리 : 고고와 디디가 고도를 기다리다.

1막 : 시골길의 마른 나무 한 그루 앞에서 에스트라공(고고)과 블라디미르(디디)는 고도를 기다리고 있다. 둘이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채찍을 든 포조가 무거운 짐을 등에 진 럭키를 끌고 등장한다. 포조는 그들 앞에서 럭키를 괴롭히다가 퇴장한다.남아 있는 두 사람에게 한 소년이 와서, 고도는 오늘 오지 못하고, 내일 올것이라는 말을 전한다. 고고와 디디는 그만 가기로 하지만, 움직이지는 않는다.

2막 : 이튿날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디디와 고고는 다시 만난다. 지난 밤에 두고 간 러키의 모자를 주워서 두 사람이 가지고 노는데, 갑자기 장님이 된 포초가 럭키를 이끌고 등장한다. 디디는 그들을 알아보지만, 그를 제외한 모든 이들은 어제 있었던 일을 기억을 하지 못한다. 포초와 럭키가 퇴장하자, 다시 어제의 그 소년이 나와 오늘도 고도는 오지 못하지만 내일은 반드시 오겠다는 말을 전한다. 고고와 디디는 목을 메려다가 실패를 하고, 내일을 기약한다. 역시 가자고 말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럭키 – 노동자
*판단근거
자본가를 상징하는 포조에게 목줄과 채찍으로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있다.
자본자가 먹다 버린 닭뼈가 그의 몫이 되는 것을 보아, 힘들게 일하고 난 뒤에 얻는 것은 자본가들이 이익을 챙긴 뒤에 남은 얼마 안되는 것을 얻어야만 했던 당시의 노동자 계층의 이미지와 겹친다.
*하지만, 1막에서 모자를 썼을 때, 그가 생각한 바을 읇는 것을 보아 노동자 계층이 완전히 우매한 집단이 아니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문제는 2막에서 포조가 눈이 멀어서 럭키에게 아무런 해도 가하지 못할 때에도 계속 포조의 시중을 드는 럭키의 모습에 있다. 무기력해진 노동자 계층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미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구조분석
  • 고도를 기다리며극의 구조 분석Index작가 소개줄거리 및 구성고전비극 VS 고도를 기다리며고도를 기다리며의 구조 및 분석1. 작가 소개2. 줄거리 및 구성-1막-1. 블라드미르와 에스트라곤이 시골길에서 만나 고도를 기다려야 하는 자신들의 상황을 논함. 2. 포조와 럭키가 등장. 에스트라곤은 포조에게 뼈다귀를 얻는다.3. 포조와 럭키가 퇴장. 블라드미르와 에스트라곤 둘만 남음.4. 한 소년이 등장. ‘고도는 오늘 오지 않는다’고 함.5. 소년이 퇴

  •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분석
  • 고도를 기다리며 이다. 1953년 바빌론극장에서 상영된 이 작품은 충격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작가는 이 작품의 놀라운 성공에 오히려 불편함을 느꼈지만 이 성공은 작가의 나머지 작품을 구상하고 집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4년 후 또 다른 희곡 승부의 종말은 그의 명성을 재확인시켜 주었으며, 1956년엔 영국으로 돌아와 아름다운 나날들을 포함한 다수의 작품을 출간한다. 1969년 베케트는 노벨 문학상을 수여 받고 1989년에 숨을 거두었다.ⅱ) 역

  • (A+레포트) 영국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요약하기
  • 고도를 기다리며』(1952) (1)제 1막: 나무 한 그루가 서있는 시골길, 저녁. 에스트라공은 돌 위에 앉아서 구두를 벗으려고 애를 쓰고 있고 블라디미르가 등장한다. 블라디미르는 모자를 벗어서 속을 들여다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흔들어 보고 다시 쓰기를 반복한다. 에스트라공은 마침내 구두를 잡아 빼어, 구두 속을 들여다보고 손으로 더듬어보고, 뒤집어보고, 흔들어본다. 블라디미르는 침묵 끝에 성서에 나오는 도둑이야기를 꺼내지만 에스트라공은 듣

  • [희곡] 부조리극 `고도를 기다리며`
  • 기다리며>에 대한 논문도 많다. 또 평생 ‘사 무엘 베케트’의 작품만을 연구하고 있는 학자가 있을 정도로 영향력 을 미쳤다. 1906년 4월 13일 아일랜드 더블린 프로테스탄트 중류계층에서 출생 2차 대전 당시 레지스탕스로 활동 2차 대전 이후 왕성한 집필활동 1948년『고도를 기다리며』집필, 1953년 바빌론 극장에서 초연 그 밖의 대표작 : 희곡(유희의 끝, 왔다 갔다, 연극 등), 소설(머피, 몰로이, 마론은 죽 다), 수필, 드라마(라디오-쓰러

  • 영미희곡개관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고도를 기다리며 시간 고도
  • 희곡들처럼 대사의 연결과 그 설명성(telling) 으로 인한 진실 전달은 그가 추구해야 할 바가 아니었다. 그래서 전통 사실주의 연극처럼 대사와 플롯이 극을 이끌어 가면서 모든 것을 다 설명하고, 공간은 단순한 배경으로서 부수적으로 시각적으로 현실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가지는 의미가 전부였다면, “고도를 기다리며”에서의 공간은 부조리한 세계를 살고 있는 주인공과 독자들이 당면한 비극적 인식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일종의 언어요, 극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