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개관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고도를 기다리며 시간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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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미희곡개관
Waiting for Godot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시간과 공간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에 기본적인 배경이다. 한 사람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은 그가 살아가고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인식과 긴밀한 연관성을 갖는다. 우리는 Waiting for Godot에 나타나는 시간과 공간을 살펴봄으로써, Beckett가 나타내고자 한 부조리한 세계에서의 인간은 어떠한 시간과 공간의 모습과 의미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전통 연극에서의 ‘공간’
허구적이고 상상의 공간으로서 문학 작품 안에서, 작가들은 문학적 공간을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현실의 모습 그대로 사실적으로 담아내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 왔다. 대부분의 전통 극에서는 이러한 사실주의적 공간 구현을 위해 극의 장면은 구체적인 사물과 장치들이 도입되었고, 극본에서의 공간에 대한 묘사는 길고, 세밀했다. 이러한 전통은 그리스 고전에서부터 시작해서, 사실적인 공간에 색채나 소리 등의 상징물을 통한 인간의 무의식적 세계를 도입한 표현주의 에서도 사실주의적 묘사의 계승이 이어지고, 삶의 부 조리를 부 조리 극보다 바로 한 보 앞서 문제시 한 실존주의 극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실존주의 극에서 먼저 나타난 부조리성은 철학 강연과 흡사하게 그가 말하는 논리적인 대사에서 설명(Telling)되는 것이었을 뿐, 공간은 기존 연극처럼 사실적이고 일상적인 범위를 제한해서 표현하는 기능을 하고, 공간 자체가 부조리 성을 드러내 무대 공간에 표현되어 보여 지는(showing) 부분은 없었다. 일상적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과 비슷한 모습의 공간 재현이라는 기존의 사실주의 공간관은 이렇게 부 조리 극에 와서 기존의 의미와 모습이 의식적으로 전복되기 직전까지 잘 지켜져 내려오는 전통의 일부였다. 세상은 논리적이고 확고한 질서(cosmos) 안에서 조화롭게 돌아가는 것이라는 사상 속에서 부수적인 배경으로서의 공간은, 주인공의 연기와 대사 등이 그 중심적이고 전제적인 역할을 할 때, 이치에 맞는 상황적 논리성과 현실성을 부여하는 충실한 도구 역할을 전담했다.
2. 베케트의 부조리극에 나타난 ‘공간’의 특징
2차 대전 이후 기존 질서가 야기한 전쟁이라는 결과에 아연실색한 지성의 여파는 연극의 공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전통 뒤에 서게 된 베케트의 Waiting for Godot는 앞서 언급한 전통 극들의 모든 질서들을 해체하고 달리 표현한 최초의 반사실주의 극이었다.
1) 비 구체적 공간
우선, 한눈에 알 수 있듯, 무대는 더 이상 현실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 그대로의 재현이 아니다. “고도를 기다리며”의 배경은 ‘앙상한 나무 한 그루와 에스트라공이 걸터 앉은 곳만이 있는 길 위’이다. 그 밖에는 주인공이 서 있는 곳이 길이라는 것을 알아 볼 수 있는 다른 어떠한 요소도 없고, 그곳이 country임을 나타내 주는 장치를 찾을 수도 없다. Waiting for Godot에서의 공간은 주인공들이 세상의 어느 곳에 있는 것인지 추측도 하기 어려운, 사실주의에서의 구체적 공간 구조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고도를 기다리며‘에서의 공간이 비 구체적인 이유는 공간 설명에 필요한 디테일들을 의도적으로 최소화하기 때문으로, 이러한 최소한의 무대 설정이 낳는 효과는 모호함이다. 이러한 모호함은 구체적인 장소로서의 현실성이 배제되는 한편, 동시에 그 공간을 다양한 의미로 추측,해석 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낳기도 한다. 인간의 삶과 그들이 살아가는 공간이 예전과 달리 명확하게 정의된 논리적인 공간이 아닌 이상, 의미 부재의 삶을 살고 있는 부조리 세계에서의 공간은 의미가 상실된 모호한 공간으로서, 동시에 확고한 의미가 상실 되었기 때문에, 어떠한 해석이든 시도의 여지를 남기는 , 사르트르가 말한 바, 너무나 자유로워서 자유가 곧 구속이요, 죄인 것과 같은, 괴로울 정도로 무한 가능성을 함의한 공간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 road의 역설
A country road. A tree. Evening.
으로 시작하는 극은 배경이 어느 시골길이라고 언급은 되어 있지만, 전반적으로 어두운 톤으로 단조롭게 처리된 것이 전부인 배경으로 차라리 사방이 황량하고, 뚫려있는 황무지를 연상 시킨다. 흔히 길은 좌측, 우측 혹은 상향, 하향, 어느 방향과 같은 방향성이 있는 공간이고, 사람과 사물이 그 방향대로 정해진 경계선 안에서 정해진 질서에 따라 움직이는 공간이다. 그러나 “고도를 기다리며”에서의 길은 방향표시나, 경계표지도 없어서 가늠할 수 없는 그저 펼쳐진 공간일 따름이다. 이러한 공간에서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은 어제 그들이 여기 왔었는지를 기억할 수 없고, 1막과 2막으로 막이 나뉘어 지면서, 이들은 예전에 그들이 Godot를 계속하여 기다리던 곳이 과연 같은 곳인지도 확신할 수 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해 그들이 머무르는 길이 그들에게 특별한 의미가 없음을 보여준다. 이곳은 그저 기다림으로 인한 action을 상실한 두 주인공이 머무르면서 시간을 보내고 , 인생을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인생의 장 자체인 것이다. 이렇게 Road를 베케트가 ‘인생길’이라고 하는 인간의 삶과 결부시켜 말하고자 한 것이라면, 고고와 디디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발전해야 한다는 기존의 인생관과 그 의미와 부합하여 방향과 경계가 정해져 있는 상징적 공간으로서의 길 위에서, 예전에 그러한 의미였던 길 위에 서 있기는 하지만, 삶의 한 가운데 그냥 내 팽겨진 체, 방향을 상실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실존적 인간의 모습과 삶의 모습을 보여줌으로 인해서 road의 역설성을 강조하고, 질서를 상실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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