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사뮈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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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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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설명
Ⅱ. 작가 소개
Ⅲ. 작품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
Ⅳ. 작품분석
Ⅴ. ‘고도를 기다리며’의 특징
Ⅵ. 고도의 의미
Ⅶ. 무대
Ⅷ. 부조리 연극
Ⅸ. 주요 쟁점 사항
Ⅹ. 주제
- 본문내용
-
Ⅰ.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설명
“이 작품에서 펄학이나 사상을 찾을 생각을 아예 마시오. 보는 동안 즐겁게 웃으면 그만이오. 그러나 극장에서 실컷 웃고 난 뒤, 뒤에 돌아가서 심각하게 인생을 생각하는 것은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연극소개 中 원작의 베게트의 말
‘고도를 기다리며’는 1953년 파리의 소극장에서 첫 공연의 성공으로 앙티테아트르(反演劇)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해질 무렾, 어딘지도 모르는 시골길에서,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이라는 두 사람의 떠돌이가 고도라는 인물(이를테면 절대자)을 기다리는 동안 부질없는 대사와 동작을 주고받으며 시간을 보낸다. 관객은 고도가 누구인지 알 수 없게 되고, 두 사람은 여전히 고도를 기다리면서 막이 내린다.
작자는 '기다린다'는 기묘한 행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의 그늘에 숨어 있는 현대인의 존재론적 불안을 독자적 수법으로 파헤쳤다. 영어판에는 '비희극(悲喜劇)'이라는 부제목이 붙어 있다. 현대 전위극의 고전으로 세계 각국에서 공연되었다. l969년도 노벨문학상수상작품이다.
Ⅱ. 작가소개
사뮈엘 베케트는 1906년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의 남쪽 폭스록크에서 태어났다.
그의 작품은 1930 년부터 80년대 초까지 걸쳐 출판되었지만, 거의 대부분의 작품은 2차 세계대전 후에 쓰여졌다.
1928년 파리로 건너가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하던 중 제임스 조이스를 알게 되고, 그에게 많은 것을 배웠지만 그 중에서도 ‘침묵’이라는 것을 배우고 이는 베케트의 극작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2차대전 발발후 작가는 프랑스로 건너가 있는 시간동안 빈곤한 사정에도 불구하고 가장 왕성한 작품활동을 한다. 이때 세편의 소설과 두편의 희곡을 집필하는데 그 중 하나가 ‘고도를 기다리며’이다. 이 기간은 또한 작가에게 작품 활동을 위한 언어의 전환점이기도 하다. 그는 모든작품을 프랑스어로 집필하고 그 후 영어로 번역하였다. 그는 그 이유를 ‘모국어보다 습득해서 배운 언어가 스타일 없이 쓸 수 있어 쉽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즉 그는 작중 인물들이 구사하는 말들이 국경과 특정언어의 뉘앙스를 뛰어넘어
<그 누구도 아닌 사람들의>이야기이기를 의도하고 있는것이다.
Ⅲ. 작품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베케트는 이 작품을 쓰는 동안 전쟁 속에 있었다. 즉 베케트의 특수한 경험에서 보편적 상황인 기다림이란 주제가 추출되었다. 그가 전쟁이 끝나길 기다리던 상황이 인간 삶 속에서 보편적 기다림이란 상황의 개발시점이 되었던 것이다. ‘고도를 기다리며’가 탄생할 시점, 유럽은 조금씩 전쟁의 충격에서 벗어나 미래를 낙관하고 미국을 모델삼아 소비사회로 접어들고 있었다. 유럽사회는 다양한 모습으로 계속 발전해 갈 것이라는 분위기가 팽배해 있었다. 사회적 분위기와는 반대로 이 작품은 부정적인 기운이 가득하다. 작가의 다른 작품들과 같이 궁극적으로 현대 문명과 그 산업화는 신랄히 고발하고 있다. 유사란 고발문학을 쓴 랭보, 홀드린, 아르또와는 달리 베케트의 인간에 대한 관점은 작품 속에 간간히 코믹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침착하고 엄숙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2. 사회적 배경
당시 프랑스에서는 연극을 위한 사회여건이 많이 개선되어 연극이 새롭게 태동하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 2차대전 이전까지 전통에 뿌리를 둔 연극은 인간의 심리적 묘사, 현실세계와 유사성, 이야기 전개의 일관성, 행동과 언어의 일치를 중요시해왔다. 대전 후 연극에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기존의 연극 체제의 반박이 생겨났다. 이 움직임에 베케트는 중요한 한 축을 이루게 된다. 베케트는 스위프트, 카프카 등의 초현실주의자들에게서 철학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자신도 모르게 싸르트르의 실존주의를 문학 속에 반영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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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세계문학전집 [고도를 기다리며], 조선일보,
아스트로 엘렌 “사무엘 베게트의 이해” columbia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1990. 118-124
http://blog.naver.com/okjjang9?Redirect=Log&logNo=130003034494
영미 작가론(김우탁 저) - 문학세계사(1987)
영미 희곡 사상사(예영수 저)-형설출판사(1985)
부조리 연극(허영) - 우신문화사(1982)
현대 비극론(레이먼드 윌리엄즈) -학민사(1985)
고도 그는 누구인가? 김정숙, 박동준 지음 2002 도서출판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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